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활동에 담겨있는 창의적체험활동 설명회
2011년 5월 19일 (목)
두정도서관
(재)충청남도청소년육성센터 http://cnyouth.or.kr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http://kywa.or.kr
청소년활동 종합정보 사이트 청소년 체험활동 http://yrm.or.kr
■ 진행 : 김영이 (충남청소년육성센터 활동협력팀장)
■ 강사 : 강대길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창의활동지원실 대리 (청소년 기회의 네비게이션^^*)
학교를 변화시키는 것은 교사.
교사를 변화시키는 것은 학부모.
학부모를 변화시키는 것은 학생.
<청소년활동에 담겨있는 창의적체험활동>
^^ 창의적체험활동
학교의 현실은 똑같은 하루일과의 반복ㅠ.ㅠ
앎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나눔과 배려를 할 줄 아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2011년부터 단계적으로 시행되는 창의/인성교육과정으로 교과활동회의 모든 활동 영역이며,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4개 영역으로 구성된다.
^^ 창의적체험활동 설명회 목적
1. 지역사회 청소년활동을 통한 창의적체험활동 다양성 확보 및 활성화.
2. 관내 학부모를 비롯한 각급학교 교사, 청소년관련 기관, 단체 등의 청소년지도에 직접 관련되어 있는 지도자들의 창의적체험활동 이해도 제고.
^^ 시행 계획
재량활동과 특별활동 편법운영 폐해를 줄이고 2013년에는 전면 시행.
기존활동=재량활동+특별활동
창의적체험활동=자율활동+동아리활동+봉사활동+진로활동
^^ 대입 반영
공부 잘 하는 학생은 많지만 학교 잘 적응하는 학생은 소수.
교과 외 활동 검토하여 5배수로 선발 후 면접 등으로 최종합격자 선정.
에듀팟 : 신뢰성 있는 통일적 시스템
대학이나 교과부에서 에듀팟 활용 권고!
^^ 청소년 필수 역량
1. 창의 : 생각해 내는 힘
2. 인성 : 사람의 성품 : 힘든 사람을 보면 도와주는 용기와 따뜻한 마음
^^ 추진배경
공교육 내실화와 전인교육(바람직한 인간) 실현
^^ 운영시간과 방법은 학교에서 교장의 재량으로 자율적 결정 (진로, 영어, 인성 등)
초등 680시간 이상
중등 306시간 이상
고등 408시간 이상
95% 학교 내에서 활용 가능.
사회에서 다양한 대상과 경쟁하게 되므로 학교 밖 체험이 더 유익.
월봉고는 국립충남청소년수련원과 연계활동 중.
^^ 운영방향 : 지역사회 연계 (인적, 물적)
1.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
2. 학교 재량 배정
3. 다양한 운영 방식 (분산, 집중, 절충)
4. 하위영역 통합 운영 (교과 및 체험) - 피아노 배워서 다문화 학생에게 봉사활동.
^^ 4개영역+통합
1. 자율활동 : 학교 축제, 수련활동, 학급회의, 입학식, 학생회 등
2. 동아리활동 : 회화반, 스포츠활동반, 연극반, 스카우트연맹 등
3. 봉사활동 : 소외청소년 학생 돕기, 위문활동, 캠페인, 복지시걸, 동아리 활동과의 연계 등
4. 진로활동 : 직장방문, 전문직업인과의 만남, 진로지도 및 상담, 학업과 직업 정보 탐색
^^ 세부활동 영역
1. 자율활동 : 적응, 자치, 행사, 창의특색.
2. 동아리활동 : 학술, 스포츠, 문화예술, 청소년단체활동.
3. 봉사활동 : 교내봉사, 지역사회봉사, 자연환경보호, 캠페인.
4. 진로활동 : 자기이해, 진로정보탐색, 진로계획, 진로체험.
^^ 통합운영 영역
1. 하위영역+교과
2. 하위여역+하위영역 : 자율활동 + 봉사활동
3. 범교과학습과 연계 운영
4. 자기주도적학습 연계 운영
^^ 중학교 영역별 시간배당 (예시)
자율활동(34) + 동아리활동(204) + 봉사활동(34) + 진로활동(34)
-전일제 : 창의적 체험활동
-정일제 : 자율활동
-격주제 : 동아리 활동
-집중제 : 2일 이상, 등하교형, 캠프형
^^ 특징 및 총괄목표
1. 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 강화
2. 창의성가 인성 함양 강조
3. 지역사회의 협력
4. 학생중심 교육과정
학생들은 창의적체험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 신장하고, 자율적인 생활 자세를 기르며,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과 세계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다양하고 수준 높은 자질 함양을 지향한다.
^^ 평가하기
1. 일화기록법
2. 평정 척도법
3. 의식태도조사
4. 상호평가법
5. 소감문, 작문, 일기 등
^^ 창의인성교육넷 - CRM : 창의체험 자원지도
^^ 자원지도의 의의
교육지원청 역할 : 9~10월경에 미리 내년도 운영할 프로그램 협의 및 보완
지역 내 교육자원 조사 → 자원 활용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 지역자원 내 교육프로그램 조사
^^ 창의인성교육넷
www.crezone.net
연구소, 사설단체, 등등 창체 프로그램 운영.
충남 창체 활동 제공, 충남청소년육성센터에서 관장.
^^ 창의적체험활동 성공요인 : 인프라의 적극적 활용
1.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 최대한 활용
2. 시설, 기관, 자료
^^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 : 수련, 교류, 문화
^^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인증) 안정성, 복지, 적절비용,
1.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
- 인증 수련활동 참여기록의 신뢰성 및 안정성 확보
- 창의적 체험활동과의 연계성 강화 (개인계획, 학교계획)
2.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 자신의 계획하고 적극적으로 활동 참여 (봉사+진로)
- 국제적으로 공인된 자기주도형 청소년활동
3. 청소년자원봉사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과 단국대학교 업무 협약식 2010. 9. 14.
20여개 대학 협약.
YRM 청소년체험활동 자원지도 www.yrm.or.kr
시설단체는 회원가입 후 제안서 올리면 센터가 요건 갖춘 활동을 승인 후 진행.
초등학생은 점차 실시하고 활동을 통합해서 서술형으로 기록.
에듀팟 회원 가입 학부모는 공인인증서로 가입.
^^ 자율활동 예시
대구시 교육지원청 지침 : 캠프 참가 시 프로그램 활동 시간만 인정
부자 캠프 : 아버지와 학교가 공동기획 후 참가팀 모집하여 진행.
사전계획에 의한 학교장의 승인이 있어야 인증캠프 참여 가능.
담임이 승인하고 모아서 교장에 보고 식으로 진행.
80%는 에듀팟에 기록 않는데, 에러가 많아서 아직 활용률 낮음.
창체 후 당해연도까지 보고서 기록. (에듀팟은 기록날짜 수정 불가. 순차적 기록 유의)
에듀팟 기록은 자율적이지만 반강제적!
창체담당 교사 고용한 학교도 있고, 앞으로 5천 명 채용하여 진로나 창체 기획 예정.
^^ 동아리활동
학생 희망 동아리 인원이 소수일 경우, 인근학교와 협력하여 공동으로 동아리부서를 개설하여 지도할 수 있음. (가능하지만 현실성 낮음)
^^ 한국청소년상담원
솔리언 또래상담 : (교육, 수료, 상담) 모집 및 선발, 상담과정 교육, 또래상담자 수료증,
올틴품성계발 :
^^ 봉사활동
자신의 계획에 의해 실시하는 봉사활동의 경우 지속적이고 자신의 꿈과 관련된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권장.
하루 최대 8시간 인정.
가정과 연계하여 가능한 한 가족동반 봉사활동이 되도록 지도.
^^ 운영사례 (봉사활동)
1. 봉사활동
2. 프로그램명
3. 성취지표
4. 기간대상
5. 담당자
^^ 진로활동 (상담, 진로체험, 자격증)
학교 계획 및 개인의 계획에 의해 활동 기록
^^ 자격증 및 인증 취득 활동
고등학생만 등록. 국가공인 자격증. 사설이지만 국가에서 인증해주는 자격증(상공회의소 확인)
컴퓨터활용능력2급
^^ 방과후학교활동
독서논술프로그램
방과후 영어원서읽기반
모듬북
학교생활기록부(NEIS)
교사가 작성. 학교생활기록부 제출 (진학용과 취업용)
창체종합지원시스템(EDUPOT)
학생이 작성, 교사 승인, 개인 포트폴리오 제출
^^ 2011년 전망
90% 정도 수동적, 10%는 능동적으로 개인이 계획 (자기 진로에 맞게 계획)
^^ 활용 및 연계방안
창의적체험활동 프로그램이 갖춰야 할 조건
1. 양질의 프로그램
2. 비용 부담의 최소화
3. 전문성
4. 공신력 있는 운영기관
5. 활동기록의 확인 및 피드백
6. 지역사회 자원 연계와 활용
^^ 추진 과제
1. 지역사회 단위 연계, 협력 지원 통합운영체계 구축
2. 교육-청소년 분야 체험활동 관리시스템 연계 운영
3. 다양한 청소년활동 통합 기록 관리시스템 운영
4. 청소년 체험활동 프로그램과 지역사회 자원뱁 개발
5. 지역사회 전문인력 풀 구성 및 청소년지도 전문인력화
^^ 활용 및 연계방안
“지역에서, 학교 밖이 튽튼해져야 한다.”
1. 학생들에게 기회의 폭을 넓히고, 다양한 활동에 참여를 보장하여야 한다.
2. 학교 밖에 눈을 돌리고, 학교 밖과 연계/협력하여야 한다.
^^ 창의적체험활동은 배려와 나눔을 알고 실천하는 것이 최종 목표.
창체는 학교장의 재량으로 편성하고 운영.
창의활동지원실 02-330-284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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