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뿌리운동 2000

충청남도 환경교육 종합계획 수립 제안

실다이 2010. 1. 8. 12:12

충청남도 환경교육 종합계획 수립 제안

차수철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

충남환경교육네트워크 운영위원장

Ⅰ. 제안 취지

 

세계적으로 지속가능 발전교육 및 환경교육 강화 추세

○ UN인간환경회의에서 스톡홀름선언(인간환경선언) 채택 (‘72)

- 유엔환경계획(UNEP) 설치, 세계환경의 날 제정(6월 5일)

- 지구환경문제에 대한 범세계적 대응 노력

○ UN의 “지속가능발전 교육 10년”(2005-2014) 선포

-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교육임을 인식

⇒ 지속가능발전이 사회 및 국가 발전의 새로운 규범으로 등장

- 정부에서도 ‘05년부터 국가지속가능발전 교육 추진

개발과 보전에 대한 사회적 갈등 증가에 따른 해결방안으로 환경교육의 역할 증대

○ 환경문제는 사회구성원 모두의 공동책임 인식 필요

○ 도시개발과 환경보전 간의 첨예한 사회적 갈등은 사회통합과 시정 발전에 장애

사전 예방적 환경정책의 효과 극대화를 위해 환경교육 필

환경교육에 대한 지자체 관심 고조

환경교육 우수사례

□ 제주특별자치도

○ “환경교육 의무제”를 주 내용으로 하는 “환경교육시범도” 지정

○ 지속가능환경교육센터 설립 및 국제환경교육포럼 개최

○ 환경교육조례 제정 (‘08.3)

□ 경남 창원시

○ “환경수도 창원” 선언

○ ‘에코시티-에코스쿨 조성 및 소규모학교 육성을 위한 협약’ 체결 : 창원시와 창원시교육청 (‘07.7)

○ 환경교육 특화도시 조성 추진 : T/F팀 구성 (‘08.3)

□ 서울특별시

○ 2008년 8월 환경교육종합계획 수립

○ 2015년까지 장기 추진 계획(지표) 수립)

□ 독일 프라이부르크 시

○ 70년대 “녹색인을 키우는 환경교육”을 시작하여 환경시민, 환경시민단체, 녹색당을 만들었고 이를 기반으로 프라이부르크를 환경도시로 구현

□ 일본 니시노미아 시

○ 환경학습도시선언, 환경교육관련 조례, 환경학습도시추진 시민회의, 니시노미야 파트너십프로그램 등을 통해 자원 순환형 도시 만들기와 지구온난화 방지 대책 수립․추진

□ 브라질 꾸리찌바 시

○ 환경개방대학, 재활용프로그램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환경의 소중함과 실천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시민들을 친환경도시 꾸리찌바 구현의 추진 동력으로 활용

환경교육 선두 지자체인 충남도에서도 환경교육 종합계획 수립 필요

○ 환경교육진흥법(08. 2. 19) 제정에 따라 조만간 ‘충청남도 환경계획 종합계획’을 마련해 함

○ '06년 전국 지자체 89.2%가 환경교육 중요성을 담은 지방의제 21을 수립

- 충청남도는 충남의제 21 수립(2000. 5)

- 충남환경교육네트워크 발족(2005. 6)

 

Ⅱ. 수립 근거

○ 환경교육진흥법 제정(08. 2. 19)

- 오는 9월 22일부터 시행

○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자치단체 책무 명기(법 4조)

-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환경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시책을 수립․시행하여야 하며, 이와 관련된 민간 활동을 지워할 책무를 진다.

○ 환경계획 종합계획의 수립(법 제5조 4항)

- ‘특별시장․광역시장․도지사․특별자치도지사는 종합계획의 내용과 해당지역의 여건을 고려하여 지역환경교육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Ⅲ. 충청남도 환경교육 종합계획 추진 일정

○ 2010년 상반기 충청남도 환경교육 종합계획 수립 간담회

○ 2010년 상반기 중 내 충청남도 환경교육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

○ 2010년 하반기 관련 조례 제정과 환경교육센터 지정

 

Ⅳ. 환경교육 현황과 문제점

환경교육 목표

○ 지속가능한 사회에 적합한 건강한 시민 양성

○ 자연환경과 어우러지는 삶의 방식에서 행복을 발견하고 실천

○ 사회 변화를 지속가능한 발전을 기준으로 판단할 수 있는 사고력 보유

○ 지역 환경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

환경교육 과정

자연과 생명에 대한 풍부한 감수성과 올바른 태도 습득

환경과 인간, 문화의 관계에 대한 인식과 이해 심화

환경과 환경문제에 대한 탐구와 지식 습득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 의사결정에 필요한 역량 체득

지속가능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전문연구와 참여

자신의 분야에서 지속가능한 사회 구현에 필요한 역할 수행

환경교육 추진체계

주요 방향

주 체

방 법

대 상

학교

환경교육

학 교

정규 교육과정에 편성

동아리 및 재량활동

초중등 및 대학생

교사

사회

환경교육

국가(지방환경청)

자치단체

환경단체

주체별 전문과정, 체험학습 등 자율적 프로그램 개설 운영

환경전문인

학생, 일반시민 등

환경교육 기반

환경교육의 체계적 시행을 위한 서울시 차원의 법적, 제도적 기반 미흡

 

○ 충청남도 환경교육 조례 : 미 제정 ○ 충청남도 환경교육종합계획 : 미 수립

 

《 국가차원의 법적 기반 》

 

- 환경교육 발전계획(2006-2015) 수립 (‘06.9)

 

-『지속가능발전기본법』제정 (‘07. 8)

 

-『환경교육진흥법』제정 (‘08. 3)

 

 

○ 환경부 환경교육 발전계획 요약( (‘06.9)

주 요 과 제

추 진 목 표

기타

단기(08-09)

중기(10-12)

장기(12-15)

환경교육지원조례 제정

제 정

환경교육센터 설립

시립1개소

지역센터4개소

자치구별 또는

교육청별 1개소

환경교육 네트워크 구축

200명

300명

500명 이상

환경교육운영위원회 구성

구 성

학교환경교육 활성화 협약 체결

체 결

Eco-School 지정․운영

10개교

25개교

30개교

환경동아리 활동지원

100개교

800개교

1,200개교

찾아가는 환경교실 운영

50개소/년

70개소/년

100개소/년

환경교육인원

10만명/년

30만명/년

40만명/년

환경단체자체 교육사업제외

(시민환경교실 참여인원)

13,000명/년

15,000명/년

20,000명/년

충청남도 환경교육의 총괄 지원 시스템 부재

○ 충남도 환경교육을 총괄 조정할 협의기구 및 환경교육센터 부재

학교 환경교육과 사회 환경교육의 연계성 부족

학교환경교육과 사회환경교육의 특성에 따른 장단점을 상호 보완하여 환경교육 효과를 극

대화 할 연계 프로그램 부족

학교 환경교육

‘95년 제6차 교육과정부터에서 정규교과 과정으로 환경교육 실시

그러나, 입시위주의 교육 풍토 등으로 환경교육 비활성화

특히 2006년 충남도 중‧고등학교의 환경과목 선택학교는 17.73%로 전국 평균에도 못미치고 있음

< 전국 연도별 환경과목 선택학교 비율(%) >

구분

중학교 선택과목

고등학교 선택과목

초등학교 재량활동

전체

선택

비율

전체

선택

비율

전체

선택

비율

전체

선택

비율

5,150

1,040

20.2%

3,010

403

13.4%

2,140

637

29.8%

5,858

1,910

32.6%

충남

300

53

17.7%

188

10

5.3%

112

43

38.4%

440

207

47.0%

사회 환경교육

'90년대 초반부터 환경단체, 충남도 시,군 등에서 생태기행, 자연생태계 관찰 프로그램, 주제별 전문강좌, 어린이 환경 캠프 등 다양한 환경교육 추진 ⇒ 양적인 면에서 크게 증가

그러나 중복적이고 제한적인 교육대상과 내용, 교육자의 전문성 부

학교 환경교육과의 연계성 부족 등 비효율적 요소 내재

○ 환경단체 환경교육

- 충남도 등록 환경단체 중 상당수는 환경강좌, 생태기행, 체험환경교육 등 환경교육활동 추진

※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내포생태연구소, 푸른연기21추진협의회 등

공통적 문제점

관심은 높아진 반면 원인에 대한 인식과 책임의식 부족

○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과 교육기회는 확대되고 있으나, 원인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일상생활에서의 적극적인 실천은 부족

활발하지만 비체계적인 환경교육

○ 환경교육기관의 시설, 장비 및 사업비 부족, 프로그램간 연계성 부족 등으로 체험환경교육은 일회적인 이벤트에 그치고 있음

행동 변화로 이어지지 못하는 환경교육

○ 오염이나 환경과학 위주의 환경교육과 자연 생태계 관찰 등에 치우친 체험학습은 지역의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행동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하는데 한계

 

 

Ⅴ. 목표 및 추진 전략

목 표

○ 단순 생태 체험형 환경교육 ⇒ 현장 참여 및 실천의 교육

- 관찰자적 입장이 아닌 환경문제의 주체로서 참여 및 활동

○ 단순 계몽적 지식 주입식 교육 ⇒ 환경문제 해결 중심의 교육

- 개인의 라이프 사이클에 따른 역할을 습득하고 실천

○ 환경만을 다루는 활동 ⇒ 지역발전의 구심체 역할을 하는 교육

- 지역의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주체로서의 역할 학습 및 활동

환경에 대한 문제제기 위주의 교육 ⇒ 환경, 사회, 경제의 통합․발전을 지향하는 지속가능성 교육

- 사회 변화를 지속가능한 발전의 기준에서 판단할 수 있는 사고력 보유

추진지표(충남도 종합계획안)

주 요 과 제

추 진 목 표

기타

단기(10-12)

중기(13-15)

장기(15-17)

환경교육지원조례 제정

시,군별 추진 지표는 별도 작성

환경교육센터 설립

환경교육 네트워크 구축

사회환경교육지도사 육성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환경보전시범학교 지정․운영

환경동아리 활동지원

환경캠프, 환경교실 운영

환경교육 수혜자수

환경교육 관련 예산

환경교육 활성화 제도적 기반 구축

○ 환경교육 기회 확대와 성과 제고를 위한 법적, 제도적 기반마련

○ 학교 및 사회 환경교육 통합 관리체계 구축

○ 환경교육 네트워크 구축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

○ 학교 교육과정을 통한 체계적인 환경교육으로 교육효과 극대화

○ 기존 교육과정의 충실한 이행 및 보완을 위한 프로그램 실시

○ 교육청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한 교육지원 시스템 구축

○ 환경교육시범학교 확대

○ 학교 환경동아리 확대 및 활성화

○ 중,고등학교 환경과목 채택 비율 확대

○ 환경보전활동과 자원봉사활동 연계

사회환경교육 활성화

○ 다양한 사회환경 교육기관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협력강화

환경교육 활동가 및 참여자의 전문성 강화를 통한 교육수준 향상

○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맞춤정보를 제공하여 교육의 접근성 강화

○ 기업, 공무원, 학교, 환경단체의 연계 활성화를 통한 전 사회적 환경교육 파급효과 제고

○ 환경교육지도사 육성

○ 우수 환경교육프로그램 개발, 보급을 통한 인증제 도입

○ 학교환경교육과의 연계성 강화

○ 공무원, 기업 환경교육 강화

추진과제별 소요예산

추진분야

추 진 과 제

2010

2011

2012

2013

2014

비고

환경교육

기반구축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

사회

환경교육

활성화

&. 별첨

환경부 2010년~ 환경교육 종합계획 세부추진계획(안)

 

 

개요

2005년(2006~2014)

2009년(추가/보완)

1

기반구축

법적기반 마련

 

 

 

 

협력체계강화

 

 

 

 

국제환경교육

 

 

 

 

네트워크 활성화

 

 

 

 

환경교육센터

 

 

 

 

환경교육정책

 

 

 

 

연구부서설치

 

 

 

 

환경교육포털

 

 

 

 

사이트 구축

 

 

2

지도자 양성

초중고 교원연수강화

환경교육 모범교사해외연수 ; 국립환경인력개발원 환경교육지도자 연수과정 확충 ; 시도교육청 교육기관, 환경교육센터, 대학 등 교사 연구기관 확대 ; 연구 대상별 프로그램 다양화 및 전문화 ; 국가환경교육지도자 DB구축

<보완>직접 활용도 높은 초등교사 연수 강화 ; <추가> 1인 1교사(코디네이터) 연수 ; <추가> 은퇴전 교장교감 환경교육지도자 연수

 

 

민간단체지도자 연수 강화

국립환경인력개발원 교육과정에 민간단체 환경교육 전문가/활동가 연수 편성 ; 연수기관 지정, 공인 연수프로그램 지원 ; 환경교육센터 건립과 연계 지도자 연수 확대 ; 법제정 연계 사회환경교육 지도자 제도 도입 추진

<수정> 환경교육 프로그램 인증제 및 사회환경교육 지도자 과정에 대한 민간단체 전문가/활동가 대상 교육(안내) ; 사회환경교육지도자 제도 도입 및 교육 ; 광역별 환경교육센터 운영을 위한 지역코디네이터(학교-지자체-NGO-지역사회 조직 및 프로그램 기획, 의제21? 연계) 양성 연수 -> 연차적으로 광역에서 동단위로 지역 코디네이터 양성 연수

 

 

교원양성대학의 환경교육 강화

예비교사 교육강화(해외연수 기회, 연수실적 학점인정 등) ; 교육대학 심화과정에 환경교육 과목개설 ; 환경교육학과 및 교직과정의 환경교육 강화방안 추진(프로그램 및 교재개발 보급)

<추가> 환경관련학과에서 교직이수시, 현행 환경교과교육론 및 교재연구 정도만 이루어짐, 환경관련과목(프로그램 개발, 교수학습방법론 등) ; 민간단체가 자기 지역 대학의 환경교육 과정 수강할수 있도록 지원(학교-사회 연계에도 기여할 수 있음)

 

 

환경과목 자격교사 확대

시도 교육청 및 일선학교와의 협의통해 환경교육 선택학교 확대 유도 ; 지속적 미 자격 상치교사를 환경교육학 전공자로 대체 임용 및 연수 ; 환경교육 전공자 재량활동 담당교사로 추진(2000명) ; 이동환경교실 연차적 확대 환경전공교사 임명 ; 환경교육센터로 환경교육 전공자 흡수

<보완> 선택학교 인센티브 ; <수정> 재량활동 담당교사 => 1인 1환경교사(코디네이터) 임명 ; 연간 재량활동 담당교사로 사회환경교육 지도자 연결 ; <보완> 지역별 환경교육센터에 지역환경교육코디네이터(기획운영교사-환경교육 전공자, 강사-사회환경교육지도자 활용)

3

컨텐츠 개발보급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저탄소 녹색성장 관련주제(기후변화 완화/적응 포함)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지역별 특성화된 프로그램 개발 지원(지역의 지표종 보전 교육, 지역환경문제해결 교육 등) ; 기 개발된 교재교구 발굴, 발행 지원(예. 환경부 지원사업으로 개발된 교재교구의 판권기부, 우수 교재교구개발사업에는 발행비 추가 지원 및 보급)

 

 

환경교육 교재, 자료개발 및 보급

 

저탄소 녹색성장 관련주제(기후변화 완화/적응 포함)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 기 개발/발행된 우수교재교구 선정 및 보급 ; 국제환경교육교재교구박람회 ; 온라인 환경교육도서관(기 사이트에 환경교육교재교구 DB구축) ; 학교 및 민간단체 '작은 환경도서관' 운영지원(책꽃이 1개 혹은 환경도서 100권 지원 등)

4

학교환경교육내실화

교육과정 내 환경교육 강화

 

 

 

 

환경교육 시범학교 확대

 

지속화 방안 중요 -> 만료학교 지원 내용 현실화 혹은 강화

 

 

이동환경교실 확충

 

연차별 확대 실시

 

 

환경체험교육 강화

 

& 참여, 실천 교육, 저탄소 녹색성장 관련 주제 및 체험교육 동시에 강화

 

 

청소년수련활동을 통한 환경교육 강화

 

인증제 연계

 

 

대학환경교육 강화

 

저탄소 녹색성장 관련주제(기후변화 완화/적응 포함) 환경교양강좌 설치

5

사회환경교육 활성화

환경교육강사운영 활성화

다양한 내용의 환경교육 개발과 강사 확보 ; 강사지원범위의 지속적 확대(대상세분화 교육추진) ; 환경교육 강사 역량관리 및 강의수준 관리(교재프로그램지원, 강사 연수)

<수정> 사회환경교육지도자를 강사로 활용; <추가>기 생태안내자, 숲해설가 등의 프로그램에 저탄소녹색성장 개념 적용할 수 있도록 연수 ; 적지속적인 강사 재교육/연수 ; 사회환경교육 개론 교재개발 보급

 

 

민간단체 환경교육 지원강화

한국환경민간단체진흥회 재원 확충 ; 체험환경교육 프로그램 예산지원 확대 및 활동지원 근거 마련(민관정책협의회, 종교단체환경정책실천협의회 등 대화채널 통해 수요자 중심 지원 강화) ; 협력 우수사례 발굴 전파 지원확대

<추가> 각종 지원사업 평가 연구 -> 지원방향 보완(사업비현실화, 인건비 포함 등) 및 성과정리 홍보 ; <추가> 자원봉사 및 동호모임 지원 활성화(사회환경교육지도자 인증제로 소외된 자원봉사그룹 지속성 지원)

 

 

공무원 환경교육 활성화

각종 교육훈련 과정에 환경교육 강의 개설 ; 교재, 프로그램 및 강사지원

<보완> 교육과정에 ESD, 환경소양 등의 내용 포함 및 기후변화, 지역환경문제 해결 등 실천적 교육내용 적용

 

 

기업임직원 환경교육 강화

환경교육정책협의회에 기업협의체 포함 ; 경제단체와 협조 친환경생산경영우수사례 DB구축홍보 ; 기업교육훈련 기관의 교육 프로그램에 환경체험교육, 친환경경영 강의 등 확대

<추가> 사회공헌사업으로서의 환경교육 사업 현황조사 및 평가, 홍보 ; 기업의 사회공헌사업으로서의 환경교육 가이드북 개발 ; 기업임직원 대상 환경리더십 강좌

 

 

학교-사회환경교육 연계강화

학교 교사/지도자, 민간단체전문가/활동가 공동 연수 ; 교차 수업 등 상호교류 추진 ; 민간 환경단체들의 환경교육 현황 및 연계활동 사례 DB화

<보완> 학교내에 환경교육센터 설치(특성화된 별도의 공간 혹은 기존 공간에 담당자만이라도 배치)

 

 

지역사회 리더십 개발 및 파트너십 활성화(NGO-지자체-기업 협력 강화)

없음(협력체계구축에서 일부 언급됨)

<추가/보완>지역사회환경교육리더십발굴해외연수등지원;<추가>NGO(인력)-기업(재원)-지자체(장소/중재)의협력체계구축지원; <추가> 시도별 민관학기업 환경교육정책협의회 운영(의제 활용; 연차적으로 동단위 협의체 구성) ; 광역별 환경교육시범마을/도시 운영 - 동단위 파트너십 개발

 

 

사회환경교육 연구 활성화

없음

<추가> 사회환경교육 체계화 위한 실효성있는 연구부족 -> 민간단체환경교육전문가/활동가와 환경교육연구자 연계 현장연구 지원, 활성화

6

기타

저탄소녹색성장 시민아이디어 적용 시스템 운영

없음

<추가>시민들이 생활속에서 이산화탄소를 절감할 수 있는 실천방안(개인적 혹은 사회적)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바로바로 적용가능한 시스템 운영(탄소절감 실천아이디어 지원)

 

 

평생교육센터 연계

 

<추가> 평생교육센터 프로그램으로서의 환경교육 콘텐츠 개발 및 연계방안 추진

 

 

지자체 환경교육 활동 인센티브

 

<추가> 지자체의 환경교육 활동을 평가해서 인센티브 주기

 

 

환경교육 투자기업 인센티브제

 

<추가> 환경교육 투자기업 인센티브제

 

 

유아환경교육 - 생활 / 먹거리 교육 강화

 

<추가> 유아환경교육에서 건강, 먹을거리 등 생활주제 교육 강화 => 큰 효과있음.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