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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심리학 제16장, 실존주의적 접근

실다이 2016. 2. 10. 2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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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심리학 제16장 실존주의적 접근

존재론적 입장에서 인간이 세계와 관계하는 방식


■ 인간


-제한된 존재로서 세상에 던져진 존재

-존재론적 불안에· 직면하면서 성장

-불안을 극복하고 성장하기 위해 위엄과 자기존중을 유지하며 살려는 진실성/용기 필요


■ 실존주의적 접근 부류 3


1) 실존주의 철학에 근거


-키에르케고르 (Kierkegaard, 1813~1855)

-니이체 (Nietzsche, 1844~1900)

-하이데거 (Heidegger, 1889~1976)

-사르트르 (Sartre, 1905~1980)


2) 종교철학자들에 의한 영향


- 부버 (Buber) : 나-너 관계

- 틸리히 (Tillich) : 존재할 용기


3) 상담 및 심리치료에 적용


-빈스반거 (Binswanger, 1881~1966)

-보스 (Boss, 1903~1990)

-프랭클 (Frankl, 1905~1997)

-메이 (May, 1907~1994)

-얄롬 (Yalom, 1931~)


1. 실존주의적 접근의 대표적 학자와 개념


1) 키에르케고르 (Kierkegaard, 1813~1855)


-최초의 실존주의자

- 헤겔의 관념철학적 사변에 대항, 개인의 내면세계를 사색의 근본문제로 등장시킨 최초의 철학자

-인간실존에 관한 명제 : “인간의 주관성은 인간의 진리이다.”

-진정한 생의(실존적) 문제들 : “반드시 실천적인 개별문제의 형태를 띠고 있다.”

-자유=가능성, 인간이 지닌 정신적인 면, 불안 수반

-불안 : 인간이 자기의 자유에 직면했을 때의 상태, 가능성이 마음에 떠오를 때 언제나 불안이 잠재적으로 같은 경험 안에 존재하고 있는 것

-실존 : 객관화될 수 없고 대상화될 수 없는 내면성/주체성을 지닌 존재

-실존한다는 것 : 단독자임, 신 앞에 나와 하나님 사이에 아무 것도 없음, 불안의 존재, 불안 속에서 살아가는 존재, 꼭 죽음에 이르는 유한적 존재


2) 니이체 (Nietzsche, 1844~1900)


-기독교적 가치 부정 : “신은 죽었다.” ▶ 건설적 부정

-건설적 부정 : “지금까지의 가치에 매달려온 인간은 이제 스스로 극복해야 한다.” ▶ 초인

-초인 : 종교적/초월적 도덕을 거부하는 현세중심적인 인간 + 민주주의적인 이상을 거부하는 엘리트

-초인 : 아무 주저 없이 스스로의 의지에 따라서 가치를 변혁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인간 : 고정적이지 않고 어디에로인가 생성되어 나아가는 존재


3) 하이데거 (Heidegger, 1889~1976)


-현상학적 관점에서 인간 이해 시도 : 『존재와 시간 (Being and Time)』

-현존재 (Dasein) : 막연하나마 존재를 이해하고 있는 인간

-일상인 (Das Man) : 본래적 자기를 상실한 현존재, 세계 안에서 다른 존재들과의 관계로 본래적 존재양식을 상실하고 비본래적 존재방식 취하게 됨

-기투(企投) : 본래적인 자기를 근원적으로 이해하고 본래적인 자기로서 존재할 것을 결단하여 자기 자신을 내어 던지는 것

-실존 : 본래적인 존재방식을 찾는 것


4) 메이


-미국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실존주의적 상담가

-존재론적 입장에서 인간(human being) 이해 추구

-“나는 존재한다, 그러므로 나는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한다.”

-존재 : “잠재력의 원천을 의미한다.”

-존재 : 되어가는(becoming)

-존재 : 자기를 자각하는 존재

-도토리 (잠재력은 자동적으로 도토리나무가 되게 함) : 인간 (자기자신이 되려면 자신에 대해 자각하고 책임져야 함)


5) 얄롬

-미국에서 가장 왕성하게 실존주의 심리치료 수행/보급

-“앞으로 니이체의 생각이 실존주의적 치료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인간의 궁극적 관심사 4 ▶ 이 자각으로 갈등/불안 느낌

① 죽음 : 불안의 가장 기본적 원천

② 자유

③ 고립

④ 무의미성 : 삶의 의미가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대한 내적 갈등

-실존적 갈등

① 죽음의 불가피성에 대한 자각과 삶을 지속하려는 소망간의 갈등

② 자유 및 근거 없음에 대한 자각과 안정됨에 대한 소망간의 갈등

③ 의미 없는 세계에서 자기 의미에 대한 욕구를 어떻게 발견할 것인가 하는 내적 갈등

-자유의 책임

① 의미롭게 세상에 참여할 책임

② 자신의 삶에 대한 전적인 책임

-고립 3 :

① 대인관계적 고립 : 타인과 차단된 정도에 따라 경험됨

② 개인내적 고립 : 자신에 대한 자각에서 봉쇄 or 자신의 부분과 해리됨

③ 실존적 고립 : 세상에 홀로 와서 살다가 떠남



2. 주요 개념


1) 실존과 실존주의


2) 실존주의적 인간관 7 (Patterson, 1973)


① 우연성 & 피투성 & 책임성 : 우연히 내던져진 존재, 시간의 연속선상에서 영향력 의식, 개인의 선택으로 수용/거부, 자신의 본질에 대한 책임

② 연관성 : 주체와 객체의 상호연관과 참 만남에서 자각 가능

③ 변화성 : 의미 있는 전체로서 끊임없이 생성/변천 상태

④ 유한성 : 존재는 비존재를 수반, 고립/허무/상실/소외

⑤ 실존적 불안 : 비존재에로의 위협에서 불안/적개심/공격성, 안전상태 상실과 잠재력간의 갈등

⑥ 자존감 : 타인의 평가로 형성되지 않음, 사회적 관련성보다는 자기정체감이 전제, 비교할 수 없이 독자적이고 일회적 (천상천하유아독존)

⑦ 초월성 : 과거를 떨치고 일어나는 즉각의 초월력, 초월력에서 선택의 가능성이 열림


3) 실존의 방식


① 주변세계 : 개인이 던져진 세계, 환경, 생물학적 세계, 생물학적 욕구, 추동, 본능, 자연세계의 현실(실존분석가들)

② 공존세계 : 인간만이 갖는 대인관계, 더불어, 관계, 공동체, 동무(설리반), 사랑(프롬:소외된 사회에서 사랑의 어려움), 대인관계학파

③ 고유세계 : 자신과의 관계, 자각

④ 영적 세계 : 영적/종교적 가치와의 관계, 이상적 세계, 개인이 세계가 되기를 원하는 방식, 세계에 대한 믿음(Van Deurzen-Smith, 1998)l

- 인간은 매순간 주변세계인 환경 내에서 공존세계인 대인관계를 맺으며 고유세계인 자기자각을 하면서 영적세계인 영적 가치를 믿으며 살아간다.


4) 궁극적 관심사


① 자유와 책임

-자유 : 자신의 발전에 관계하고 여러 선택 중에서 선택하는 능력

-자유는 한계적이고 선택은 외부요인들에 의해 제한적

-자유로이 삶의 방향을 지시하고 운명을 이루어가는 책임

-인간존재의 중심부, 자기결정/의지/결단

-틸리히 : 사람은 결정하는 바로 그 순간에만 참다운 인간이 된다.

-사르트르 : 우리는 우리의 선택이다.

-니이체 : 자유는 참다운 존재가 되는 능력이다.

-키에르케고르 : 자아를 선택하는 것은 인간자신의 인생과 존재에 대하여 책임지는 것이다.

-야스퍼스 : 우리는 결정하는 존재이다.

-메이 : 인간을 희생시키는 힘이 아무리 크다 할지라도 인간은 그가 희생물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며, 어떻게 해서든지 자기운명에 관련된 것에 대하여 영향을 미치려고 하는 능력이 있다.

-프랭클 : 궁극적으로 인생은 자신의 문제에 대한 올바른 해답을 발견하고, 각 개인에게 계속적으로 부여되는 과업을 성취하는 책임을 지는 것을 뜻한다.

② 삶의 의미성

-인간은 의미와 개인 정체감을 찾는다.

-나는 누구인가, 어디에서 왜 왔는가, 왜 여기 있는가, 내 삶의 목적과 의미는 무엇인가?

-새로운 가치에 도전, 자신의 새 국면 발견, 갈등과 모순에서 화해, 우리의 의미 창조

-노력의 동기 : 의미를 가지려는 의지, 행동에 불을 당김

-실존적 공허 (프랭클) : 욕망이 없거나 생활에 무관심한 태도, 극단적 권태/불확실성/혼돈 지속

③ 죽음과 비존재

-죽음 : 가장 자기적, 교섭의 단절, 불가피성, 불확실성, 무(불안)

-실존 : 자기 기만함 없이 결단을 내리고 유한적 실존인 실존방식을 엄연히 수용

-양심 : 일상성 속에 은폐된 미래의 자기가 스스로를 구하도록 강요하는 외침의 소리

-결의 : 죽음의 불안을 극복하고 죽음에 자유롭게 함

-상호관련성 :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삶에대한 두려움 :결코 참된 삶을 살지 않았기 때문에 죽음을 두려워한다.“

-가능한 한 최대로 현재의 생을 긍정하며 살아가도록 시도한다면 생의 종결에 사로잡히지 않을 것이다.

-메이(1961) : 죽음을 부정하는데 치러야 하는 대가는 막연한 불안과 자아격리이다. 자신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서 인간은 죽음에 직면해야만 하고 개인적인 죽음에 직면해야만 한다.

-프랭클(1959) : 죽음은 인간실존에 의미를 준다. 만약 우리가 불멸한다면 우리는 영원히 행동을 지속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유한하기 때문에 우리가 지금 하는 것들은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④ 진실성

-틸리히(1952) : 자신을 수용하고 실존적 공허를 극복하며 존재할 용기, 존재의 깊은 핵심을 발견/창조/유지하는 것은 어렵고 끝이 없는 노력

-진실적인 존재 : 우리를 정의하고 긍정하는데 필수적인 것은 어떤 것이든 한다는 것

-샤퍼(1978) : 개인은 비존재의 가능성과 불확실성에 직면하고 결정하는 자신의 책임을 맡는다.

-킨(1970) : 진실적 존재는 불안에서 태어난다. 옳은 선택일까, 이 길이 맞나, 인지적 모호성의 조건에서 선택하는 것은 자신에 대해 통제를 갖는 것이고 타당하게 자신을 확립하는 것

-진실성 : 한계를 알고 받아들임,

-비진설성에 대한 죄책감 : 불완전감 & 완전한 잠재력을 쓰지 못하고 있다는 인식에서 초래


3. 프랭클의 의미치료


1) 주요개념


① 의지의 자유

-선택 : 조건으로부터의 자유가 아니라 그에게 직면할 수 있는 어떤 조건에 대해 취할 자유

-결정 : 인간은 어떤 환경에서도 자신의 마음을 자기가 어떻게 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다.

-존엄 : 극단적 한계상황 속에서도 인간의 존엄을 유지하는 방식을 선택

-자기분리 능력 : 최악의 상황으로부터 자신을 분리할 수 있는 능력

-정신적 차원 : 자신에 대한 신체적/심리적 태도 선택 능력

② 의미에 대한 의지

-쾌락(프로이트)이나 힘(아들러)은 의미에 대한 의지의 파생물

-삶의 일차적 힘 : 독특하고 구체적이고 자신만이 충족 가능하여 존재를 이끌어감

-니이체 : 살려고 하는 이유를 가진 사람은 살기 위한 방법을 마음에 가진다.

-자기실현 : 개인이 추구하는 의미가 충족되는 정도에 따라 결정

③ 삶의 의미

-실존 : 주어진 생활상황에 내재한 잠재적 의미를 충족하는데 책임이 있는 존재

-빼앗길 수 없는 영적 자유정신 : 삶의 의미를 충만화/합목적적화

-고통의 의미 : 삶에 의미가 있으므로 삶의 한 부분인 고통에도 의미가 있다.

-의미치료의 본질 : 삶의 의미탐구, 삶이 우리에게 무엇을 기대하는가 반문함

-무의미나 공허감 : 삶의 의미를 발견하지 못했거나 자기가 뜻하는 삶의 좌절에서 비롯

-유한성의 책임감 : 죽음은 삶의 의미를 박탈하지 않고, 삶에 의미와 책임감을 초래


2) 의미치료의 적용


(1) 자기초월 방식 3

① 창조적 가치 : 삶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

② 경험적 가치 : 사람들이 삶에서 얻은 것

③ 태도적 가치 : 사람들이 더 이상 변화시킬 수 없는 운명에 대해 취하는 자세

(2) 의미의 원천

① 일의 의미 : 직업의 상실로 일을 하지 않는 것은 무감각/우울 등의 신경증 초래

② 사랑의 의미 : 타인 성격 내면 이해, 자기 유일성/독자성 안에서 타인의 경험 체험, 자아가 타아에 고스란히 받아들여지는 바꿀 수 없는 인격이 됨

③ 고통의 의미 : 무감각과 권채 방지, 도피할 수 없는 부정적 상황은 최고의 가치를 실현시키거나 가장 깊은 의미를 충족시키려는 기회 제공, 고난을 성취로 바꿀 내적 자유 행사

④ 과거로부터의 의미 : 미래만큼 의미의 원천

⑤ 최상의 의미 : 고통의 궁극적 의미이자 최상위 의미는 지식이 아니라 신념에서 파악, 고통과 관련한 종교에서 가장 잘 이해

(3) 역설적 의도

-문제 증상 : 두려워하는 사건의 재발에 대한 불안과 공포에 대하여 도피하는 태도

-사건에 대한 두려운 기대는 기대불안 야기

-기대불안은 지나친 주의나 지나친 의도의 원인

-지나친 주의나 의도는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함

-불안이나 공포의 자기유지적 악순환 되풀이

-내담자의 목표 : 도피가 아니라 직면

-역설적 의도 : 두려워하는 일을 하도록 하거나 일어나기를 소망하도록 촉진하는 과정

(4) 탈숙고

-지나친 숙고의 문제 증상 : 자발성과 활동성에 방해

-내담자의 목표 : 지나친 숙고를 상쇄시킴으로써로 기대불안의 악순환에서 벗어나 자발성/활동성 회복

-너의 다리들이 어떤 순서로 움직이는가, 이 질문에 지네가 주의를 기울이면 움직이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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