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정서적 상담 이론
1. 개관과 발전
1) 합리적·정서적 상담( Rational Emotive Therapy : RET)
A. Ellis에 의해 창시 발전된 이론으로서 인간은 내면에서의 신념이나 생각 등 인지적인 면들이 정서와 행동에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만약, 내담자의 감정에 강력하게 작용하지 않거나 새로운 행동을 끊임없이 실천하지 않으면 기본적인 인지적 변화를 가져오기 어렵다고 본 것이다. 즉 내담자의 비합리적 생각을 합리적 생각으로 대치시키거나 최소화 시켜서 내담자가 보다 합리적이고 융통성 있는 인생관을 갖도록 하는데 있다.
2) RET의 이론적 배경
(1) 고대 그리스의 스토아 철학자인 에피테우스(Epictetus)의 영향을 받았다.
→「인간은 어떤 것에 의해 장애를 받는 것이 아니라 그가 그것을 취하는 관점에 의해 장애를 받는다」라고 말함
(2) 도교 및 불교
① 인간의 정서는 그 근원에 있어 근본적으로 생각에 달렸다.
② 인간의 가장 격렬한 느낌의 통제나 변화를 위해서는 생각을 변화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3) 애들러(A. Adler)
① "우리의 정서적 반응이나 생애유형은 우리의 기본 신념과 연관되어 있으며 인지적으로 만들어진다"고 했다.
② 인간의 행동은 그의 생각에서 나온다고 했고, 또한 그는 어떠한 경험도 성공과 실패의 원인이 아니라고 했다.
3) RET의 발달
· A. Ellis는 1980년대 중반에 45권의 저서와 500여편의 논문을 발표하고, 개인 연구소에서 왕성한 연구와 실험을 실천한 임상심리학자이자, 상담심리학자임.
· 1950년대 초까지 그는 고전적 정신분석을 시행하였으나, 1955년 정신 분석이 피상적이고 비합리적이며 효과도 적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어 다른 여러 접근법을 실행하고 실험하였다.
· 1960년대에 인간주의 치료와 행동주의 치료 등을 혼합하여 소위 합리적·정서적 치료를 창안 임상치료에 적용하였으며 1962년에 발표한 그의 저서 "심리치료에서의 이성과 정서"(Reason and Emotion in Pyschotherapy)에서 RET이론을 집약하였다.
· A. Ellis는 1959년 합리적 생활 연구소를 설립하여 합리적인 삶의 원리를 연구하고 가르쳤으며 1968년에는 합리적·정서적 치료 연구소를 설립하여 현재에 이르도록 RET훈련과 상담 그리고 연구를 하여 오고 있다.
4) RET 기법을 적용시키는 좋은 영역
RET는 불안, 적개심, 성격장애, 정신장애, 우울증 등의 처치에 폭넓게 적용되며 또한 性, 사랑, 결혼, 육아, 청소년, 자가관리 등에도 적용된다 구체적으로 이 기법을 적용하기 좋은 영역으로는
① 개인 치료
② 집단 치료나 마라톤식 만남의 집단
③ 간이 치료나 위기 치료
④ 결혼 치료나 부부 치료
⑤ 가족 치료 등이다.
2.주요개념
1) 인간본성에 대한 관점
RET는 인간은 합리적이고 올바른 생각과 비합리적이고 이지러진 생각을 할 수 있는 양면성을 갖고 태어난 존재라는 가정에 기초한다. 합리적, 논리적, 이성적 주장을 하는 RET는 인간에 대한 철학적 관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 A.Ellis가 철학적 원리라고 하여 제시한 인간관.
① 인간은 인간 그 자체이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② 현실적으로 모든 인간은 죽는다. 그리고 죽은 후에 어떤 의미 있는 생활을 한다는 증거도 없다.
③ 인간의 주된 생의 목적은 생존하는 것이고, 그것도 행복한 상태, 즉 불필요한 고통과 불편함에서 비교적 해방된 상태에서 생존하는 것이다.
④ 인간은 단기간의 쾌락보다는 장기간에 걸친 행복과 쾌락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고 합리적이다.
⑤ 인간의 가치는 자기이외의 그 무엇에 의해 절대적으로나 완전히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 A. Elliss는 인간은 합리적일 수도 있고 비합리적일 수도 있으므로 인간은 성장과 자기실현을 할 수 있는 경향이 있음과 동시에 자기파괴, 실수의 반복, 비논리적 학습 등의 생물학적 경향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없음도 가정하고 있다. 그리하여 인간의 감정과 문제는 개인의 비합리적인 사고의 산물이라는 것이다.
2) 인간의 정서 대한 관점
인간의 정서에는 적절한 정서와 부적절한 정서가 있는데 적절한 정서는 다시 행복, 기쁨, 호기심, 사랑과 같은 긍정적 정서와 불쾌감, 걱정과 같은 부정적 정서가 있으며 , 부적절한 정서란 우울, 불안, 적개심, 초조감, 무가치감과 같은 감정으로 이런 감정은 싫어하는 어떤 조건을 바꾸도록 돕기보다는 오히려 악화시키는 경향이 있다.
A. Ellis는 우리가 끊임없이 내면화 시켜 자기 패배적으로 이끄는 주요한 비합리적인 관념(idea)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① 우리는 우리가 아는 중요한 사람들 모두에게서 사랑이나 인정을 받아야 한다.
② 우리는 모든 면에서 유능하고 적합하며 성취적이어야 한다.
③ 어떤 사람이 악랄하고 정당하지 못하게 행동한다면 우리는 그를 비난하고 벌 주어야 하며 그 사람을 나쁘고 야비한 인간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④ 우리가 좋아하는 대로 일이 되어 있지 않을 때, 이것은 무섭고 파멸적이다.
⑤ 불행은 외부 사건에 의해서 생기며 사람의 힘으로는 통제할 수 없다.
⑥ 위험한 또는 무서운 일은 걱정의 원인이며, 그러한 가능성은 항상 있는 것이다.
⑦ 어떤 곤란과 책임을 직면하는 것보다는 회피하는 것이 더 쉽다.
⑧ 사람은 타인에게 의존해야 하므로, 의지할만한 나보다 더 강한 사람이 있어야 한다.
⑨ 과거의 경험과 사건이 현재 행동에 영향을 주었으므로 그러한 과거의 영향은 제거될 수 없다.
⑩ 인간은 타인의 문제나 곤란에 대해서 당황하게 된다.
⑪ 모든 문제에는 정당하고 완전한 정답이 언제나 있으며 정답을 찾지 못하면 비참해진다.
⑫ 인간은 아무런 수고함이 없이 수동적으로 자기자신을 즐김으로써, 또는 무사안일한 자세로 있으면서도 얼마든지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한다.
☞ A. Ellis는 "비합리적인 생각이 부적절한 정서로 이어지고 , 또한 부적절한 정서는 결국 부적절한 행동으로 이어지므로 합리적인 생각을 하도록 하여, 그러한 합리적인 생각이 적절한 정서와 행동으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 RET의 핵심적인 과제다."라고 하였다.
3) 성격의 A-B-C 이론
* A : 개인이 정서적 혼란을 가져오게 되는 활동(activity), 행동(action), 또는 사건(agent)이다.
* B : A에서 일어나는 활동, 행동 또는 사건에 대한 개인의 신념(belief)이다.
이성적, 현실적, 합리적 신념(rational beliefs : rB's)
비이성적, 비현실적, 비합리적 신념(irrational beliefs : iB's),
* C : B에 대한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결과이거나 반응(consequence)이다.
이성적, 현실적, 합리적 결과(rational consequence : rC)
비이성적, 비현실적, 비합리적 결과(irrational consequence : iC)
* D : 비합리적 신념을 바꾸도록 돕는 과학적 방법을 적용하는 논박(dispute)
* E : 논의 또는 논쟁하여 획득하는 효과(effect)
☞ RET의 ABC이론은 성격의 심리적 측면으로서 Ellis는 인간의 정서적 혼란은 타고난 생득적 경향성과 부모, 사회의 문화에 의해 각인된 비논리적이고, 비이성적이며, 비합리적인 사고와 신념체계가 자기언어화(self-verbalization)를 통하여 강화되어 일어나는 것으로 보고 ABC에 따라 정서적 혼란을 분석하고 이를 변화, 치료하기 위해서 D-E로 확장하여야 한다고 한다.
3. 치료의 과정
1) 상담의 목적과 목표
(1) 상담목적
① 내담자의 핵심적인 자기 파괴적 생각을 최소화하고 삶에 있어 더욱 현실적이고 관대한 철학을 갖도록 하는 것.
② 삶에 있어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가 나왔을 경우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 대한 비난을 줄이는 것.
(2) 상담목표
① 자기에 대한 관심(self-interest)의 촉진이다.
② 사회에 대한 관심(social-interest)의 촉진이다.
③ 자기지도력(self-direction)을 기르는 것이다.
④ 관용성(tolerance)을 기르는 것이다.
⑤ 융통성(flexibility)을 기르는 것이다.
⑥ 불확실성의 수용(acceptance of uncertainty)이다.
⑦ 심신을 몰입하도록 한다(commitment).
⑧ 과학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scientific thinking).
⑨ 자기 자신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한다(self-acceptance).
⑩ 모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risk taking).
⑪ 유토피아적인 생각을 갖지 않도록 한다(nonutopianism).
2) 상담의 과정
RET의 상담과정은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생각과 그 생각에 근거한 자기언어를 찾아서 이의 비합리성을 확인하고 논박(D:disputing)하여, 합리적 생각과 자기언어로 바꾸고 이를 토대로 적절한 정서를 가지며,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① 상담관계 수립 : 내담자가 자유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 마련한다.
② 부적절한 정서 및 행동 확인 : 내담자의 문제를 분명히 밝힌다.(문제와 관련하여 내담자가 현재 경험하고 있는 정서와 구체적인 행동.)
③ 성격의 ABC이론 확인 : 성격의 ABC이론을 내담자가 분명히 알 수 있도록 한다.
④ 비합리적인 생각 확인 :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생각과 그 생각에 근거한 자기언어를 찾도록 한다.
⑤ 비합리적 생각 논박 : 부적절한 정서와 관련된 생각이 아무런 합리적 근거가 없음을 밝히는 것을 말한다.
⑥ 합리적 생각 확인 : 내담자에게 비합리적 생각과 대치되는 합리적 생각을 하게 하고, 그 생각을 자기언어로 진술해 보도록 한다.
⑦ 합리적 생각 적용 : 자기언어로 진술된 합리적 생각이 실제 행동에 적용되도록 한다.
⑧ 합리적 인생관 확립 : 이상의 결과를 보다 일반화될 수 있도록 하여 내담자가 합리적인 사고와 자기언어에 근거해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한다.
3)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① 내담자의 문제를 장애 행동에 동기가 되는 기본적인 몇 가지의 비합리적 사고에 고정시킨다.
② 내담자가 그런 자신의 신념들을 확인하도록 도전하게 한다.
③ 내담자에게 그의 사고가 비합리적인 본질을 지녔음을 보여준다.
④ 내담자의 비합리적 사고를 공격하기 위해 논리적인 분석을 한다.
⑤ 이런 신념들이 얼마나 비효율적이며 그의 미래에 어떻게 정서적·행동적인 장애를 가져다 주는지를 설명한다.
⑥ 자기 파괴적인 감정과 행동으로 이끄는 현재나 장래의 비합리적·비논리적 신념에 대해 어떻게 과학적인 사고방식을 적용하는가를 내담자에게 가르친다.
⑦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에 대해 직접적으로 작업하고 장애에 대처해서 활동하도록 돕기 위해 여러 가지 정서적·행동적 방법들을 사용한다.
4) 상담에서의 내담자의 경험
RET에서의 상담은 현재의 내담자 경험에 초점을 둔다. 현재의 경험이 내담자가 인생초기에서 얻은 사고와 정서의 유형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내담자의 기본적인 삶에 관계없이 그의 비합리적인 철학에 강조 점을 두고 그가 자신과 외계에 대해 자기 폐쇄적인 관점을 계속 갖고 있기 때문에 장애를 받는다고 본다. 즉 RET에서는 장애를 일으키는 생각과 감정을 지속시키는 것은 자기 자신이며, 합리적·정서적으로 그것들에 직면하고 생각하며 제거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내담자의 자각을 강조한다.
5)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관계
RET 치료법에서 기본관념은 내담자가 자기경멸을 하지 않도록 돕는 것이다. 또한 치료자는 내담자를 평가하지 않고 하나의 인간으로서 완전하게 수용한다는 것을 보여줌과 동시에 내담자로 하여금 그의 비합리적 사고와 자기 파괴적 행동에 도전하게 하며 내담자에게 애정을 주지 않으면서 불완전한 인간인 채로 수용하는 대신에 교시, 자서전 치료법, 행동수정 등 과학적인 기법을 사용하여 치료한다.
4. 적용 : 치료기법과 절차
1) 인지적 기법
(1)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상담자의 논박 : 상담자가 적극적으로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논박하는 것
(2) 인지적 과제 부과 : 내담자의 내면화된 자기-메시지의 일부인 추상적인 "should 나 must"를 제거시키려는 방법.(RET에 관한 책을 읽거나 치료기간 중에 녹음한 것들을 듣도록 한다.)
(3) 내담자 자신의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자기 논박 : 매일 일정시간 내담자는 자신의 비합리적인 신념이 약화될 때까지 대표적인 자신의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도록 하는 것이다.
(4) 새로운 진술문의 사용 : 내담자는 절대적인 "해야 한다(should, must, ought)"를 절대적이 아닌 "하고 싶다(preferable)"로 대치함으로써, 보다 합리적인 사고로 자신을 진술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2) 정서적 기법
(1) 합리적 정서적 이미지 : 내담자로 하여금 습관적으로 부적절한 느낌이 드는 장면도 생생하게 상상하도록 한다. 그리고 그 장면에서의 부적절한 행동을 적절한 행동으로 바꾸도록 한다.
(2) 역할 놀이 : 내담자는 문제행동과 관련된 장면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알기 위하여 그 장면에서의 행동을 시도해 본다.
(3) 부끄러움-공격 연습 : 행동에 대해 주위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 지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하고 싶은 행동을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실제로 행동을 해 보도록 하는 훈련이다.
(4) 무조건적 수용 : 내담자의 어떤 말이나 행동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기술이다.
(5) 시범 : 내담자가 겪고 있는 정서적 혼란에 대해 그것과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들의 생각이나 행동을 상담자가 연출해 보여 주는 것이다.
(6) 유머 : 내담자에게 혼란을 일으키는 어떤 생각을 줄이기 위해 상담자가 유머를 사용한다.
3) 행동적 기법
RET는 인지적 행동적 상담의 한 형태이기 때문에 행동적 상담기법(조작적 조건화, 자기관리, 체계적 둔감법, 도구적 조건화, 생체 자기제어, 이완 등)을 거의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행동적 상담에서의 행동적 기법은 내담자의 생각이나 정서와는 상관없이 행동의 변화에만 초점을 두지만, RET에서의 행동적 기법은 행동의 변화뿐만 아니라 생각, 더 나아가 정서까지도 변화시키려는데 더 주안점을 둔다.
5. 요약 및 평가
RET는 인간의 생각이 정서와 행동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정에 근거를 두고 있다. 즉 비이성적, 비논리적, 비합리적인 신념들을 가지고 있는 내담자를 RET의 핵심 이론인 ABCDE모형을 적용하여 보다 이성적이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치되도록 하여, 궁극적으로는 내담자의 인생관을 보다 긍정적으로 바꾸도록 하는데 있다.
1) 기여한 점
(1) 상담의 효과를 크게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해 준 점이다.
(2) 인간의 생각, 신념, 자기언어와 같은 인지적인 면이 경험이나 느낌만큼 인간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본 점이다.
(3) 통찰된 것을 행동으로 옮겨야 함을 강조한 점이다.
(4) 포괄적이고 절충적인 상담과정에 강조 점을 두었다는 점이다.
(5) 정서적 장애와 문제행동의 원인 및 이의 해결방법을 아주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6) 과거 불행한 사건의 무기력한 희생자가 아니라는 반 결정론적 관점이다.
(7) 상담자의 직접적인 중재 전략 없이 자신의 치료법을 이행할 수 있는 방법을 내담자에게 가르칠 수 있다는 점이다.
2) 제한점
(1) 이 이론이 모든 내담자에게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해서는 안 된다.
(2) 과거 경험을 경시한다는 점.
(3) 자발성이 없는 내담자에게는 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4) 다른 치료법에 비해 지시적이어서 상담자의 철학적 관점이나 가치가 내담자에게 강요될 수 있다는 점.
* 참고문헌
· 김충기·김현옥 공저(1993), 상담과 심리치료의 원리와 실제, 서울:성원사
· 대학상담학회(1994), 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 이장호(1995), 상담심리학, 서울 : 박영사
· 이형득(1994), 상담이론, 서울 : 교육과학사
· 이형득외(1995), 상담의 이론적 접근, 서울 : 형설출판사
'네맘내맘ㅣ가족코칭-이해밑거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형태주의 심리학과 게슈탈트 치료 (0) | 2009.11.10 |
---|---|
91107-합리적 정서적 행동 치료 (REBT) (0) | 2009.11.07 |
Freud의 정신분석 상담이론 (0) | 2009.09.28 |
우울증 가을 햇빛 속으로 외출하세요 (0) | 2009.09.24 |
한국청소년상담원 개인면접 및 전화상담 유형 (0) | 2009.09.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