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기술
1. 질문하기
질문에는 '예'나 '아니오' 또는 단답형으로 대답할 수 있는 폐쇄형 질문과 넓은 범위의
답을 끌어낼 수 있는 개방형 질문이 있다. 두 가지 접근의 장단점을 살펴보자.
(1) 폐쇄형 질문
예. 식욕이 늘었습니까?
장점 : 빠르고, 분명하고, 신뢰로운 정보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단점 : 표현의 제한을 가져올 수 있고, 중요한 정보를 조금밖에 얻지 못할 수 있다.
(2) 개방형 질문
예 : 먹는 건 좀 어떠세요?
장점 : 솔직하고 개인적이며 자발적인 답을 이끌어내어 내담자가 상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한다.
폐쇄형 질문보다 정서적 표현을 촉진시킬 수 있다.
단점 : 길고, 모호하고 완전하지 않은 답을 이끌어낼 수 있고 때로는 구체적 정보가 부족하
게 될 수 있다.
대체적으로 처음에는 개방형 질문을 사용하여 내담자의 이야기를 이끌어내고 자세히 알고
싶은 부분에서 구체적으로 폐쇄형 질문을 사용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3) 일반화 (Generalization)
행동의 전반적으로 반복되는 패턴을 알고싶을 때 '자주', '보통', '대부분의 시간동안에'
등의 표현을 사용하여 다시 질문하는 것이다.
예. 내담자가 잠드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보고하였을 때 상담자는 '자주
그런가요?'라고 물어 패턴을 파악한다.
(4) 끌어가는 질문 (Leading Question)
내담자에게 구체적인 답을 제시하는 것이다.
예. '물론, 자살을 생각해본 적은 없었겠지요? 그렇죠?'
(5) 메아리 (Echoing)
내담자의 이야기중에서 상담자가 좀 더 자세히 얘기하길 원하는 부분만을 반복해주는
것이다. 내담자의 말 중 어떤 부분을 선택적으로 강조할 수 있다.
예. 상담자 : 어떠세요?
내담자 : 잘 못지내요. 사실 지난 2주간, 힘들었던 문제들을 항목 항목 적어보려고 했는 데
매일 적게 되더라구요. 남편도 제가 그런 것 같다고 그래요. 제가 다시 나빠 지는 것
같다고...
상담자 : 다시 나빠진다고요? .
2. 반응하기
상담진행 중 내담자의 말에 따른 상담자의 여러 가지 반응에 대해 알아본다.
(1) 요약하기 (Summarizing)
이것은 내담자의 말의 어느 정도가 진행되고 난 다음 내담자가 말했다고 생각되는 것을
다시 말해주는 것이다. 이 때는 내담자의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요약은 면담초기에 내담자를 촉진시키고, 상담자의 이해를 알아보고 내담자가 자신의
생각을 완벽하게 탐색할 수 있도록 격려하기 위해 사용된다.
효과적인 요약은 내담자의 대답이 모호하거나 이야기 방향이 빗나가고 있을 때 주의를
모으고, 또 내담자로 하여금 그 상담회기가 잘 되어가고 있다는 확신을 주기도 한다.
(2) 지속시키기 (Continuation)
내담자가 계속 이야기를 해나가도록 하고, 그것이 괜찮다는 것을 내담자에게 암시하도록
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몸짓, 고개 끄덕임, 눈접촉 유지 등의 비언적 방법과 언어적 표현 등이 있다.
언어적 표현의 예. '그 다음에 무슨일이 일어났어요?'
'좀 더 말해주세요.'
'그 밖에는요?'
'음'
(3) 바꾸어 말하기 (Paraphasing)
이것은 내담자가 말한 것을 다시 말하는 것이다. 성공적으로 사용되었을 경우 내담자와
상담자 둘다에게 계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대화의 통로를 조정해주고, 서로 같은 길을
가고 있음을 확신시켜줄 수 있게 된다.
예. 내담자가 아버지와 최근에 있었던 논쟁에 대해 보고하자 상담자는 '네, 아버지가
이해를 못해주는 것 같고 00씨가 하기 싫은 행동을 강요하셔서 화가 난 것 처럼 들리네요.'
(4) Redirecting
내담자가 주제에 벗어난 말을 할 경우 멈추고 본래의 주제로 돌아가도록 요청하는 것이다.
특히 내담자가 산만하게 말을 하거나 관계없는 말을 하거나 다른 사람의 문제를 언급할 때
사용한다.
(5) I-statements
상담자가 상담 중에 자신의 감정과 생각 행동에 대한 언급을 하는 것이다. 이것은 초점이
상담자에게로 옮겨가는 것으로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관계형성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이 기법은 내담자의 성장과 자기이해 등 내담자의 개인적 목적 달성을 위해서만
사용되어져야 한다는 것이 중요한데 상담자는 자신의 감정과 생각 등을 언급하기 전에
이것이 진정으로 누구를 위한 것인지에 대해 먼저 생각할 필요가 있다.
3. 저항을 다루기
때로는 내담자가 어떤 주제를 피하려고 의실적이고 자발적으로 노력하는 경우가 있다. 가장
명확하게는 그 부분에 대해 이야기 하기를 직접적으로 거절하는 것이고 그 밖에 다른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돌린다거나 대답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상담자가 자신에 대해 좋은 인상을 유지하기를 원하거나 이야기를 하고 났을 때 거부당할
것에 대해 두려워 할 경우에 종종 나타나게 된다.
< 저항을 다루는 방법 6 >
(1) 수용을 표현하기
내담자가 말하기를 꺼려하는 것이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비웃음을 당할까봐 걱정해서 그런
것일 경우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야기를 아무런 판단이나 평가 없이 있는 그대로 수용할
것이라고 표현해 주면 내담자는 이해받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게 되고 저항을 극복하게
된다.
(2) 직면
내담자가 자신의 저항에 주목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저항의 행동적 단서나 언어적
단서를 발견할 때 사용하게 된다.
행동단서 : 시선의 회피, 얼굴 붉힘, 반복적으로 침을 삼킴, 과도하게 정서를 통제함,
긴장, 안절부절 못함
언어단서 : 짧고 퉁명스러운 대답, 주의산만, 문제의 축소, 두서없이 말함.
예. '눈을 깜박임없이 저를 자주 쳐다보시네요.'라고 말하면서 행동적 단서에 직면시킨다.
(3) 결과를 직면시키기
내담자에게 저항을 포기함으로써 그가 얻을 수 있는 이익을 제시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것은 강압적인 분위기로 말하지 않는 것과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이 지지받고 있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이동( Shifting)
내담자가 말하기를 싫어하는 부분을 말할 때 그것을 다른 각도에서 접근하여 이야기를
유도하는 방법이다. 이때는 내담자의 입장에서 편하고 유리한 관점을 선택하여 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5) 과장 (Exaggeration)
매우 불안하고 강박적이거나, 양심적인 내담자들은 사소한 나쁜 행동이나 실패에 대해서도
예민하여 얘기하길 주저하고 상담자가 그 사실을 알면 거부할 것이라는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이럴 때 상담자는 그의 행동을 보다 심한 상해나 범죄에 비교함으로서 안심하고
이야기 할 수 있게 한다.
예. 아이의 뺨을 때린 것에 대해서 아동을 학대했다고 자책하고 있는 엄마에게 '아이를
멍들게 했거나 질식해서 죽였어요?'라고 하거나 사탕을 훔친 것에 대해 말하길 주저하는
내담자에게 '뭐 보석이라도 훔쳤나요?'라고 얘기해 줄 수 있다.
(6) 허풍 유도하기
상담자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하여 자신의 비행을 드러내지 않으려는 내담자들에게는
자신의 행동을 자랑스러워하도록 그들을 유도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이런 과정 다음에는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그의 문제를 수용한다는 것이 문제 행동을
부추키는 것이 아니며, 그와 같은 행동을 좋아한다거나 용서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히는
것이 필요하다.
예. 고등할교때의 말썽을 이야기하는 것을 꺼리는 내담자에게 '학교다닐 때 왕초였나요?'등
의 말을 한다.
2) 기법적용 사례
'루스'의 문제 중 하나의 주제
"나는 다른 남자들에 대한 나의 감정이 두려워요"
1. 정신분석적 치료자의 입장
루 스:나는 다른 남자들에 대한 나의 감정이 두려워요.
상담자:당신이 남자들에 대해 생각할 떄 어떤 느낌이 드나요?
루 스:가까와지길 원하지만 ,무시당할까봐 두려워요,
상담자:가까와진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나요?
루 스:보호받는 것,그러나 너무 깊숙이 빠지지 않도록 조심해야만 해요
상담자:당신은 어떤 남자와 사귀기를 원하지만,사귀게 될 떄 일어날 일이 두렵군요,당신은
무엇이 잘못될까뫄 겁내고 있군요.
루 스:네,또 마치 내가 일을 잘못 만든 것처럼 느끼게 될 꺼에요.
:다른 남자에 대한 그녀의 감정은 아버지에 대한 그녀의 느낌과 관련된 죄책감에
기인한다고 해석하고 있다.
2. 교류분석 치료자의 입장
루 스 :나는 다른 남자에 대한 나의 감정이 두려워요
상담자:이와 같은 감정이 들 때,당신은 누구의 목소리를 듣지요?
루 스:부모님이요.
상담자:누구의 목소리가 더 강한가요?
루 스:아버지요
상담자:금방 생각나는 것을 말해보세요.그가 당신에게 무어라고 말하고 있나요?
루 스:성적인 감정을 갖지 말아라 .느끼지 말라.성은 신성한 것이고 단지 결혼만을 위한 것
이다.즐기지 말라.나를 망신시키지 말아라 .가족을 부끄럽게 만들지 말라.
상담자:지금 당신은 몇살때 처럼 생각이 되나요?
:치료자는 단지 초기 명령을 알아 내고,그녀가 기능하고 있는 자아상태를 밝히도록 돕고
있다.
3. 게스탈트 치료자의 입장
루 스:나는 다른 남자에 대한 나의 감정이 두려워요
상담자:나는 남자입니다.당신은 나에 대해 어떤 감정이 들지요?(긴 침묵 후)당신의 얼굴이
붉어졌어요.당신의 손은 떨리고 있군요.당신은 지금 무엇을 경험하고
있나요.
루 스 :나는 도망가서 숨고 싶어요
상담자: 왜 그렇게 하지 않나요?당신은 어디로 도망가고 싶지요?
.루 스:카우치 뒤로.
상담자:좋아요,그리로 가서 내게 말해보세요
루 스:나는 지금 정말 바보같은 느낌이 들어요.
상담자:그것에 대해서 내게 말해 보세요.
:치료자 자신이 남자라는 사실에 초점을 맞추고 또 그들의 특별한 관계 떄문에 그녀가 그에
대해 어떤 느낌을 가질 것이라는 것을 가정한다.
그는 그녀의 신체 언어에 주의를 기울이고 아무런 해석도 하지 않고, 또 그녀의 신체적
언어가 뜻하는 바를 얘기하도록 한다.
4.행동주의 치료자의 입장
루 스:나는 다른 남자들에 대한 나의 감정이 두려워요.
상담자:어떤 감정을 말하나요?
루 스:저,당신이 알잖아요!(침묵)
상담자:아니오 ,나는 몰라요.
루 스:저, 내가 추측하기론 -성적 감정
상담자:그리고 당신은 무엇을 했나요.
루 스:아무것도 안했어요.그를 피했어요.
상담자:당신은 무엇을 하고 싶었지요?
루 스:나는 그에게 말을 걸고 싶었지만 ,너무 겁이 났어요.
상담자:눈을 감고 당신이 그 교실에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그는 당신 옆 의자에 앉아 있어요.당신은 무슨 생각을 하고 또 어떤 일을 하고 싶지
요?당신이 그에게 하고 싶은 것의 목록을 만들어 보세요.
루 스:(목록을 작성한다)
상담자:이 목록 중에서 ,다음 주 까지 그에게 직접 말하고 싶은 것이 있나요?
루 스:인사를 하겠어요.
상담자:좋아요,그렇게 시작하는 거예요.
:치료자는 그녀의 주장성에 초점을 맞추고 두려움과 회피의 수준을 설정하고 있다.특정
계획을 만든 후에 치료자는 실제 생활에서 수행될 주장 행동을 역할연기하도록 그녀를 도울
것이다.
5. 합리적-정서적 치료자의 입장
루 스:나는 다른 남자에 대한 나의 감정이 두려워요.
상담자:그 감정은 어떤 것이지요?
루 스:저, 성적인 것.
상담자:그 성적인 느낌이 어떻다는 거지요?
루 스:당신도 알다시피 ..그런 느낌을 가져서는 안 되는 거지요,특히 기혼자일 경우에 ..
상담자:왜 안되지요?그런 것이 어디에 써 있나요?
루 스:그래서는 안되지요,성적 느낌을 갖게 된다면 이런 일이 일어날 수도 있잖아요.
상담자:당신은 자신에게....해야한다고 강요하고 있어요....
해야 한다는 그런 생각들을 어디서 나온 것이죠?
루 스:저,나의 부모님이 일생동안 내게 말씀하셨죠.
상담자:단지 부모님이 당신에게 성적 느낌을 갖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고 해서 그들이 반
드시 옳다는 것은 아니지요.당신은 그드링 당신에게 말했던 것을 왜 좀 더 면밀하게
따져보지 않는 지,또 당신은 그들이 당신에게 말한 모든 것을 정말로 수긍하나요?이
것이 당신의 생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나요?
:그녀가 현재 스스로 집착하고 자신에게 주입하고 있는 신념들을 비판적으로 평가해 보도록
권유하고 있다, 특히 성적인 느낌을 갖는 것이 성적 행동을 이끈다는 사고 즉, 비 합리적인
생각에 그녀를 직면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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