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고등학교 관련 정책 대안 수립을 위한 기초 조사
안녕하십니까? 사교육걱정없는세상입니다.
현재 우리 단체에서는 외국어고등학교 관련 정책 대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제 5차 외고 토론회(6월 30일)를 국회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에 앞서서 시민, 학부모, 교사들의 의식을 조사하고자 합니다.
주신 답변은 데이터 자료로 안전하게 처리되며 비밀이 보장됩니다. 주신 의견은 정책 대안 수립의 소중한 기초 자료로 사용됩니다. 바쁘시겠지만 설문에 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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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부는 외국어고등학교 사교육 대책(예: 수학 과학 가중치 낮추기, 변형된 지필형 면접 고사 금지, 공동 문제 출제 등)을 지속적으로 내 놓고 있습니다. 그러한 대책이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보십니까? 외고 프리미엄이 계속 되는 한 외고 관련 사교육은 계속 늘 것이다. 약간은 줄어들겠지만, 어느 정도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것만으로도 상당한 정도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2. 수도권 외국어고등학교에 진입하기 위한 경쟁이 지나치게 과도해지면서 "국제중이나 자율형 사립고의 선발시험제도처럼 외고 입시에도 일정한 수준에 도달한 학생들을 선 지원 후 추첨형 제도로 선발하는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이런 선 지원 후 추첨형 선발제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찬성한다 반대한다
3. 외국어고등학교의 입학전형에 대해서 바람직한 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복수응답가능) 현행 입시제도(영어듣기 + 구술면접 + 내신) 유지 영어듣기와 구술시험을 제외한 중학교 내신 위주 선발 방식으로 변경 전(혹은 주요) 교과가 아닌 어학 관련(영어, 국어) 교과 성적 중심 선발 일정 이상의 기준을 넘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지원 후추첨형 선발 입학 사정관제를 통한 선발 사회적 소외 계층 내지는 배려 대상자 선발 전형 확대 학교 내 활동과정을 바탕으로 학교장 내지는 교사 추천 전형 확대
4. 외국어고등학교 입학 시험에서 수학이나 과학 점수에 가중치를 주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외국어고등학교는 어학 영재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므로 굳이 수학이나 과학에 가중치를 두어서 불필요한 사교육을 유발시킬 필요가 없다. 외국어고등학교 역시 입시 성과를 내야하고, 학생들이 어학을 토대로 다른 학문을 할 수 있는 것이 사실이므로 수학이나 과학에 가중치를 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5. 외국어고등학교 정규과정에 이과반을 개설하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찬성한다. 반대한다.
6. 외국어고등학교에서 국제반(해외대학진학반)을 정규과정으로 개설하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학생과 학부모의 다양한 수요를 반영하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에 찬성한다. 해외 입시 준비로 인해 학교교육을 파행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반대한다.
7. 외국어고등학교에서는 일반고와 달리 어학 관련 교과를 82단위(전체이수 교육과정의 30%)를 이수해야 합니다. 어학 관련 교과 이수의 적정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어학 분야의 인재로 기르기에는 다소 부족하므로 더 강화해야 한다. 현재 수준이 적절하다. 입시 등을 고려할 때 과도하므로 어학 이수 단위를 줄여야 한다.
8. "영어는 이제 기본이므로 굳이 외국어고등학교에서 영어반을 운영할 필요가 없으며, 기타 외국어반을 집중 운영하여 외국어 영재를 길러내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찬성한다. 반대한다.
9. 일부대학에서는 국제화 전형 과정을 통해 매우 높은 수준의 외국어 공인인증점수나 외국어 전문 교과를 일정단위 이상 이수한 학생들(연대의 경우 58단위 요구, 일반고: 34단위(문과), 외고: 82단위)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전형에 일반고학생들은 거의 응시할 수 없습니다. 이처럼 외고학생들에게만 적용되거나 유리한 전형 방식의 존속 여부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외고학생들의 재능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입시 트랙이 일부 존속할 필요가 있다. 외고생에만 우대하는 전형제로서, 문제점이 많기 때문에 축소하거나 없애야 한다.
10. 일부대학의 경우 수시 전형에서 외국어고등학생에게 사실상의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한 사회적 논란이 적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우대 방식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외고 학생들이 일반고학생이 비해서 객관적 실력이 우수한 것이 사실인 만큼 가산점을 주는 것이 마땅하다. 공정성과 객관성, 형평성의 관점에서 볼 때 부당한 특혜이므로 해당 대학에 강력한 행정적 제재를 가해야 한다.
11. 다음 중 대학의 학생 선발 모든 전형에서 특목고 특히, 외고와 관련한 입시 방식으로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외고 관련 동일계열(예:어문계열)로 진학하는 학생들에게만 가점을 줄 필요가 있다. 동일계열, 비동일계열 진학에 관계없이 외고 학생들에게는 입시 전형에서 가점을 줄 필요가 있다. 어떤 경우이든, 외고 학생들이라고 해서 특별히 가점을 더 줄 필요는 없다.
12. 외국어고등학교의 설립목적인 ‘어학(혹 외국어) 영재의 양성’과 관련, 학계에서는 ‘어학 영재’ 존재 여부에 대한 논란이 있습니다.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어학 영재는 존재한다. 어학 영재는 존재하지 않는다. 모르겠다.
13. 선생님의 연령대는?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
14. 성별? 남 여
15. 직업은? (항목 옆 ☞ 위에 커서를 올려 놓으시면 상세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전문직 ☞ |
경영 관리직 ☞ |
유.초중고 교사 |
사무직 ☞ |
5급이하 공무원 |
숙련기술직 ☞ |
판매 서비스 자영업 |
농임축산어업 |
단순근로직 ☞ |
정년퇴직 |
가정주부 |
기타 | 16. 특목고 또는 외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제안하고 싶으신 내용이 있다면?
17. 기타 관련해서, 사교육걱정없는세상에 제안하고 싶은 말씀 등을 적어 주세요.
끝까지 설문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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