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론 과제>
평생교육기관 경영자가 갖게 되는 두 가지 경영철학, 즉 이윤추구(profit-quest)와 사회적 책임감(social responsibility)이 다르게 혹은 조화롭게 추구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양 날개, 이윤추구와 사회적 책임(CSR)
김난주 (2014)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기관의 이윤 추구를 위한 경영
1) 평생교육기관 경영 2)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필요성
2. 일반기업 경영과 사례
1) 일반기업 경영 2) 일반기업의 경영이념 사례
3. 평생교육기관의 이윤추구와 사회적 책임의 조화
1) 평생교육기관 학습자를 위한 이윤추구의 필요성
Ⅲ. 결론
<참고자료> |
Ⅰ. 서론
국가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인적자원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필요성이 제기되자 교육의 역할이 막중해졌고, 국가 차원에서 평생교육을 더욱 더 중요시하고 있다. 정부는 1999년 평생교육법을 개정한 이래 지속적으로 국가차원의 평생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각종 평생교육기관의 시설 및 프로그램 관리의 적극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래서 지방자치단체, 학교, 일반기업, 백화점, 언론사, 시민, 종교 단체 등 다양한 주체가 각자의 목적으로 평생학습 시장에 진입하였다.
이렇게 평생교육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이 변화를 보이자,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에 관한 관점도 변화를 보이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최근 평생교육기관의 경영합리화와 효율화라는 시대적·상황적 요청, 성인들의 평생교육 요구 증대 및 다양화, 평생교육기관의 재원확충과 이익증대,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책무성 강조 등으로 인해 대학부설 평생교육기관도 마케팅 도입과 활용의 필요성에 직면해 있다. (변정현, 2006)
그래서 평생교육기관의 사회적 책임과 이윤 극대화를 위한 경영 간의 조화가 가능한지에 대해 살펴보겠다.
Ⅱ. 본론
1. 평생교육기관의 이윤 추구를 위한 경영
1) 평생교육기관 경영
학교의 정규교육 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기초/문자해득 교육, 직업능력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평생교육’이라 한다(평생교육법 제 2조). 이런 공공성을 지닌 평생교육기관에게 경영의 요구가 점점 커지고 있다. 다양한 평생교육기관이 급속히 늘어날 뿐 아니라 규모가 제법 큰 기관도 늘어나서 경쟁력 제고의 상황에 처한 것이다. (양흥권)
2)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필요성
평생교육기관 간의 경쟁이 가속화되자, 기관의 체계적인 조직관리 및 운영의 필요성이 증대되었고, 평생교육기관 간에 학습자 유치를 위한 경쟁이 가시화되어 효과적인 마케팅 및 홍보가 요구되고 있으며, 학교교육의 대안으로서 사회적 기대가 높아지고 학습자 요구는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그래서 효율적인 재정 관리를 위한 ‘경영’이 요구되었다.
2. 일반기업 경영과 사례
1) 일반기업 경영
‘경영’이란 조직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적/물적/금전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산출물을 효과적으로 만들어 내는 순환과정을 말한다.
그런데 이 ‘경영’에는 이념이 있다. ‘경영이념’이란 재정관리를 통해 이윤추구와 이윤극대화에 한정되는 관리가 아니라, ‘사람의 마음과 긍지를 소중히 여긴다’라는 식으로 조직이 추구하는 정신적 목표를 추상적으로 담고 있는 것이다. (오혁진, 2008) ‘경영’이란 단순히 금전적 이윤을 추구하는 정도에 관한 의미가 아닌 것이다.
2) 일반기업의 경영이념 사례
삼성 - 고객과 함께 간다. 세계에 도전한다. 미래를 창조한다.
LG -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인간존중의 경영
조선호텔 - 최고의 고객만족을 구현하는 세계의 선도적인 호텔기업
애플 - 도전 정신을 중시하고 새로움을 추구하는 기업
대웅제약 - 의약보국의 신념으로 좋은 약을 만들어 국민의 건강을 지키며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제약기업
나라컨트롤 - 고객과 환경을 생각하며 기술, 성실, 신뢰를 바탕으로 한 세계를 향해 도약하는 기업
유한양행 - 기업의 소유자는 사회이다. 기업의 생명은 정직과 신용이다. 기업의 최대 자본은 사람이다
서울아산병원 - 누구에게나 신뢰받는 병원, 최적의 의료를 제공하는 병원, 창의적인 연구와 충실한 교육이 이뤄지는 병원, 직원 모두가 행복하고 긍지를 느끼는 병원, 건전한 경영으로 성장/발전하는 병원
3. 평생교육기관의 이윤추구와 사회적 책임의 조화
1) 평생교육기관 학습자를 위한 이윤추구의 필요성
대학부설 평생교육기관에서의 마케팅모형 수립 및 활용을 위한 토대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서비스 마케팅 모형의 적용을 검토한 연구가 실시되었다. ‘시장지향성→교육서비스의 질→학습자만족→재등록의도’로 예측한 모형을 적용하는 것이 타당한지 알아보기 위해 서울시내 소재 A대학부설 평생교육기관의 성인학습자들 약 400여 명에게 설문조사를 한 것이다.
조사 결과, 시장지향성은 교육서비스 질의 약 87%를 설명할 수 있었고, 교육서비스의 질은 학습자만족의 약 88%를 설명할 수 있었으며, 학습자만족은 재등록의도의 약 56%를 설명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들이 지각하는 평생교육기관의 시장지향성이 교육서비스의 질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다시 고객-학습자-만족에 영향을 미쳐 궁극적으로는 그 대학부설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재등록 의도를 높인다는, 이들이 만든 평생교육 모형은 적합하다는 뜻이다.
Ⅲ. 결론
이러한 연구결과는 대학부설 평생교육기관에서 마케팅 개념을 도입·활용할 시에 학습자지향적인 태도를 지녀 그들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고, 보다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노력을 펼치는 가운데 학습자들의 만족요인을 점검하는 것이 평생교육기관의 경영합리화를 도모하는 길임을 시사하는 것이다. (변정현, 2006)
연구결과는 국내 기업들의 CSR 활동들이 지배구조시스템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업가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따라서 전략적 CSR 활동의 계획과정에서 다양한 지배구조시스템들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김애현/유재욱, 2013)
사회 책무성에서는 주로 지역사회와의 관계에 대한 항목이 많이 나타났다. 특히 지역사회에 대한 평생교육기관의 공헌과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재정적 자원을 활용하기 위한 새로운 변화들이 예측되었다. 경영 책무성에서는 평생교육기관의 경영합리화와 이윤추구의 방향에 대한 변화들이 도출되었다. (권대봉/현영섭, 2007)
평생교육기관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과 가치의 효과적 실현을 위해서 ‘경영’에 적극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참고자료>
1. 대학부설 평생교육기관의 교육서비스 마케팅, 변정현, 2006,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구 인력개발연구) 간행물 제8권 제2호
2. 사회적 책임(CSR)과 기업가치 간의 관계에서 기업지배구조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김애현/유재욱, 2013, 대한경영학회지 제26권 제2호
3. 평생교육경영론, 양흥권,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
4. 평생교육기관 종사자 대상의 델파이 조사에 기초한 평생교육기관경영의 변화 동향, 권대봉/현영섭, 한국인력개발학회, 2007, HRD연구 제9권 제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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