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함 2015

마을멘토 체크리스트 & 마을기업 자기진단 컨설팅 워크숍

실다이 2016. 2. 11. 15:37


마을공동체_활동지원_프로그램_공고문.hwp      마을공동체 활동지원 프로그램 공고문


마을기업자기진단컨설팅워크숍.hwp







마을기업 자기진단 컨설팅 워크숍




마을멘토 체크리스트

기준

질문예시 (A:요양보호/ B:두부공장 / C: 목공방)

마을

필연성

(지역성)

표준

마을의 필요는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인가?(객관적 필요)

적용

A) 노인요양보호의 수요와 기존 사업자들의 경영실태에 대한 분석내용이 없던 데 상황이 어떤가요?

표준

조합원들은 그 필요에 왜 나서고 있는가?(참여동기)

적용

B) 조합원들이 두부공장에 출자한 이유가 뭔가요?

표준

협동조합적 의사결정구조와 운영규정이 있는가?

적용

C) 조합원 교육이나 총회 등의 내용이 부실한데, 협동조합의 취지에 어긋나는 것 아닌가요?

표준

준비주체가 형성되게 된 과정이나 계기는 어떠했는지?

적용

세분이 처음 이 가게에 출자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표준

기존의 마을기업, 마을활동과 어떤 연계, 협력관계인지?

적용

지역의 공동육아활성화 사업이 진행중인데 별도로 사업을 진행하시려는 건가요?

자립성

표준

마을주민의 조합원 수와 비중은?

적용

A) 조합원 50명 중 20명만 마을주민인데, 너무 외부 조합원이 많은 것 아닌가요?

표준

출자금에서 주민의 출자 비중과 현재 출자금 확보율은?

적용

B) 개인 출자가 아닌 특정단체출자가 비중이 큰데, 너무 그 단체에 의존적이지 않나요?

표준

사업모델이 지역에서 지속될 수 있는 강점은?

적용

C) 노인들이 많이 살지 않는 지역인데 사업이 지속성이 있을까요?

표준

자립성을 높이기 위한 계획과 시기별 목표는?

적용

A) 공간지원금 상환이나 출자금 확보의 방법이나 연도별 목표 계획이 전혀 없거나 현실성이 없어보이는데요?

공공성

표준

고객, 수혜자, 직원에 취약계층이 얼마나 있는가?

적용

C) 취미생활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다면 공공성이 약하지 않나요?

표준

제품과 서비스의 공익적 가치는 무엇인가?

적용

B) 두부생산방식이나 원료가 일반 시장제품과 전혀 다르지 않는데요?

표준

기존 방식과의 다른 혁신성은 무엇인가?

적용

A) 일반 요양보호기관과 똑같은 방식인데, 차별성이 없다면 작은 시장에서 서로 경쟁하지 않겠어요?

표준

지향하는 가치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하고 있는지?

적용

사회적기업에는 돈을 빌려주는데, 돈이 필요한 비영리단체에도 돈을 빌려줄 수 있나요?

경영멘토 체크리스트

기준

질문예시 (A:요양보호/ B:두부공장 / C: 목공방)

지역성

표준

마을의 필요를 해결함으로써 어떤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가?

적용

A) 기업이 잘 되면 마을은 뭐가 좋아지나요?

표준

주민조합원들의 의사반영와 가치적 의사결정이 가능한 의사결정구조인가?

적용

B) 이사회가 너무 외부 전문가들로만 구성되어 있네요?

표준

지역 재분배의 계획은?

적용

C) 수익의 지역 환원 계획이 없네요?

사업성

표준

사업 아이템의 혁신성, 가능성, 구체성?

적용

C) 다른 공방과 차별화된 작업방식이 있다면 뭔가요?

표준

시장과 고객에 있어서의 혁신성, 가능성, 구체성?

적용

A) 다른 요양기관과 가격이나 서비스의 차별성이 있나요?

표준

제품개발 역량에서의 혁신성, 가능성, 구체성?

적용

C) 목공기술이 좋은 직원이 있나요?

표준

영업과 유통에서의 혁신성, 가능성, 구체성?

적용

B) 배달원을 조합원들이 한다는 데, 바쁜 조합원들이 그게 가능한가요?

자립성

표준

추정손익의 타당성?

적용

A) 비용이나 매출이 시장가격에 비해 너무 낮은데요?

표준

추정 손익분기점은 언제로 보는가?

적용

B) 언제쯤 안정화될 것이라는 계획이 없네요?

표준

자금조달방안은 있는가?

적용

B) 현 출자금 외에 전부 지원금만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되어 있네요.

표준

현물조달도 계획도 있는가?

적용

C) 현물조달의 가능성은 없나요?

지속가능성

표준

지역의 자원을 활용하는 강점이 있는가?

적용

B) 매출 증대나 생산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에 지역자원을 활용하는 계획이 없네요?

표준

매입매출 등 자원조달계획은?

적용

C) 원료를 다 수입하네요?

표준

미래구상이 현실적인가?

적용

A) 매년 내부유보액 1억원은 비현실적이지 않나요?

팀워크숍 멘토링 보고서 [※접수번호: ]

마을멘토

경영멘토

단체(팀)

팀워크숍 수행

팀워크숍 결과

※ 각 항목당 사유과 함께 가부판정

기 준

판 정 및 사 유

마을의 필요와 욕구 반영 정도

주민들의 주거와 생활 모두 불안정한 상황에서 사업의 필요가 절실하고 여러번의 주민총회를 통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주민의 욕구를 잘 반영하고 있음. <적격>

공공성(공익성, 지역사회 기여)

이 사업을 통해 00동 지역의 사회적, 경제적 약자인 주민들의 생활을 개선하고 지역공동체를 이뤄감으로서 지역의 문제를 해결해 갈 것으로 기대함.<적격>

지역 관계망 형성,

조직화

주민들의 집단 거주지로 주민들의 관계망이 형성되어 있고, 이를 토대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이 사업을 지원하는 지역사회와 관계망을 성장시켜 갈 것으로 기대함.<적격>

사업의 경영 타당성

제출한 사업계획의 타당성이 있다고 봄.<적격>

지속 가능성

제출한 사업계획이 지속가능성이 있다고 봄.<적격>

사업의 기대 효과

참여주민들에게 직접적인 경제적 혜택과 삶의 동력을 만들어줄 것으로 기대함. 지역사회 약자계층의 문제를 공적영역에서 해결해감으로 지역사회 문제해결의 사례를 만들어갈 것으로 봄.<적격>

팀워크숍 결과

종합 의견

1차 마을멘토 준비상황 약평

- 지난번 마을기업 선정 탈락이후 창업경영교육, 협동조합 교육등 다양한 교육에 참여하고, 지역의 자원과 연계를 확장해오는등 준비에 충실함.

1차 경영멘토 준비과정 약평

-

2차 통합- 마을 총평

- 형성해온 마을주민의 관계망을 토대로 마을총회를 통해 사업을 추진하고, 다양한 교육을 이수하며, 제출한 사업광 연계할 지역자원과의 관계를 확장하는등 충실하게 마을기업을 준비함.

2차 통합-경영 총평

-

이상과 같이 위 마을기업 사업계획서에 대한 팀워크숍 멘토보고서를 제출합니다.

2013 년 8월 26일

팀워크숍 멘토링 보고서 [※접수번호: ]

마을멘토

경영멘토

단체(팀)

팀워크숍 수행

팀워크숍 결과

※ 각 항목당 사유과 함께 가부판정

기 준

판 정 및 사 유

마을의 필요와 욕구 반영 정도

마을기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이뤄지지 않았고, 마을의 필요성이 드러나지 않고 있음. 왜 마을기업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구성원들의 간의 충분한 준비와 합의가 보이지 않음. <부적격>

공공성(공익성, 지역사회 기여)

친환경집수리와 가구 재활용사업으로 공익성과 지역사회 기여도가 있음.<적격>

지역 관계망 형성,

조직화

사업을 준비하는 주민간 관계는 있으나 마을관계로 보기 어려움.<부적격>

사업의 경영 타당성

제출한 사업계획으로 경영타당성을 판단하기 어려움.<부적격>

지속 가능성

제출한 사업계획으로 지속가능성을 판단하기 어려움.<부적격>

사업의 기대 효과

제출한 사업계획대로 사업이 진행된다면 집수리와 가구재활용에 일정한 효과가 있을것으로 판단함.<적격>

팀워크숍 결과

종합 의견

1차 마을멘토 준비상황 약평

- 마을공동체와 마을기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사업계획이 마을기업 사업계획으로 보기 어려움.

1차 경영멘토 준비과정 약평

-

2차 통합- 마을 총평

- 1차 워크샵에서 지적한 내용이 충분히 반영되어 있지 않음.

- 마을공동체와 마을기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이 점을 거듭 제기했지만 수용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함.

- 제출한 사업을 마을기업으로 하기 위하여 마을주민과의 관계망을 만들어가며 그 필요성을 주민과 공감하고, 사업의 토대를 만들어가는 것이 필요함.

2차 통합-경영 총평

-

이상과 같이 위 마을기업 사업계획서에 대한 팀워크숍 멘토보고서를 제출합니다.

2013 년 8월 26일

팀워크숍 멘토링 보고서 [※접수번호: ]

마을멘토

경영멘토

단체(팀)

팀워크숍 수행

팀워크숍 결과

※ 각 항목당 사유과 함께 가부판정

기 준

판 정 및 사 유

마을의 필요와 욕구 반영 정도

마을기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이뤄지지 않았고, 마을의 필요성이 드러나지 않고 있음. <부적격>

공공성(공익성, 지역사회 기여)

오케스트라 활동을 경험한 학생들의 활동을 이어갈 필요성은 있지만, 현재의 계획과 준비만으로 공익성과 지역사회 기여를 판단하기 어려움.<부적격>

지역 관계망 형성,

조직화

부모들의 관계망은 있지만 사업을 펼쳐나갈 주민들의 관계망이나 지역사회와의 관계망은 부족함.<부적격>

사업의 경영 타당성

제출한 사업계획으로 경영타당성을 말하기 어려움.<부적격>

지속 가능성

제출한 사업계획으로 지속가능성을 판단하기 어려움.<부적격>

사업의 기대 효과

제출한대로 사업이 진행된다면 참여학생들에게 도움이 될것으로 판단함.<부적격>

팀워크숍 결과

종합 의견

1차 마을멘토 준비상황 약평

- 이 사업이 일반적인 문화예술사업과 차별성을 거듭 지적하였지만, 마을공동체와 마을기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받아들이기 어려워함.

- 사업계획 보완을 이야기함.

1차 경영멘토 준비과정 약평

-

2차 통합- 마을 총평

- 1차 워크샵에서 지적한 내용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음.

- 마을공동체와 마을기업에 대해 거듭 제기하였으나 사업계획에 반영하는 것을 어려워함.

- 마을공동체와 마을기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

- 학생들의 오케스트라 활동을 지원하는 부모들의 활동을 시작으로 주민과의 관계망을 만들고, 지역사회와 연계하는 사업으로 성장하여 마을기업으로 신청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봄.

2차 통합-경영 총평

-

이상과 같이 위 마을기업 사업계획서에 대한 팀워크숍 멘토보고서를 제출합니다.

2013 년  월 일









컨설팅 워크숍



■ 워크숍 준비

번호
업무
세부 추진 내용
담당
1
프로그램 준비
* BMC 분석 툴
* 수레바퀴 진단도구
* 자기진단 분석모형
(사)마을마을기업연합회
한겨레경제연구소
희망사회적기업협동조합
2
준비 물품
* 회의실 준비, 자료 출력
* 프로그램 물품
(사)마을
3
현장 진행
* 프로그램 진행, 안내 등
(사)마을
4
기록
* 회의록 / 사진
(사)마을


■ 사전 준비물

번호
준비물
내용
담당
1
프로그램 자료
* 워크숍 자료, 분석/진단 방법 사전 준비 자료 이메일 발송
(사)마을
2
워크숍 공간
* 노트북 / 빔프로젝트 / 화이트보드 / 필기구 / 명찰
4개팀 진행자/기록담당자


■ 세부 일정

일시
내용
진행
준비물
1회~8회차
시작
워크숍 시작
진행자
워크숍 세팅(자료집, 탁자, 다과)
20분
아이스 브레이킹 / 소개
명찰, 명함
10분
마을기업 현황 보고
멘토
PPT 자료
30분
BMC분석 툴
BM차트
30분
마을기업 수레바퀴 진단
진단툴
30분
자기진단 분석
분석툴
종료
워크숍 종료 / 자료 제출 / 기념촬영
진행자 / 기록
카메라


■ 세부 프로그램 : BMC 분석

마을기업 대표 과제
준비 사항
마을 기업의 현재 상황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분석함으로써 사업 모델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그 결과를 현업에 돌아가 실천한다.
1. 개별 노트북(선택사항) 및 프로젝트
2. 개별필기구
3. 화이트 보드


# BMC 분석

하나
BMC에서 제시한 사업모델의 9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분석한 내용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작성한다.

작성한 캔버스를 검토하여 사업 모델의 타당성을 검토한다.


구성요소
주요 내용
사례
비고
고객관계 세분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전달하고자 하는 주요 고객들의 유형을 의미
-어떤 유형의 고객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것인가?
B2B / B2C / B2G

가치 제안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서 고객에게 전달하려는 가치가 무엇인가를 의미
-우리가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우리가 만족시키는 고객요구는 무엇인가?
편리함, 가격절감, 브랜드

채널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떤 채널을 활용해서 전달할 것인가를 의미
-세분화된 고객별로 어떤 채널을 통해 전달하는지?
직접 판매, 온라인 판매

고객관계
고객관리를 위해 어떤 유형의 관계를 형성할 것인가를 의미
-어떤 유형의 고객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것인가?
콜센터, 커뮤니티

비용구조
고객 가치를 전달함에 있어서 발생하는 비용은 무엇인가를 의미
-우리 BM에서 발생하는 주요 비용은?
고정비용, 변동비용

수익원
고객이 현금을 지불하는 원천은 무엇인가를 의미
-고객이 기꺼이 지불한 가치는 무엇 인가?
-현재 고객이 지불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제품판매, 서비스 이용료

핵심자원
고객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적인 자원은 무엇인가를 의미
-가치 제안을 위해 필요로 하는 핵심 자원은 무엇인가?
지적자원, 인적자원

핵심파트너
고객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는 파트너들은 누구인가를 의미
-핵심파트너는 누구인가?
-파트너가 실행하는 주요 활동은 무엇인가?
공급자, 아웃소싱 파트너

핵심활동
고객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적인 활동은 무엇인가를 의미
-가치 제안을 위해 필요로 하는 핵심 활동은 무엇인가?
기술개발, 생산

# BMC 작성





■ 세부 프로그램 : 마을기업 수레바퀴

마을기업 대표 과제
준비 사항
마을기업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현재의 성취도를 파악하여 앞으로 기업이 나아갈 지표로 사용 할 수 있다.    
1. 개별 노트북 및 프로젝트
2. 개별필기구
3. 화이트 보드


# 마을기업 수레바퀴

하나
마을기업 체크리스트를 100을 기준하여 10단위로 표시한다.

기한을 정하여 현재 달성한 위치를 도표내에 그래프로 모두 연결한다.

최종 완성된 결과가 한 개의 완성된 수레바퀴로 표시된다.


# 마을기업 체크리스트

구성요소
주요 내용
사례
비고
마을 필연성
-마을 적합성:지역사회의 욕구 충족과 사회적가치의 타당성을 인정 받고 있는가?
-주민 참여도:주민들이 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구성원의 다층적 결합
-민주적 운영:개방적, 경영정보의 투명성, 민주적 의사결정
사회적 편익, 다양한 사명
회원, 네트워크
소통 구조

 지속 가능성
-시장성:생산과 소비의 균형, 제화와 서비스의 만족도
-재무능력:재무적 위험 관리와 다양한 재원 마련
-운영능력:인적자원의 역량, 기업 운영 및 관리 능력
제품, 시장, 경쟁, 유통
재무예측, 재정적 욕구, 재무 역량, 출자금
인적자원구성, 노동조직관리, 생산시스템관리

   공공성
-직접효과:지역사회 고용 창출과 서비스 제공
-간접효과:지역사회에 다양한 기여
고용의 양, 노동의 만족도
서비스의 양, 서비스의 만족도



4) 마을기업 진단 분석틀(BMC/수레바퀴 진단도구/자기진단 체크리스트) 공유 및 점검

[사업계획 BMC 분석]

핵심파트너십 
핵심활동

가치제안

고객관계

고객 관계 세분화


핵심자원
채널

비용구조

수익원


사회적 비용


마을 편익



시장성
재무능력
지속가능성
마을필연성
마을적합성
주민참여도
민주적운영
운영능력
직접효과
간접효과
공공성
[자기진단 수레바퀴]










[자기진단 체크리스트]


세부
주요지표
현재
%
1년 후
%
(  )년 후
%
마을필연성
마을적합성




주민참여도




민주적운영




지속가능성
시장성




재무능력




운영능력




공공성
직접효과




간접효과





* 마을기업 지속가능성 강화를 위한 자기진단 리스트






숫자 또는 평가(강함, 보통, 약함)를 기입 완성해서 프로젝트의 주요 측면들을 강조한다.   
       양 / 정 도
유급 고용의 창출/유지

제공된 재화와 서비스의 양(수량, 금액, 고객의 수, 개입 시간, 각 분야에서 채택된 것들)

지역사회에 대한 기업 미션의 충족 수준

창출된 고용의 질: 지위 또는 수익 및 노동조건, 교육 훈련

의사결정에서 노동자 및 구성원들의 참여 수준

지역 주민/지역사회에 제공된 서비스의 효과

취업 능력의 개발(제공된 교육훈련, 과목, 시간)


간단히 정리할 수 있는 일반적 지표들이 있다.
이는 사회적 목적에 대한 이해관계자 설득에 중요한 내용이다.






노동자협동조합,생산자협동조합,소비자협동조합
협동조합 회원 수

결사체로서의 활동에 참여하는 회원 수

회원들이 수행한 활동의 비율

배당에 사용된 잉여금의 비율

     양/정도


폐기물 관리
대체에너지의 생산

폐기물 매립지에서 재활용된 규모

재활용품의 부가가치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인식개선과
교육에 투입된 활동 횟수

인식개선 활동에 참여한 사람의 수




일반대중을 위한 교육, 인식 개선, 문화적 촉진에 투입된 활동의 시간/수

문화적 재화의 창조, 생산, 확산에 투입된 예산 비율

조직 내부 또는 조직의 활동에 참여한 이들의 규모

지명도 있는 문화 노동자들이 존재

조직이 개입해서 함께 했던 대중의 유형/사람들의 숫자

기업에서 일하는 문화 분야의 예술가, 장인 및 사람들의 수

행사 및 이벤트의 수

진행되었던 활동에 참여한 참석자들의 규모

지역적 또는 대안적 문화 콘텐츠의 비율

예술가들의 수익 증가






 재가보호

제공된 서비스 시간

서비스를 받은 가구의 수

서비스를 받은 가족의 유형/분포

위탁받은 사회서비스(헬프 서비스, 개인 보호)의 수

집에 있으면서 일부의 서비스 제공을 받는 사람들의 수



 직업교육 기업(Training Enterprise)

교육을 받는 이들의 수

실습 활동/ 직업교육의 수

멘토링, 개별 또는 팀 지도의 시간

직업교육을 마친 실습생 비율

직업을 갖게 된 실습생 비율

직업 교육으로 되돌아온 실습생 비율



 노동적응센터

노동적응작업장의 수

직업교육 활동의 수(참여자 수)

연간 이뤄지는 개별 또는 팀 멘토링 시간



  레크레이션

실행된 활동의 수

방문객/이용자 수

외국인 방문객 수

활동참여 비율

주야간 활동 수

유적, 자연, 환경에 대한 인식개선에 투입된 활동

특정 멘토링 시간

취약집단 클라이언트들의 비용 접근성

사회적 경제적 취약계층 이용자 수






 미디어

청중/ 독자의 잠재적 풀(pool)과 숫자

연간 방송 또는 출판 시간

대중매체가 일반적으로 거의 취재하지 않는 주제, 테마, 표현양식에 대한 취재 수준

시민과 지역사회에게 발언기회를 제공하는 방송과 기사의 수

사회, 정치, 문화, 교육학적, 또는 교육적 콘텐츠에 대한 기사 또는 방송량


 지역사회금고

지역사회금고가 갖춘 조직 유형

대출 횟수와 평균 가치

대출 회수율

자금을 이용한 기업들이 창출하거나 유지하는 고용




제품 서비스에 대한 설명
마을 기업은 비즈니스의 컨셉을 이해할 수 있는 그들의 중심 요소들을 명확히 해야 한다.

· 미션과 해결 수단으로서 제품 및 서비스의 정의

· 수요 또는 욕구와 관련된 제품의 독창성

· 같은 지역 또는 타 지역의 동일한 분야 경쟁업체와의   제품 및 서비스의 차별적 특성(장단점)









· 판매방식 : 매장 또는 직접 전달. 특정대상을 상대로한 특화된 방식

· 표적 : 지역내부거래집단 및 공공구매 가능성 타진

· 기업의 제품/서비스를 구입하는 고객의 동기

· 고객의 숫자와 고객 집단별 매출분포

· 표적 지역의 매출 및 고객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 예측



· 대기업과의 경쟁에서 알려진 강점과 약점

· 표적시장에서 호혜적 상생을 위한 마을기업의 전략


· 마을기업의 창업 및 성장 역량이나 시장의 측면에서 설득력은 무엇인가?

· 판매 가격은 그것의 원가 및 경쟁업체의 가격과 비교해서 경쟁력이 있는가?

· 공공구매시장에서 활동하는가? 그럴 경우 공급시기와 수금시기의 차이에 대한 대책은 있는가?

· 계절, 고객, 상품효용성 기간에 가격을 변화시키는가?



검토할 측면

· 지금 가장 주요한 마케팅 방식은 무엇인가?  또는 하고 싶은 방식이 있다면, 그 이유는?

· 판매촉진 수단은?( 예:온라인, 신문, 포스터, 안내책자, 우편)

· 고객과 지역사회 그리고 협력파트너를 위해 개발한 제품과 서비스의 이미지는 무엇인가? 이미지를 구체화한 상표, 로고, 캐릭터 등이 있는가?


· 일반 판매에서 발생하는 수입

· 공공구매시장에서 벌어들인 수입

· 특정 보조금 또는 일상보조금, 기부금의 금액과 조건 : 프로그램, 조건, 인정할 수 있는 타당한 이유

· 구체적 실행계획서는 있는가?

· 기업의 판매담당자 또는 경영진의 역량은?

· 접근 가능한 부문별 정부 프로그램들을 파악하고 있는가?

· 관광이나 문화와 같은 지역 특수적인 공공 프로그램을 파악하고 있는가?

· 그러한 프로그램을 활용하기 위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사업운영 평가표


인프라


•장비


•취득비용과 유지비용


•품질과 성능


•유지계획


•자동화 장비


•다른 필요한 장비


•판매예측과 생산능력의 비교



장소                           생산과정

•고객의 접근 용이성

•공급, 원료출처, 공급업자, 그리고
  결부된 상태
•서비스와 납품업자의 근접성
•생산성과 노동력의 추정
•면적,공간의 크기, 토지의 유형
•장비이용률의 추정
•운송비용과 이동시간
•확실한 생산관리전문기술이 필요한지?
•임대료, 환경, 안전
•생산과 품질에 대한 통제 방식
•예상되는 외부창고의 전체면적
•원가에 대한 평가, 가격대비 원가 비중
•운영을 규제하거나 추가비용을 부르는가?


노동 조직화와 미션과의 일관성을 나타내는 지표들

평가(강함,보통,약함)또는 코멘트를 사용해 완성하고 프로젝트의 주요 측면들을 강조한다.
수준에 대한 코멘트


기업 안에서 내부 진단의 실천


의사결정의 실천

정보교환의 실천

채용 조건, 기존 참여자와 신규채용자들의 통합

기업의 미션과 노동조건의 일치(임금,시간, 부가급여, 안전성...)

취업프로그램을 통해 제공받은 일자리의 비율
• 특정 부문 또는 한시적 채용
• 순환채용

기업의 기본 원칙과 미션에 관한 교육담당 및 관리자의 
인도주의적 자질

사업운영에 대한 관리도구(tool)의 존재

품질에 대한 관심의 수준

품질 통제 메커니즘을 위해 만든 규정
• 운영과 절차에 대한 규정
•제품/서비스에 대한 규정
•교육에 대한 규정

특정한 노동의 요구에 응답하기 위한 직업훈련에 대한 평가

직업훈련은 기업운영 속에 통합되는가?
• 기술 훈련
• 사업 운영의 조직화 훈련
• 이러한 활동과 관련된 비용은 있는가?
• 이러한 활동과 관련된 수익은 있는가?
• 이러한 활동과 관련한 보조금은 있는가?



제품과 생산성의 지표들

타당성 평가(강함, 보통, 약함) 또는 코멘트를 사용해 완성한다.

적용할 수 있는 생산성 지표들의 사례             타당성

•  총 수입


•  경제활동 수입

•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이용자

•  생산 단위


연간 예상된 급여지출총액(부가급여 포함)

•  원화로


•  활동의 비율로

•  수입


소속된 분야에서 효율성의 기준들

•  일자리마다 발생한 총 수입


•  일자리마다 발생한 독립적인 수입

•  일자리당 거래량

•  일자리당 클라이언트 수

•  일자리당 생산 단가

•  생산을 담당하는 일자리 대비 관리자의 비율

•  생산량의 소요시간

•  휴업의 빈도와 격렬함



다음의 요소들을 포함하는 재무 예측의 수립


· 프로젝트 비용과 자금조달 : 자체조달, 운영 보조금(교육 구성요소), 기타 자금조달처

· 견적서와 손익계산서(3년)

· 대차대조표(3년)

· 부채상환표

· 손익분기점

· 재정의 균형비율





5) 법무/회계 컨설팅 및 체크리스트 공유 및 점검 


마을기업 컨설팅 분야별 기초컨설팅 체크리스트


본 예비 진단은 마을기업의 설립 . 운영지원에 따른 기업의 문제점을 스스로 체크하여
기초컨설팅을 맞춤형으로 진행하기 위한 필요 수요조사 과정입니다.

1. 사업장 개요

회사명
(단체나 기관명)

전화번호

주   소

업   종

마을기업
선정년도
 
선정내용
 사업비 지원 (      )백만원
 공간지원    (      )백만원
홈페이지
이메일

팩스번호

대표자명

 대표자 성별 :  남(     ),  여 (     )
 대표자 연령 :  (      )세
근로자수
총 (     )명 :  남 (    )명, 여 (    )명
               상근 (      )명,  비상근 (     )명,  자원봉사 (     )명
작성자
 직위        
 성명
작성일시


※ 기업이 필요한 컨설팅 분야에 대한 마을기업의 자기진단 체크리스트입니다.


2. 방문 컨설팅 요청분야 체크 (기초컨설팅 )



경 영/마케팅
세무/회계
인사/노무
법무/조직

※귀사에서 필요로 하는 방문 컨설팅분야에 우선 순위를 표시해 주십시오. (ex 1,2,3,4,5)
                                                                       
 문의전화  1661-4062 
상담자/조사자
                          (인)
상 담 일 자 
  2 0 13 년     월      일
   
  3. 부문별 간단한 체크리스트
    ※ 귀사에 맞는 내용에 “√”를 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체크사항이 많은 곳이면 세부부문 체크로 가시기 바랍니다.

분  야
확 인 내 용
컨설팅 필요 (√)

경영/마케팅

1. 경영능력, 재무능력, 리스크 관리능력

2. 아이템관리, 인적 네트워크, 품질관리 능력

3. 마케팅, 홍보, 컴퓨터 활용능력

회계/세무
1. 마을기업 세무회계, 보조금 관리능력

2. 입출금 관리, 투명성

3. 각종 자료관리

인사/노무
1. 인사관리채용, 교육, 관리능력

2. 근무환경, 복리후생복지, 교육 관리능력

3. 근로기준법 등 관련 법률 준수 여부

법률/법무
1. 법적지위 취득 또는 전환

2. 법인 설립 절차

3. 각종 계약 체결시 주의사항


※ 방문요청 이외의 분야에 상담을 원하는 기업은 심화컨설팅시 현장컨설팅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3-1.현장 컨설팅 요청분야 체크(심화컨설팅 )- 11월  21일, 22일 구분





경 영/마케팅
세무/회계
인사/노무
법무/조직

4. 각 부문별 세부 체크리스트

4-1. 경영 / 마케팅
분석항목
실무컨설팅의 필요사항
컨설팅 필요 (√)
A.
경영전략
   및
경영활동
1. 경영전략 수립 - 기본전략, 성장전략, 장단기 전략

2. 기업전반 진단 - 경영계획(이념),운영능력(조직원 역량),
                   경영조직(조직규정, 내부통제 제도)준비

3. 사업전략 및 성장전략 - 매출, 수익, 리스크 관리 등
                          계속기업으로의 세부적인 전략

4. 사회적경제 분야별 업종별 사회서비스에 대한 맞춤형교육

B.
운영관리
5. 년도별, 분기별, 월별로 계획 수립

6. 관리매뉴얼 준비- 인사, 생산, 유통, 서비스, 판매, 마케팅 등

7. 운영관리 - 내외 문서관리, 결재.품의, 공문서, 서적,
              일정관리, 기타 운영관리 서류관리 방법

8. 외주관리 - 용역, 아웃소싱, 네트워크 관리, 검사 등

9. 자산, 재고, 구매 관리 - 자산관리, 구매, 구매계획, 구매방식, 자료정리, 기타 관리

10. 서비스 관리 - 고객관리, 불만처리, 고객만족서비스

C.
영업․마케팅

11. 영업, 마케팅 - 시장조사, 제품컨셉, 스토리텔링, 영업기획,
                   매출관리 등

12. 제품계획  -브랜드, 가격결정, 포장, 디자인 등

13. 유통관리 - 공동유통경로, 물류관리, 거래처관리

14.영업촉진활동 - 목표관리, 판촉, 광고, 촉진활동

15.기타, 온라인, 블로그 등

16. SNS의 활용 , 지역사회에 대한 커뮤니티 마케팅


4-2. 회계 / 세무
분석항목
실무컨설팅의 필요사항
컨설팅 필요 (√)
D.
보조금집행에 필요한 서류
1. 사업비에 대한 사업수행 (영수증, 입출금관리 등)

E.
보조금
집행유의
사항
2. 마을기업이  회계처리기준에 대한 교육

3. 수익과 비용 발생 시 회계처리 방법

F.
재무부문
4. 제무제표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작성 방법

5. 인건비 처리 및 4대 보험 지급 방법

6. 세금계산서와 영수증 등 각종 서류의 발행 및 수취 방법

G.
세무관리
7. 부가가치세 신고(예정․확정) 요령과 부가세 신고 시 세무상 주의 사항, 전자세금계산서, 인건비, 절세방안 등 여부


 4-3. 법률 / 법무
분석항목
실무컨설팅의 운영
컨설팅 필요(√)
H.
법적지위전환
1. 마을기업 운영과 목적에 적합한 법적지위
  (협동조합 전환, 사회적기업 인증, 주식회사 전환)

I.
법인설립
2. 마을기업 설립에 대한 서류와 법적절차


3. 마을기업 운영에 필요한 관련내용


J.
계약체결시 주의사항
4. 상가임대시 필요한 체크내용 및 법적용



4-4. 인사 / 노무

분석항목
실무컨설팅의 필요사항
컨설팅 필요 (√)
K.
운영
 및
인사관리
1. 현재 기업에서 사용 중인 근로계약서에 명시되어 있는
   내용(임금, 근로시간, 휴일, 연차유급휴가 등)
 
2. 근로기준법 및 취업규칙에 의한 근로조건 또는
   근로계약서 체결시 ‘임금’과 관련된 내용

3. 모집.채용, 승진, 이동의 방법

4. 근무지침, 태도, 능력, 성과 등을 평가하기 위한
   인사평가제도, 포상 및 징계사항

5. 업무조직 - 업무분장, 사무와 현장의 밸런스,
              사무처리방법, 사무전산화

L.
근무환경
   및
근무의욕
6. 기본 급여체계는 어떤 형태로 설계되는가
   고정급제(근속년수 등에 비례 자동승급)
   성과급제(성과에 비례 급여차등)
   직무급제(직무의 난이도, 중요도에 따라 차등)

7. 급여관리는 적정하며 성과에 따른 이익배분 환경

8. 출자자와 운영자들 간에 민주적인 운영을 하는가

9. 고충처리절차 및 의사소통 방안을 갖고 있는가
   고충처리위원 선임

10. 교육훈련 및 연수, 개발계획으로 직원의 능력개발
    성과향상계획이 있는가 

11. 안전과 복리를(근무환경, 안전점검, 복리후행) 마련하고
    있는 가

M.
법률준수
관련
12. 근로시간과 휴일
    -연장근로, 야간근로, 휴일근로

13. 퇴직금 제도, 채용, 성희롱 예방교육
    비정규직 근로자 관리규정 등


4-5. 현장 컨설팅 요청분야 체크 (심화컨설팅 )- 12월  12일, 13일 구분





경 영/마케팅
세무/회계
인사/노무
법무/조직


희망사회적협동조합 상담전화 : 1661-4062

5.  컨설팅 받기위한 준비서류

회계/세무분야
인사/노무분야
(1) 모든계약서 정본 및 사본
(2) 매출세금계산서철
(3) 매입세금계산서철
(4) 외상매출금관리대장
(5) 외상매입금관리대장
(6) 미지급금 관리대장
(7) 법인카드 관리대장
(8) 법인통장철(복사본)
(9) 일일자금일보
(10) 전표철
(11) 재고관리대장
(12) 여비교통비복명서

(1) 근로계약서
(2) 급여대장철
(3) 일용직급여 대장
(4) 4대보험 관리철
(5) 상여금지급규정(임원)
(6) 퇴직금지급규정(임원)
(7) 휴가 및 상벌 규정
(8) 여비교통비지급규정
(9) 취업규칙(10인이상)
(10) 식대지급규칙
(11) 육아수당 지급규칙
(12) 학자금 지급 규칙
(13) 자가운전보조금 지급규칙
(14) 기타 필요한 규정 등


법무/조직분야
경영/마케팅분야
(1) 정관
(2) 사업자등록증사본
(3) 법인등기부등본
(4) 법인인감증명서
(5) 이사회회의록 등
(6) 주주명부 및 변동 내역서
(7) 일반 회사 조직도
(8) 조직내 비상 연락도
(9) 주요 거래처 내용
(1) 지역 주민수, 상권분석
(2) 수요예상 규모 (건수, 금액)
(3) 홍보 및 마케팅 계획
(4) 동종업체 수, 가격과 품질
(5) 거래처수
(6) 자금조달 실적 및 계획 (승인서,계약서)
(7) 매출실적 및 계획
   (납품계약서, 세금계산서)
(8) 거래은행 통장
(9) 예상 수익 및 비용
   (임대료,관리비,인건비, 원부자재비 등)
(10) 재무상태표(실적,예상)
(11) 손익계산서(실적,예상)
(12) 조직도 및 직원수
(13) 브로슈어, 상풉관련 인증서(실용신안)


6.마을기업 운영상 문제점 및 지원 요청사항


 




7. 상담자/조사자의 종합의견 



   더멀리 다함께~~                                      끝까지 오시느라 힘드셨습니다. ^^
6) 진화모형을 활용한 마을공동체 선도 기업 사례 연구 기획안 공유 및 점검

진화모형을 활용한 마을공동체 선도 기업 사례 연구 기획안

작성 : 한겨레경제연구소

1. 배경
,
- 현재 서울시 마을공동체 지원 사업은 전체 1,936건에 달하지만 경제적 활동을 수행하는 사례는 약 25%에 불과
- 지속가능한 자립 기반을 통해 마을기업으로 자리 잡을 숫자는 이보다 적을 것으로 예상
- 마을 공동체를 위한 씨앗 뿌리기는 계속 되고 있지만, 이를 구체화 해 성과 향상으로 연계할 전략은 부재한 것으로 보임
- 서울시와 정책 입안자들의 ‘눈’이 아닌 마을공동체를 하나의 생태계로 인정하고, 그 안에서 마을공동체 스스로가 변이-선택-복제와 확산이라는 진화모델을 그려갈 수 있도록 제안할 필요 상존

2. 생태계 진화 모형

1) 변이(variation)
- 강하고 건강한 생태계는 다양성을 통한 혁신적인 변이의 출현이 특성. 마을공동체는 저마다 각양각색의 특성을 갖고 있고, 당면한 과제를 갖고 있음
- 지방 정부는 마을공동체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양산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또는 지원해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솔루션을 마을공동체 자발적으로 찾아낼 수 있도록 촉진하는 역할 담당
- 한편, 마을공동체는 해당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에 없었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할 수 있는 인재 양성과 관계 강화를 위한 소통 활성화에 주력
2) 선택(selection)
- 선택은 생태계의 외부 환경과 내부 개체 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결정되며, 이는 생태계 내에서 복제 및 또 다른 변이로 연결  
- 마을공동체가 제안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는 마을의 특성을 반영해 고유한 모델을 만들고, 이를 이식하는 선택 단계에 접어든다. 이 과정에서 마을공동체의 외부환경 요소는 자유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할 수 있는 마을공동체 문화와 진출입 지속적인 파일럿 테스트 과정
- 다양하고 고유한 혁신적인 아이디어 다수가 모두 채택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지역에 가장 유력한 일부 유형의 모델이 선택되는 것이 특징

3) 복제와 확산(replication)              
- 생태계 내에서 복제와 확산은 우월함이 입증된 개체를 유사한 외부 환경을 갖고 있는 생태계가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확산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생태계 활성화를 가능케 함    
- 마을공동체 사업을 통해 선택된 모델은 유사한 특성을 갖고 있는 마을공동체에 소셜 프랜차이즈 형태로 확산시킬 수 있으며, 이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마을공동체 및 마을기업 활성화를 위한 시스템 변화 및 구축으로 연결

3. 한겨레경제연구소 마을기업 사례 연구 프레임워크

1) 지역 문제를 혁신적인 관점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마을기업 발굴
- 서울시 마을기업 유형화
- 서울시 마을기업 유형별 혁신 사례 연구

2) 혁신 마을기업 선정 및 자문
- 마을기업 유형화를 통한 혁신 마을기업 선정
- 마을기업의 혁신 아이디어를 공동체 전반에 이식하기 위한 자문

3) 혁심 마을기업 사례 개발
- 마을기업 복제 및 확산을 위한 사례 개발
7) 향후 일정 공유


컨설팅 단계
일정
세부내용
비고
컨설팅
준비
10/15(화)~계속
 
사전 조사 및 방문 교육
* 1차 컨설팅 준비기간
* 10월 15일 부터 11월 6일 까지 직접 방문 확인
-전체 컨설팅 대상기업 메일발송
마기컨설팅 자기진단수레바퀴 자문회의 
10/21(월) 16:00
예비진단컨설팅 1차 교육
10/25(금)
1차

10/26(토)~
11/6(수)
마기컨설팅 정기회의
10/28(월) 13:00
서울 마을기업 육성프로세스 개선방안 토론회
10/28(월) 14:00
기업분석도구 준비를 위한 내부 워크숍
11/1(금) 13~18시
컨설턴트 전체 워크숍
11/6(수) 9시 30분~12시 30분

1차 기초컨설팅 워크숍
11/7(목) 9시, 14시
11/8(금) 10시, 14시
수요조사 체크리스트
2차
11/9일~11/20
2차 컨설팅(회계법률지원컨설팅ᆞ희사협/ 1차 컨설팅에 따른 보완 작업 병행)

3차
11월9일~11월20일
3차 컨설팅(1차 마을기업 네트워크 조사 분석/ 2차 컨설팅 보완 방문)
2차 마을기업 네트워크 조사 분석ㅡ
11월 23일~12월11일
4차
11월21일~12월 11일
4차 컨설팅 워크숍
11/21(목) 10시, 14시
11/22(금) 10시, 14시
5차 컨설팅을 위한 방문사업 실시
(1차집합컨설팅ᆞ유형별분석ᆞ마을기업자기진단도구/자기진단수레바퀴, BMC 작성)
현장실무지원상담소 설치
5차
12/12(목)~13(금)
5차 컨설팅(2차 집합컨설팅, 세부사항 추후)
12/12~13

6차
전기간 추진
6차 컨설팅(도시형 전략마을기업모델 특별컨설팅)
한겨레연구소 별도추진



 


마을공동체_활동지원_프로그램_공고문.hwp
0.03MB
마을기업자기진단컨설팅워크숍.hwp
0.3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