학교혁신 국제 심포지엄
2011. 5. 17. 화.
천안교육지원청 대회의실
주최 : 학교혁신국제심포지엄조직위원회
주관 : 충청남도의회교육의원 (김지철, 명노희, 이은철, 임춘근, 조남권 교육의원)
충남새로운학교연구회
전국교직원노동조합충남지부
충남희망교육실천연대
후원 : (사)충남교육연구소
1. 충남도의회 김지철 교육의원_충청남도교육처의 학교혁신 과제
다양화 교육과정은 진행되지만, 별로 즐거운 소식이 없다.
1. 문제 해결의 기본원칙을 간과하기 때문이다. 문제에 대한 정확한 진단 없이 올바른 처방을 찾기 어렵다.
2. 개별적 문제가 아니라, 정치 경제의 모순이 그림자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구조적 관점으로 대책을 마련해야 속 시원한 대안이 된다.
3. 교육정책 입안을 위해,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등의 여론수렴 절차나 과정을 생략했기 때문이다.
6~7개 시도에서 진보교육감이 당선되면서, 혁신학교의 여론화 속도감이 느껴진다.
거산초등학교, 작은학교를 살리려는 교육주체들의 노력으로 폐교 직전에서 모범 학교로 바뀌었다.
홍동중학교, 시골 작은학교의 새로운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행복공감학교나 혁신학교는 단순한 연구나 시범을 위한 학교가 아니다.
아이들이 즐거운 학교, 학부모가 보내고 싶은 학교, 교사가 보람을 얻는 학교가 되도록 하자.
2. 충남새로운학교연구회 연수국장 이갑순 교사_충남의 혁신학교 준비 및 진행과정
.충남새로운학교연구회 소개.
2009년 여름 전국 새로운 학교 네트워크 모임 참가 후 시작.
교육희망네트워크(안승문)의 거산초 워크샵 (2009. 9. 1)
새로운 교육의 물결, 교육과정의 다양화 특성화 + 학습 지원체제 구축 + 새로운 학교 문화형성
학교에서 교사의 작은 새로운 실천도 새로운 학교 운동 범주
충남교육연구소와 함께 하는 직무연수, 천안불당중학교에서 2011년 7월 예정.
.충남새로운학교 연구회 목표.
1. 새로운 학교의 상 구체적 실천, 모델학교 만들고 교사수급을 해결하고, 정책적 접근 시도
2. 소중한 한 사람에서 출발, 학생 교사 한 사람마다 소중한 사람이라는 생각에서 출발
모두에게 배움의 즐거움이 있는 학교, 우와! 재밌다. 우리는 한식구!
학급운영 실천사례 나눔연수
3. 홍동중학교 이정로 교장_홍동중학교의 혁신학교 사례
학급 경영, 교과 교육은 한 분야이지만, 학교는 다분야 영역이다.
왜 학교는 변화를 원하는가,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홍동중학교 경영철학은, 사유하는 교육, 사유하는 학교!
1. 학교교육이 우리들의 삶과 일치하지 않는다.
2. 무엇을 가르칠까? 교육과정
3. 어떻게 가르칠까? 교육방법
4. 왜 가르칠까? 교육목적, 목표
5. 가르치는 사람은 누구인가? 교사
5. 학교의 역동성은 어디에서 오나? 조직문화
창의체험활동으로 모두 바꿔놨다.
학생들이 질문하고, 학생들이 설명하고, 이게 진정한 심화학습.
학생들에게 과제를 부여하고 토론 후 설명하게 하면, 심화학습이 된다.
미래사회에 맞게 갖춰야 할 역량을 키우도록 목표를 세우는 과정을 공유할 필요.
창의적이고 협동적으로 적응하는 과정.
인센티브 달라는 교사? 마땅히 할 일이 아닌 걸 했을 때 주는 것이 인센티브다.
수당 더 달라는 교사? 돈 주고 시키는 거면 시킬 사람 많다.
공문 처리할 인력 확보는 필요하다.
혁신학교를 하려면 무엇을 할까 고민하기보다, 무엇을 없앨까 고민해야 하는 실정.
필요하다 하더라도 할 수 없는 것은 손대지 말자.
학습자 중심으로 수업 혁신
.특성화 교육과정 운영.
1. 행복한 삶과 생애를 설계하는, 진로와 직업
2. 생명 평화의 질서를 배우는, 자연과 인간
3. 자아를 찾고 대인관계 기술을 익히는, 삶과 사회
4. 공감능력을 길러주는, 문화/예술/체육 교육 - 방과후학교
.교수학습 방법 개선-학습자 중심.
1. 서로를 살리는 협력학습
2. 살아있는 지식을 만드는 통합교과학습 _ 건강한 생화, 평화와 통일, 생활 속의 과학
3. 질문이 더 많아지는 체험학습
4. 진단과 처방을 한꺼번에 학습코칭(개별화)과 학습트레이닝
5. 지금도 늦지 않은 기초학력 지원 - 교육복지 (교사의 도움과 손길이 필요한 학생들. 다문화가정 자녀.)
.생활지도.
1. 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 만들기 (학생 총회. 전문가 특강)
2. 자치능력을 기르는 학생주도의 특별활동 (행사, 계발, 적응, 자치, 봉사)
전시성 업무 버리기, 업무보조인력 채용.
.학부모 지역주민 학교교육 참여.
1. 교과학습 도우미
2. 특성화 교과, 방과후학교
3. 학부모 문화사랑방 (영화감상 월 1회)
4. 학부모 아카데미 격월
5. 아빠와 함께 하는 축구교실
6. 지역 스포츠 동아리 (배구. 배드민턴)
4. 핀란드 라또까르따노 사뚜 혼칸라 교장
_학교혁신을 위한 핀란드 동향과 혁신학교 이야기
핀란드 헬싱키의 혁신학교 : 숙제, 시험이 없는 학교.
.학교경영방침.
1. 교육수혜자의 만족을 최우선으로 경영한다.
2. 관리지향 지도성을 배제하고 변화지향 지도성을 중시한다.
3. 교원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여 전문성을 발휘하도록 한다.
4. 팀별 평가체제를 적용하여 교육효과와 책무성을 높인다.
5.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통하여 참여와 자치의 학교문화를 조성한다.
.헬싱키 공립 기초학교.
7세~16세 학생.
50여명 교사.
32개 홈그룹.
38%가 다문화학습자.
비학년제도.
교육은 학생들이 자라고 배우고 함께 하는 것.
피사에서 한국이 뛰어난 성과를 내고 있어서 뛰어난 학생, 교사, 시스템을 보유했다는 증거.
.핀란드 학교 시스템.
1. 유연성, 다양성, 창의성.
2. 성적, 성숙, 창의, 지식이 똑같이 중요.
3. 평등한 기회, 교육의 보편성, 사회의 교육 중요성. 협력성, 자발성이 가장 중요한 성공의 비결
.학교 운영은 자발적.
9년간의 과정에서 같은
비학년 교육. 유연한 교육법 :유연한 시스템. 학생의 잠재력에 맞춤. 각자의 목표와 각자의 단계에 맞추되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는 교육.
모든 교사가 독립적으로 학생을 지도하고 타 교사와 협력도 하고 전 교사가 따라야 할 규칙도 있다.
교실 명명 않음 : 학생 연령 다양.
이미 받은 교육을 반복해서 배우지 않는다. 늘 새로운 교육.
졸업할 때는, 동등한 학업 성취, 자격 성취.
본인에게 맞는 학업 계획을 스스로 세우고 실천하도록 지도.
학생이 입학에서 졸업까지 같은 담임에게 지도를 받는다.
45분 수업 후 15분 휴식.
다양한 프로젝트와 개인학습 병행.
아침 수업은 한 모듬이 같은 계획, 같은 학습을 진행.
교사는 단독, 협력 교수 활동
연간 2회 학생, 교사, 학부모 모임 - 학습 계획, 중간평가와 새목표 세우기
학생복지로 스트레스 지수 낮춤.
더 나은 더 많은 가능성을 제공하면 학습의지 향상, 학업성취도 향상.
협동활동 - 사회적 유대감이 강화, 사회성 효율적 성장.
홈 그룹에서 다양한 연령이 서로 알게 되어 학교폭력이 줄어든다.
행정적 업무보다 학생지도에 더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 개별맞춤학습이기 때문.
특별재능인에게 특별도움도 가능.
"핀란드의 교육을 공유하는 것이 한국 고유의 교육을 찾는데 기여하리라 믿음!" - 라또까르따노 교장
5. Denmark Gauerslund School - Magnes te parce 교장
_학교혁신을 위한 덴마크 동향과 혁신학교 이야기
0학년부터 2학년까지 10명 교사가 지도.
27개 학습
학급 24명~28명
한국이 덴마크보다 2배.
덴마크 수도 인구가 100만.
90% 학생은 자전거로 통학. 나머지는 버스 이용.
피사가 덴마크에 끼친 영향.
언어, 글쓰기, 기술, 수학, 과학에 집중해서 교과목 시간 늘어남.
창의력을 키우는 목공, 음악, 등 교과목 시간 줄어듦.
성장에 대해 관심이 적고, 피사 시험도 좋아하지 않음.
.Good School Project.
스칸디나비아 학습법을 통해서 학업성취도 조사비교 중.
학습에 대한 인식 전환으로 유연한 교실 추구.
수업이 지겨우면 학습의욕 상실케 되므로, 교사가 동기부여 노력.
감각을 사용하는 학습법과 운동을 지향.
배움과 창의로 학습하도록 프로젝트 수업.
놀이를 통해서 많이 배움.
조정위원회 : 학습의욕, 학습동기 향상 위해 조정 활발히.
어른과 학생들 사이의 관계망을 위해 어른 교육 프로그램도 제공.
문제점 : 자녀에게 무슨 공부를 했냐고 물으면 공부 않고 놀았다고 대답한다. 그러나 분명히 성과를 내고 있다.
학생복지는 온라인으로 관리.
학생들이 지루할 때는 다른 것을 할 수 있다.
학교에서 가장 불행한 것 : 시험을 봤는데 성과가 좋지 않아서, 학생이 정말 열심히 공부했다는 것을 알 수 없다는 것.
시험 후 성적 관리 : 학생별 계획, 교과 과정 변동, 학생들에게 긍정적 집중 등에 성적 활용.
연 2회 시험.
전국학력평가를 실시하고 싶어하는 덴마크 정부.
학교 목표 : 평균학생보다 우수한 성적 성취. 졸업할 때쯤 학습동기를 더 높게 잡는 것.
6. 질의 응답
1. 덴마크에는 젊은 교장이 많은가. 장점은 무엇인가?
젊은 교장 많다. 경험보다는 리더십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
2. 공부에 전혀 흥미가 없는 학생들은 어떻게 지도하는가?
각 학생마다 처해있는 상황이 다르다. 가족이 많거나 바쁘거나 투병 중이거나 하면 흥미가 떨어진다.
모든 학생은 관심 있는 분야나 성취하고 싶은 것이 작은 부분에서라도 있게 마련이다. 이것을 성취하도록 돕는다.
경쟁을 통해서 좀 더 나은 결과를 낳기도 하는데, 자신과의 경쟁, 타인과의 경쟁에서 자신을 스스로 비교하면서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3. 교육자 노조 가입율은 어느 정도인가?
핀란드에서는 50%가 교원노조. 교장도 가입. 노조활동으로 직업환경, 월급 등에 관해 동의를 얻어낸다.
덴마크에서는 95%가 노조 가입. 문제해결을 위해 교장과 긴밀히 협력한다.
4.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어떻게 만들어 가는가?
덴마크는 교육부가 커리큘럽의 틀을 짜는 것이고, 각 학교가 특유의 커리큘럼을 채우고, 창의적 활동을 하는 학생들에 의해 유연한 교육과정이 형성된다.
교원노조가 교육부와 협력해서 커리큘럼을 짜도록 초청해서 협력한다.
핀란드는 학교 이사회에서 검토 후 승인을 하여 교육청에 재승인 받는다.
5. 학부모의 참여는 어떤가?
덴마크는 학부형이 물리를 가르쳐주기도 한다.
핀란드는 100% 학부형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여러모로 동참의 길을 만든다.
학부모회는 학부모 노조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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