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강의에 앞서 오늘은 지난 주에 배웠던 수업에 대해 나름의 평가의 시간을 갖고 반성 및 개선할 사항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 댄싱 톡: 본래 댄싱톡은 자기 상처 치유, 자기 성찰의 시간. 자신과 만나는 시간을 자주 가져보자.
- 앞으로 돌봄전문가로서 자신의 수업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연습이 필요하다.
5월 18일 월요일 6일차
<강의과목>
유아 교수-학습 원리
영유아 인지정서 학습지도-듣기와 말하기
영유아의 사회문화 학습지도-공감과 이해
1. 유아 교수-학습원리
학습 그림책 <내 귀는 짝짝이>
그림책 독서지도 방법
- 책 읽기 전: 책 표지 주인공에 대해 각자의 느낌을 이야기해본다.
주인공 기분도 상상해보며 이야기해본다.
- 책 읽은 후: 그림만 한번 더 넘겨주며 내용을 상기시켜준다.
<내귀는 짝짝이> - '다름'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냉정한 자세, 성찰이 필요하며 차별이 아닌 나와 다른 것에 대한 거부감이 들지 않게 공존할 수 있도록 교육할 수 있어야 함.
- 약점, 장애가 없는 사람은 이 세상에 없다. 단지 드러나지 않을 뿐이다.
실전: 한 윤숙 선생님 제안의 올바른 그림책 읽어주기방안모색
상황- 24개월 내외의 영유아
한 두 단어만 사용가능
4~5명 소그룹
한 아이가 책을 독차지하길 바라며 몇몇 다른 아이들도 떼쓰는 상황
-단기적 처방: 잠시 상황 중단, 책읽기는 미뤄두고 그림책이 아닌 현 상황에 대해 이야기한다.
아이의 개월 수에 맞게 지도하여야한다.
-장기적 처방: 규칙을 세우고 같은 상황 발생시 규칙을 설명하고 다시 상기시킨다.
-나이가 어린 집단일수록 단체 활동 보다 자유, 선택, 개별활동이 좋다.
-유아 지도시 부정적 단어 사용을 금한다.
예를 들어 ~하면 안돼, ~하지마!,~하지 말자~, 가만히 좀 있어
긍정적 표현=> 이렇게 하자~저렇게 하자~
부적강화보다는 정적강화를 통해 성장시키자.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정적강화: 어떤 행동 후에 긍정적이고 유쾌한 자극이 제공되어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 *부적강화: 어떤 행동을 한 후에 싫은 대상이나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그 행동을 다시 할 수 있는 확률이 증가하는 것 *벌: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억제하는데 목적 : 새로운 것을 가르치기보다는 이미 확립된 반응을 억제하고 화나게 하거나 분노하게 하는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
이론수업 정리하기: 유아발달
1.영유아발달의 역사
ㄱ) 철학자들은 오래전부터 아동발달에 대해 연구해 왔으나 과학자들은 19세기에 이르러서야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ㄴ)영유아발달을 연구함에 있어 발달적 문제를 진단할 수 있는 도구의 개발 및 발달적 수준을 종단적 연구의 측면에서 작업하는 것이 필요하다.
*종단 연구: 같은 주제에 대해서 시간 경과에 따른 변화를 연구하기 위해 반복된 관찰을 포함하는 상관관계 연구, 시계열 분석이라고도 함.
2. 영유아 발달의 기본 개념
ㄱ)발달의 개념은 유기체인 인간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ㄴ)영유아발달은 발달 영역의 상호관련성,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 결정적 시기, 발달의 순서, 발달의 연속성, 개인차와 같은 원리에 따라 진행된다.
ㄷ) 제 발달영역들이 서로 독립된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하면서 이루어지는 복잡한 과정임을 유념 즉 신체발달은 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인지발달은 사회,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정서발달은 다시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기의 생리의학적 나이: 남자24세 여자22세
*정서적 나이는 사람마다 다르다.
3. 영유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ㄱ)영유아발달은 유전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의 상호작용에 따라 진행
ㄴ)영유아발달 연구의 주제들로는 유전 대 환경, 연속성 대 불연속성, 능동적 대 수동적인 아동의 태도이다.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을 위해 통합적 자극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책읽기를 통해 언어적 발달 뿐 아니라 정서, 사회성에 대한 통합적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4. 영유아발달이론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에서 성격구조는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이루어짐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는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순서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사고발달과정에 초점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피아제's 감 전 구 형 아시죠?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이론
생태학이론은 개인이 경험하거나 개인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환경적 상황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중시한 이론으로 최근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미시적 부분과 사회 문화 등의 거시적인 부분 또한 영유아 발달에 영향을 끼친다.
;사회경제적 지위(수익, 부모의 교육정도), 교육정책, 교육에 대한 사회 분위기, 교육복지수준 등
제가 메모한 것과 나름의 고민을 통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여러분의 복습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아이성장코칭 2015'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0) | 2015.06.24 |
---|---|
성장을 위한 만남, 아롱과의 댄싱톡! (0) | 2015.06.24 |
자기 소개 시간 (0) | 2015.06.24 |
통합적 학습지도법 모색 (0) | 2015.06.24 |
Life Balance Wheel 그리기 (0) | 2015.06.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