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2010

행동주의

실다이 2010. 6. 3. 10:08

행동주의 

 

 

1. 이론개관

 

구체적이고 , 관찰가능하며 측정 가능한 인간의 행동에 초점

학습이론에 근간

실험적 , 과학적 방법

 

1) 이론 창시자

파블로프가 개를 이용한 타액분비 시험을 통한 고전적 조건화 실험을 통해 출발

 

2) 발달과정

고전적 조건 형성 → 조작적 조건 형성 → 사회학습이론 → 인지행동치료

(파블로프) (스키너) (반두라) (엘리스, 벡)

 

가. 고전적 조건형성: 수동적 유기체로부터 무릎반사나 타액분비 등의 자극과 반응 사이에 연결고리를 반복하면 그 유기체 습관적인 행동으로 변화됨

ex) 음식(무조건자극) → 침(무조건적 반응)

종소리(중성자극) + 음식(무조건적 자극) →침(무조건적 반응) 반복

종소리(조건자극) →침(조건적 반응) 학습

 

나. 조작적 조건형성 : 우연히 일어난 행동이 유기체에게 만족을 주면 그 행동을 다시 할 가능성이 높아짐

ex) 배고픈 비둘기가 우연히 머리를 들었을 때 음식을 떨어뜨리면 그것을 먹고 만족을 하고 다음에도 배고픈 비둘기가 머리를 들 때마다 음식을 떨어 트려 만족감을 주고 이런 과정이 반복이 된다면 결과적으로 비둘기는 먹고 싶을 때마다 머리를 쳐들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이 강화의 원리

(우연사건) - (반복) - (강화) - (배고플 때 고개 들기)

 

다.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비교 분석

특징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자극-반응의 계열

자극이 반응 앞에 온다.

반응이 효과(보상 앞에 온다.

자극의 역할

반응은 추출된다.

반응은 방출된다.

자극의 자명성

특수한 반응은 특수한 자극을 일으킨다.

특수한 반응을 일으키는 특수한 자극이 없다.

조건형성 과정

한 자극이 다른 자극을 대치한다.

자극의 대치는 일어나지 않는다.

내용

정서적, 불수의적 행동이 학습된다.

목적지향적, 의도적 행동이 학습된다.

 

 

2. 인간관

1) 인간은 좋지도(good) 나쁘지도(bad) 않은 상태로 이 세상에 태어났다.

2) 인간은 환경의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유기체이다.

3) 인간의 행동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

4)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부정적 혹은 긍정적 습관으로 구성된다.

5) 인간의 행동은 생활환경이 제공하는 강화의 형태와 그 빈도에 의해 결정된다.

 

 

3. 주요개념

 

1) 강화

가. 정적강화물 : 반응이 조건부로 제시되었을 때 반응을 강화하는 모든 자극

ex) 칭찬, 웃는 표정

나. 부적강화물 : 반응이 조건부로 제거되었을 때 반응을 강화하는 모든 자극

ex) 청소당번 면제, 공부방에 TV 제거

 

2) 강화계획

가. 고정비율 : 어떤 특정한 행동이 일정한 수만큼 일어났을 때마다 강화를 주는 것 ex) 완제품을 일정한 수만큼 만들었을 때마다 특정한 액수의 보수를 지불

나. 변동비율 : 반응의 수는 일정한 평균치를 중심으로 변화하여 다르게 강화를 주는 것 ex) 슬롯머신(언젠가는 대박이 터지겠지!), 낚시

다. 고정간격 : 어떤 일정한 시간이 지난 뒤에 일어나는 특정한 첫 번째의 행동을 강화하는 것 강화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한 시간이 경과하여야 강화물이 주어짐

ex)월급

라. 변동간격 : 한 강화에서 그 다음 강화가 일어날 시기를 예측할 수 없게 변화한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고정간격 강화계획과 유사함 ex)보너스

 

3) 벌과 소거

가. 벌 : 반응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

나. 소거 : 어떤 행동 후 정적 강화물이 뒤따르지 않거나 부정적인 결과를 얻게 되어 그 행동이 점차 없어지는 것

 

4) 모델학습

가. 주의집중단계 : 관찰자의 선택적 주의집중은 과거의 강화, 행동의 기능적 가치, 모델의 특징, 관찰자의 특징 등에 영향을 받음

나. 파지단계 : 바라는 행동 요소의 기억, 모델 행동의 정신적 재현

내적 시연 : 개인이 행동하는 것을 마음속으로 상상해 보는 것

외적 시연 : 실제로 행동해 보는 것

다. 재생단계 : 피드백에 의한 정교화, 연습을 통한 행동 자동화(자기효능감에 영향 받음)

라. 동기화 단계 : 강화, 동기 없이는 행동을 수행하지 않을 것임. 강화가 기대될 때 주의, 기억, 재생산 촉진과 학습 유지 가능

․처벌할 경우 학습 억제 효과가 있음

․직접강화, 대리강화, 자기강화

 

5) 조성

가. 돌고래가 재주를 부리는 행동, 서커스 단원이 보이는 절묘한 행동기술처럼 보다 정교화 되고 복잡한 행동을 이해하는 데 필요함

나. 목표행동이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차근차근 학습을 함

다. 조성기법의 예

물을 무서워하는 7세의 철수에게 수영을 가르치기로 했다. 철수는 수영장에 들어가는 것 자체를 거부하기 때문에 강화할 수 없다. 조성기법이 효과적이다. 수영이라는 행동을 다음과 같이 좀더 작은 부분으로 나누는 것이다.

* 물가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놀기

* 물에서 몇 미터 정도 떨어진 곳에서 놀기

* 20 센티미터 깊이의 물에서 앉아서 놀기

* 얕은 여울에 들어가기

* 허리 정도 깊이의 물에 들어가기

* 물속에서 팔을 움직이기

* 머리를 잠깐 물속에 넣기

* 마지막으로, 수영 연습을 시작하기

 

4. 심리적 문제의 발생과정

 

▶ 인간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주변 환경에 의하여 지속적으로 잘못된 강화가 이루어짐으로써 그 행동이 굳혀진 것

 

5. 상담의 과정과 방법

 

1) 상담과정

가. 상담관계의 형성

나. 부적응 행동의 규명

다. 현재의 상태파악

라. 상담의 목표 설정

마. 상담기술 적용

바. 상담결과의 평가

사. 상담 종결

 

2)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가.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적절한 강화를 통하여 문제행동을 소거하거나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시키는 존재

나. 사회적으로 인정할 만하고 능력이 있고 유식하며 영향력이 강한 역할모델

 

3) 주요기법

가. 이완학습

․일상생활에서 유발되는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방법

․목표 : 근육과 정신의 긴장 완화 및 이완

최대의 효과를 위해서는 내담자가 이완훈련 기초를 배우고 난 후 계속적인 연습이 필요

ex) 고혈압과 심장혈관문제 편두통, 천식, 불면증 등

나. 체계적 둔감법

․내담자가 불안에 맞서는 행동을 할 수 있게 되면 바로 좀 더 불안을 일으키는 것을 상상하도록 하는 기법으로, 이에 따라 내담자는 점진적으로 불안을 일으키는 상황에 덜 민감해 지게 됨

․이완훈련 → 불안 위계표 작성 → 체계적 둔감법

다. 노출법

․내담자가 상황을 상상만 하는 것이 아니라 공포를 느끼는 실제 상황에 단계적으로 내담자를 노출시키는 것

라. 홍수법 : 불안 유발 자극에 현실이나 혹은 상상적 노출을 오랫동안 하는 것

마. 자기표현훈련

․사회적 기술 훈련의 한 형태로 대인관계 문제를 가진 대부분의 내담자에게 사용 가능한 방법

․사람들은 자신을 표현할 권리가 있다는 기본가정

․사람들의 행동목록을 증가시켜 그들이 어떤 상황에서 표현적으로 행동할지 안할지를 선택할 수 있게 해 주고 타인의 느낌이나 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듯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표현하게 함.

바. 자기관리프로그램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조정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인지적, 행동적 방법을 통합하려는 기법

․변화가 문제 있는 상황에서 대처 기술을 사용하도록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음

․자기관리에는 자기 관찰, 지가 보상, 자기 계약, 자극 통제 등이 있음

․목표를 선택하고 그 목적에 맞는 행동을 만들고 자기 자신을 관찰하고 변화를 위한 계획의 실천을 하면서 자기 지시적 행동을 조절해 나감

사. 타임아웃

․내담자가 긍정적 강화를 받을 기회를 박탈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수업시간에 수업방해와 같은 부적절한 행동을 할 때 시간을 정해 감간 동안 반 친구들과 격리시키는 것

아. 토큰경제법

강화원리를 이용하여 행동변화를 위해 널리 사용하는 것. 내담자가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토큰을 나누어 주어 나중에 음료수, 사탕 입장권 등 내담자가 원하는 물건이나 권리와 바꿀 수 있도록 하는 것

자. 프리맥의 강화원리

개인이 더 좋아하는 활동을 통해 덜 좋아하는 활동을 강화하는 활동강화이론

덜 좋아하는 활동을 먼저 하면, 그 다음에 더 좋아하는 활동을 하게 해 주는 강화기법

ex1) 목마른 쥐 - 쳇바퀴를 돌려야만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장치(물 마시는 것이 쳇바퀴

돌리는 것을 강화한다.)

ex2) 숙제를 마쳐야만 놀 수 있다면, 노는 것이 숙제 하는 것을 강화.

차. 모델링 기법

․내담자가 다른 사람의 바람직한 행동을 관찰해서 학습한 것을 수행하는 것

․모델이 행동을 수행하는 방법을 배우고 행동을 학습한 결과로서 모델에게 무엇이 발생한가를 아는 것. 따라서 그 행동이 나타나게 되면 강화를 주는 것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

기법

정적강화

부적강화

차별강화

조성

용암법

간헐강화

토큰강화

상반된 행동의 강화

소거

혐오자극법

홍수법

 

 

6. 공헌점과 한계점

 

1) 공헌점

 

가. 상담기법의 체계적인 방법으로 적용

나. 구체적인 행동기법 제공

다. 상담의 방향에 있어서 책임감 있는 제시

(결론)

* 과거나 미래보다 현재의 구체적인 행동을 강조- 내담자의 문제를 과거 경험이나 미래에의 지나친 기대에서 찾으려고 하지 않고, 현재 강화되고 있는 행동을 포함하여 주로 현재에서 찾으려고 함

* 상담과정은 바로 교육과정 - 상담자가 여러 학습 원리를 사용하여 내담자가 원하는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도록 도움

* 개개인에게 가장 적절한 기술을 사용- 구체적인 내담자의 문제에 맞게 상담기술을 적용(개별성)

* 실험에 의해 상담기술을 개발

* 과학적인 방법을 사용 - 객관적인 목표의 설정, 그 결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강조

 

2) 한계점

 

가. 감정과 정서의 역할 경시

나. 문제해결을 지나치게 경시

다. 사소한 문제에 매달리는 경향

(비판)

* 기본적으로 인간의 내면성(private event)을 무시하거나 소홀히 취급

* 자극-반응의 도식에 의해서 동물과 공유하는 특징들만을 제시함으로써 인간의 고유성을 무시하여 인간의 존엄성을 파괴

* 실험실과 현실은 다른 것이며, 행동주의가 발견한 결과들은 상식을 벗어나지 못함. 이상심리 치료에 있어 내적 원인들은 경시되고 증상들의 분석. 치유로 증상들만 부각

* 기능주의에 치우친 단편적이고 부분적인 미국식 이론이라는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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