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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치료 발문기법 _ 가치의 내면화

실다이 2015. 10. 13. 18:21

독서지도 발문

 

독서치료를 위해서는 우선 책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책을 이해하고서야 치료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제반 절차를 원만하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독서치료 활동에 있어서의 독서지도전략은 대단히 중요하며 발문역시 독서지도 영역의 발문의 종류와 기법이 모두 사용되어진다.

 

독서지도 영역에서의 발문은 그 목적과 지도 방법, 형태에 따라 전문가들 마다 다르게 구성하여 사용하고 있으나, 대체적으로 등장인물, 사건, 배경, 주제의 이해와 관련된 발문과 생활에 관련시키기 위한 발문, 관점을 넓히기 위한 발문영역으로 구성된다. 여기에 학생들의 사고력과 비판력 창의력 향상을 위한 영역을 추가하여 독서지도 현장에서의 적용이 쉽도록 세분화하면 다음과 같이 구성할 수 있다.

 

1. 이해력 기르기

. 사건 이해하기

ː사건의 실제 출발점은 무엇에서부터일까요?

ː작품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은 무엇인가요?

 

 

. 등장인물 이해하기

ː주인공은 누구인가요?

ː주인공에게 도움을 준 인물과 그렇지 못한 인물을 나누어 말해보세요.

ː작품 속에서 주요인물과 부인물은 각각 누구인가요?

 

. 배경 이해하기

ː사건이 언제(시간적 배경), 어디서(공간적 배경)일어났습니까?

왜 그렇게 생각합니까? 여러분이 찾아낸 시간적 공간적 배경을 나타 내주는 단서는 무엇입니까?

ː만약 장소가 달라진다면 이야기는 어떻게 바뀌었겠습니까?

ː작품이 현재(과거, 미래)에 쓰여졌다면) 이야기는 어떻게 바뀌었겠습니까?

 

. 주제 이해하기

ː이 작품의 주제는 무엇인가요?

ː이 작품이 주는 교훈을 몇 가지 말해 보세요.

 

2. 평가. 비판력 기르기

 

ː주어진 글의 논리 전개 과정이 타당하다고 생각하나요?

ː작가가 이 책을 통해 무슨 말을 하고 싶었을 까요? 그런 작가의 생각에 동의합니까?

ː작품 속의 인물의 행동을 어떻게 생각하나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ː작품 속에서 일어난( )과 같은 일이 현실적으로 타당성이 있다고 생각합니까?

왜 그런 생각이 들었나요?

ː책의 내용 중에서 내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은 어느 부분입니까? 왜 그런가요?

내가 작가라면 그 부분을 어떻게 썼을 지 말해보세요.

 

3. 분석력 기르기

 

ː등장 인물을 (성격, 역할, 행동, 갈등의 유형)비교해서 말해보세요.

ː인물(작품)들간의 관계는 어떠했나요?

ː이 책과 비슷한 책을 읽은 적이 있나요? 그렇다면 어떤점에서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지 말해보세요.

ː책 속의 사건과 과 비슷한 사건을 알고 있으면 소개해보세요.

ː사건이 그렇게 진행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ː그것은 개인 대 개인의 갈등인가요? 개인 대 자연의 갈등인가요? 아니면 내면의 갈등인가요?

 

 

4. 상상력, 창의력 기르기

ː내가 주인공을 만났다고 가정하고 하고 싶은 말을 해보세요.

ː책 속에 나오는 사물에게는 어떤 말을 하고 싶나요? 내가 그렇게 말하면 그들은 나에게 무슨 말을 할 것 같나요?

ː뒷 이야기를 상상해 말해봅시다.

ː책의 내용과 비슷한 이야기를 상상해서 지어보세요.

ː이 책의 제목을 바꾸면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5. 표현 능력 기르기

 

ː책 속에서 기억하고 싶은 아름다운 표현이나 멋진 문장이 있었다면 말해 보세요.

ː가장 흥미 있는(좋아하는) 인물의 흉내를 내보세요.

ː책의 내용을 친구들에게 이야기로 소개해 보세요.(Story telling)

 

6. 경험 넓히기

 

ː이 작품에서와 같은 비슷한 일을 직접 경험한 적이 있나요?

ː책의 내용과 비슷한 일을 우리 주변에서 찾아보세요.

ː새롭게 알게 된 것이 있나요? 그것은 무엇인가요?

 

7. 문제 해결력 키우기

 

ː글의 내용과 비슷한 사건을 내가 경험한다면 어떻게 대처할까요?

ː주인공과 다른 방법의 문제해결 방법 찾아봅시다.

ː만약 내가 ( )였다면 나는 어떻게 했을까요? 왜 그렇게 했을까요?

 

8. 종합 구성능력 키우기

 

ː( )사건이 일어나기 전에 무슨 사건이 일어 났나요?

ː왜 그 사건은 뒤에 일어날 수밖에 없었나요?

 

 

9. 가치관 가꾸기

ː이 작품을 읽고 나서, 이 작품을 읽기 전에 가졌던 생각과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ː주인공의 가치관(행위, 아이디어)에 찬성하나요?

ː주인공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나요?

 

10. 느낌 및 감동 나누기

 

ː이 책을 읽고 느낀 점(감동)을 이야기 해 보세요

ː이 책을 처음 만났을 때의 느낌은 어떠했습니까?

ː지금도 생생하게 기억나는 장면을 이야기 해 보세요.

 

 

 

(3) 독서치료 발문 구성

 

독서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독서 자료의 선정이며 그 다음이 발문이라고 볼 수 있다. 상호 협력적 독서 요법 또는 집단 상담형 독서치료에서 내담자의 이해를 돕고 반응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토론과정을 거쳐야 하고 그 토론의 핵심이 발문이기 때문이다. 또한 독자적 독서요법이나, 개인상담형 독서치료에서도 독서치료자는 내담자의 독서치료과정을 적절한 발문을 통해 목적지 까지 인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발문의 중요성은 오히려 독서지도 영역에서 보다 크다고 볼 수 있다.

 

Bath Doll & Caroll Doll은 독서치료의 절차를 준비단계, 독서 자료의 선정, 이해를 돕는 단계, 후속조치와 평가단계로 제시하고 이해를 돕는 단계에서 그 구체적인 방법으로 등장 인물을 탐구하고, 주요 인물의 행동에 관련된 동기와 해결책에 관심을 갖도록 하고, 주인공이 지닌 문제와 참여자가 지닌 문제 사이의 유사성을 직시하도록 도울 것을 권하고 있다. 이러한 권유는 독서치료자는 적절한 발문을 사용하여 내담자의 독서치료과정을 도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효과적인 발문의 구성과 사용이 독서치료에서 꼭 필요한 것임을 강조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독서치료과정에서 발문을 수단으로 한 치료자의 개입이 어느 정도가 적당한 것인지는 치료자가 내담자의 독서력과 반응의 정도에 따라 정할 수밖에 없다. 독서 치료가 내담자와 독서자료 간의 상호작용과정을 중요시한다는 점에서 볼 때 지나친 개입은 오히려 내담자의 솔직한 반응과 표현을 왜곡시키거나 독서 부담을 가중시킬 소지가 있다. 반면, 우리나라 학생들의 독서 이해력이나 사고력이 독서선진국에 비해 현저하게 떨어진다는 전문가들의 진단을 감안하면 오히려 발문을 더 많이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독서치료자가 내담자의 독서력과 사고력을 충분하게 파악한 후 발문의 수준이나 빈도 수를 결정해야 한다.

 

독서지도에서의 발문은 책 내용을 잘 이해하도록 하고 독자의 사고력을 확산시키는데 더 많은 목적을 둔다. 즉 독자가 발문이 지향하는 사고에 도달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또 다른 독서 과정을 통해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훈련 과정으로서의 의미가 있으며, 또한 책에서 새로 만나는 어떠한 가치관에 대한 평가가 보편적이지 못하더라도 다가치적 관점에서 수용될 수 있다. 그러나 독처치료과정의 발문은 이처럼 발문자체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치유과정에 사용되는 수단이나 도구로서의 성격이 강하다. 즉 독서치료과정에서의 내담자는 의식적이지는 않더라도 독서 자료에서 치료자의 의도를 발견할 수 있어야 하며, 치유에 필요한 인지적, 정의적 영역의 사고에 도달해야 치료의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독서치료에서의 발문은 치유 목적에 따라 더 의도적이고 섬세하고 정교하게 구성되어야 하며 독서자료에 대한 내담자의 이해정도와 반응에 따라 수시로 수정 보완 될 수 있어야 한다.

앞에서 소개된 여러 유형의 발문 유형 중에서 독서치료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유형은 블룸(Bloom)교육목표 분류학에 의한 발문이다. 불룸의 인지영역과 정의영역에 대한 해석은 학자들마다 견해를 달리한다. Cunninghm은 모든 인지적 영역에는 정의적 영역이 보완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두 영역을 분리시킬 수 없다는 관점에서 두 영역을 종합하였고, 노명완은 블룸(Bloom)의 인지영역 즉 지식, 이해, 분석, 종합, 평가의 분류는 학자들이 Bloom의 교육 목표 분류 체계를 소개하는 과정에서 빚어진 다소 잘못된 분류라고 지적하면서 인지 영역 목표 분류는 지식의 재인 또는 회상그리고 ‘(지식의) 이해’, ‘(지식의) 적용’, ‘(지식의) 분석’, ‘(지식의) 종합’, ‘(지식의) 평가로 해석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인지 영역의 여섯 영역은 모두 지식에 대한 정신 작용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그는 블룸이 제안한 인지 영역의 요소들은 모두 객관적 대상으로서의 지식이나 정보에 대한 사고를 뜻하며, 정의 영역의 요소는 객관적 지식이나 정보를 얼마나 진지하게 받아들여 이를 나의 지식으로 만드는가 하는 것에 관한 것들이라고 해석하였다.

 

이를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인지 영역에서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 등의 고등 수준의 사고를 통해 어떤 지식이나 정보에 대하여 매우 넓고 깊은 생각을 하여야 한다. 그런 후에 정의적 영역에서 이 생각 즉 지식이나 정보 받아들이고(‘수용또는감수’), 이와 관련된 나의 기존 생각을 떠올리고(‘반응’), 받아들인 생각과 나의 기존 생각을 비교하면서 그 중에서 어느 한 쪽에 값을 부여하고(‘가치화’), 이 생각 즉 값을 더 쳐 준 생각을 나의 기존 지식 체계에 통합하고(‘조직화’), 이런 통합이 시간의 흐름과 함께 완전히 나의 지식으로 자리잡게 되면(‘인격화’), 이것이 바로 가치의 변화 즉 내면화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해석에 의하면 독서치료과정에서 우선 책의 내용을 그 자체로 충실하게 이해하는 단계는 블룸의 인지적 영역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하인즈와 하인즈베리(Hynes & Hynes-Berry가 제시한 독서치료의 과정 즉, 인식, 고찰, 병렬, 자기적용의 4단계는 정의적 영역으로 분류할 수 있다. 세부적으로는 수용반응은 동일시와 카타르시스가 포한된 인식단계와, ‘가치화는 고찰과 병치 단계와, ‘조직화인격화는 자기적용 단계와 부분 또는 전체적으로 관련된다.

 

다음은 블룸의 교육목표 분류학하인즈와 하인즈베리가 제시한 독서치료의 과정, 슈로드의 독서에 반영되는 역학 과정의 흐름과 독서지도 발문을 종합하여 구성한 것이다

 

 

작품의 이해와 분석

 

1) 책의 내용(인물, 주제, 사건, 배경, 갈등 등)을 정확히 이해하는지 관찰하고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발문

2) 책의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이나 사건이 주제와 어떻게 연관되고 있는지를 알고 있는지 관찰하고 인도할 수 있는 발문.

3) 등장인물의 동기를 해석하며, 인물들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파악하고 있는지 관찰하고 인도하는 발문

4) 작가가 중요한 인물의 특징을 드러내는 방법을 깨닫고 있는지 관찰하고 인도하는 발문

 

 

. 사건 이해하기

ː사건의 실제 출발점은 무엇에서부터일까요?

ː작품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은 무엇인가요?

ː사건에서의 정점은 어느 부분이라고 생각하나요?

ː그 사건은 왜 그렇게 진행되었을까요?

 

. 등장인물 이해하기

ː주인공은 누구인가요?

ː주인공에게 도움을 준 인물과 그렇지 못한 인물을 나누어 말해보세요.

ː( )( )를 비교해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간단하게 말해보세요.

ː작품 속에서 주요인물과 부인물은 각각 누구인가요?

ː주인공은 어떤 종류의 사람입니까? 그렇게 생각하게 된 이유를, 인물의 생각이나, 말 행동을 예로 들어 설명보세요.

 

. 배경 이해하기

ː사건이 언제(시간적 배경), 어디서(공간적 배경)일어났습니까?

왜 그렇게 생각합니까? 여러분이 찾아낸 시간적 공간적 배경을 나타 내주는 단서는 무엇입니까?

ː이 작품에서 배경은 어떤 효과를 준다고 생각합니까?

ː이 책은 어떠한 영향을 미쳤습니까?

 

. 주제 이해하기

ː이 작품의 주제는 무엇인가요?

ː이 작품이 주는 교훈을 몇 가지 말해 보세요.

 

인식과 수용

 

1)책의 내용이나 등장인물과 관련해서 어떤 의향이 나타나거나, 주의를 기울이는지를 관찰하고 유도할 수 있는 발문

2)이전에 의식하지 못했던 모호한 판단들을 책을 통해 인식하도록 유도하거나 관찰 할 수 있는 발문

3)저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주요인물에 관심을 가지도록 인도하거나 관찰할 수 있는 발문

4)책 속의 사건을 자신과 관련시켜 잠재된 불안 요소로서의 과거를 회상하는지 관찰하고 인도할 수 있는 발문

5)자신의 문제와 관련된 내용을 수용할 의사가 있거나, 수용할 준비를 하도록 인도하거나 관찰할 수 있는 발문

 

 

ː이 책을 처음 만났을 때의 느낌은 어떠했습니까?

ː지금도 생생하게 기억나는 장면을 이야기 해 보세요.

ː책 속에서 가장 흥미 있는 인물이나 사건은 어떤 것인가요?

ː이 책을 통해 떠오르는 단어를 몇 개만 말해봅시다.

 

동일화

 

1) 책 속에서 자기보다 우월하거나 존경하는 사람, 매력적인 사람이나 처지가 비슷한 사람을 찾고 관심을 보이는지 관찰하거나 인도하는 발문

2) 책의 등장인물들이 지닌 문제와 토론자들이 지닌 문제사이의 유사성을 직시하고 있는지 관찰하고 인도하는 발문

3) 등장인물들을 어떤 특정한 행동으로 이끄는 동기에 특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관찰하고 인도할 수 있는 발문

 

카타르시스

 

1) 책 속의 주인공이나 등장인물들이 성공하거나, 평소의 바램을 성취하는 장면 또는 그들이 갖고 있는 정서적인 문제, 갈등 등을 해결하거나 발산하는 장면에 관심을 가지는지 관찰하거나 유도하는 발문

2) 책의 내용과 관련된 토론자들의 감정적 경험의 징후를 포착하고, 거리낌 없이 반응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발문

3) 자신이 가졌던 죄의식이나 긴장, 염려 등의 심리적 불안을 책 속의 인물을 통해 발견하거나 발산하는지 관찰하고 인도할 수 있는 발문

 

고찰과 병치

 

1) 책에서 자신과 관련된 흥미 요소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자신의 가치관과 인물의 가치관을 비교하도록 인도하고 관찰할 수 있는 발문

2) 특별한 관심을 가지게 된 흥미요소와 인물의 가치관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구 체적으로 살펴보도록 인도하거나 관찰할 수 있는 발문

3) 책 속에서 전개된 사건을 다양한 상황에 대입해 조망하도록 인도하거나 관찰할 수 있는 발문

 

-통찰, 대안강구, 자기적용

 

1) 주인공, 등장인물, 책 내용의 상황 등에서 자신과 문제의 원인을 발견하도록 인 도하는 발문

2) 제기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인식하고, 이야기의 의미에 관련시켜 추론하여 그 것을 자신의 문제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인도하는 발문

3) 책에서 시도되는 문제들과 해결책을 파악하고 있는지, 그리고 다른 해결책의 과 정을 스스로 찾아내려는 의지가 있는지 관찰하고 인도하는 발문

4) 자신이 가졌던 해결책이 유일한 방책이 아니라는(상충) 인식이나 자신의 해결책 이 옳았다는 확신(동질감)을 가지는지 관찰하고 인도하는 발문

5) 토론과정에서 타인과의 감정 및 감상의 교류에서 얻은 경험을 자기 통찰로 이끌 려는 의지가 있는지를 관찰하고 인도하는 발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