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등교육천안학부모회 2008

청소년 인권 설문지

실다이 2011. 11. 4. 01:47

 

청소년인권설문지-충남희망교육실천연대.hwp

 

충남지역 인권의식 및 침해사례에 관한 설문조사

안녕하세요?

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모아나가기 위해 만들어진 충남희망교육실천연대에서는 충남지역의 인권의식에 대한 설문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최근 서울과 경기를 비롯해 여러 지역에서 학생 인권과 관련된 조례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소통의 장들이 마련되고 있습니다. 인권은 인간답게 살기 위해 보장되어야할 최소한의 조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적이나 나이, 성별 신분의 고하에 상관없이 인간으로 태어나는 순간부터 누려야할 권리입니다. 하지만 초등학교 입학과 함께 입시를 고민해야 하고 학교의 모든 학사 일정이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것에 맞춰진 현실에서 대한민국의 학생들은 인간답게 대우받을 권리를 유린당하고 있습니다. 이에 충남희망교육실천연대에서는 잃어버린 우리 학생들의 권리를 되찾아 주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이렇게 설문 조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을 계기로 충남지역의 학생과 학부모님들이 학생들의 인권문제에 좀 더 관심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음은 여러분의 개인적 신상에 관한 질문입니다. 해당되는 내용에 ∨표시해 주세요.

▪여러분의 성별은? ① 남자 ② 여자

▪여러분은? ① 학생 ② 교사 ③ 학부모 및 도민

(학생이라면)

▪여러분의 학급과 학년에 대해 ∨표시해 주세요.

구 분

중학교 미만

중학교

고등학교

비진학 학생

(학부모님이라면)

① 취학 자녀가 있으십니까? (예, 아니오)

② 자녀분은 현재 어느 학교에 재학 중입니까?

구 분

중학교 미만

중학교

고등학교

비진학 학생

충남희망교육실천연대

□ 인권에 대한 사항

1) 귀하는 평소 인간으로서 가지는 권리, 즉 인권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까?

① 전혀 없다. ② 조금 있다. ③ 관심이 많다.

2) 귀하는 학생 인권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가요?

① 학생은 성인이 되기 전까지는 어떤 권리도 가질 수 없으며 이를 행사할 수 없다.

② 학생은 권리를 가지기는 하지만 아직 책임 질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므로 부모/교사/사회로부터 일정정도 제약을

받으면서 권리를 행사해야 한다.

③ 학생도 인간으로서 모든 권리를 갖고 있으며 또 이를 스스로 행사할 수 있다.

④ 기타( )

3) 귀하는 학생 인권에 대한 제도나 법률에 대해 배운 적이 있습니까?

① 있다( 에서) ② 없다.

4) 귀하는 학생 인권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인권 교육이 있다면 받을 의향이 있습니까?

① 있다. ② 없다.

5) 현 정부나 지역 교육청에서 추진되고 있는 다음 정책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찬성

반대

별의견 없음

잘 모름

5-1) 그린마일리지

전국 모든 학교에 상벌점제를 도입. 문자서비스로 부모에게

상/벌점 내역을 알리는 등의 서비스도 포함.

5-2) 일제고사(전국학력평가)

전국에서 동시에 모든 학생들이 같은 시험 문제로 시험을 보며, 성적미달자들에게 보충수업을 시키고 지역․학교별로 성적을 공개.

5-3) 자사고, 마이스터고 등 고교다양화300

자율형사립고, 마이스터고(고급화된 전문계고) 등

학비가 높고 고급화된 학교들과 기숙형공립고 등을 늘림.

5-4) 대입자율화(3불 폐지,입학사정관제 등)

대학입시에 제한을 없애고 대학이 마음대로

입시방식을 정하고 학생들을 뽑을 수 있도록 함.

5-5) 학생인권조례

조례를 통해 학생인권의 기준을 만들고 학생인권 상황을 개선함 (경기도교육청, 광주, 경남의 교육단체들 등이 추진)

5-6) 휴대전화금지조례

학교가 휴대전화를 금지할 수 있도록 하고 관련 기준을 정함

(경남의 교육위원, 제주도․서울의 도의회․시의회 등에서 추진)

6) 인권 전반에 관한 질문

문 항

잘알고있다

들어본적 있다

잘모른다

전혀모른다

6-1

유엔의 “아동에 관한 권리협약”에 대해 (구체적이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알고있다.

6-2

“학생 헌장”에 대해 비교적 알고 있다.

6-3

“학생 인권이나 학생 권리”에 대해 비교적 알고 있다.

6-4

전반적으로 우리 사회는 학생권리가 보장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6-5

전반적인 우리나라의 학생 인권에 대한 점수를 매긴다면?

( 점 / 100점)

7) 가정에서의 인권

‘내 생각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해당 칸에 ∨표를 해주시고, 실제로 생활 속에서 침해받아 본적이 있는가 없는가 해당되는 칸에 ∨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는 한군데에만 해야함)

번호

나의 권리 항목

내 생각에는

⑤아주중요

④중요

③반반

②별로중요하지않음

①전혀중요하지않음

7-1

부모님의 가정생활의 큰 변화가 있을 때 학생의 의견을 존중받을 수 있는 권리

7-2

부모님이 결정을 내릴 때 학생의 의견을 말하고 또 부모님이 이를 진지하게 받아 들여야 할 권리

7-3

부모님은 학생의 양육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이런 환경에서 자랄 수 있는 권리(부모님 양쪽이 함께 나를 길러야 하는 노력을 다하는 것을 포함해서)

7-4

부모님으로부터 맞거나 무관심 속에서 내버려지지 않을 권리

7-5

부모님이 없거나, 함께 사는 것이 안전하지 않을 경우 특별히 보호나 도움을 받을 권리

7-6

이성교제 등에 있어서 부모님의 간섭을 받지 않을 권리

7-7

부모님으로부터 서열상의 이유, 또는 기타 다른 기준에 의해 형제들과 차별받지 않을 권리

7-8

사생활(일기/소지품/공간 등)에 대한 보장을 받을 권리

7-9

학생의 진로를 결정할 때 부모님의 의견보다는 학생의 의견이 더욱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는 권리

7-10

가정에서 학생(자녀)의 인권이 보장되는 정도의 점수를 매긴다면?

100점을 기준으로 ( 점)

8) 사회에서의 인권

번호

나의 권리 항목

내 생각에는

⑤아주

중요

④중요

③반반

②별로중요하지 않음

①전혀중요하지 않음

8-1

남자 혹은 여자인 것으로 인해 차별받지 않을 권리

8-2

외모가 좋고 나쁘다는 이유로 차별 받지 않을 권리

8-3

신체적인/정신적인 장애가 있고 없고 등의 이유로 차별받지 않을 권리

8-4

만15세 미만의 학생이 근로사업장에 노동자로 고용되어 노동을 해서는 안되는 권리

8-5

만18세 미만의 학생은 보건법 상 위험한 곳, 유해한 곳에서 일하지 않도록 보호받아야 할 권리

8-6

직장 내에서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차별받지 않을 권리

8-7

어떤 규제나 간섭 없이 학생들의 의사에 따라 자치회를 운영하는 권리

8-8

학생의 신상에 관한 내용을 본인의 허락 없이 공개하거나 다른 용도로 쓰이도록 할 수 없는 권리

8-9

학생이 잘못했을 경우, 처벌로 구타나 폭력 등을 당하지 않을 권리

8-10

통신(편지/전화) 연락을 자유롭게 받고 또 보낼 수 있는 권리

8-11

학생의 적성에 맞는 활동에 전념 할 수 있는 권리

8-12

학생이 좋아하고 원하는 문화적 경험을 할 수 있는 권리

8-13

학생으로서 성적(性的)학대로부터 보호나 도움을 받을 권리

8-14

집안환경(생활수준/부모의 지위)등으로 차별대우를 받지 않을 권리

8-15

사회에서의 학생 인권 점수를 매긴다면?

100만 만점을 기준으로 ( 점)

9) 학교에서의 인권

번호

나의 권리 항목

내 생각에는

⑤아주중요

④중요

③반반

②별로중요하지 않음

①전혀중요하지 않음

9-1

성적이 좋고 나쁨의 이유로 차별 받지 않을 권리

9-2

징계 결정의 절차과정에 참여하고 자신을 변호할 권리

9-3

집안 환경등 사적인 내용들을 학교에 알리고 싶지 않을때 알리지 않을 권리

9-4

수업시간 중에 내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권리

9-5

두발, 복장, 개성 등을 선택하고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권리

9-6

평화적인 집회 및 동아리, 자치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권리

9-7

학교 방송이나 학교 신문으로 내 의견을 자유로이 말할 수 있는 권리

9-8

학생이 교육(활동)받기에 충분하고 적절한 수준의 학내외 시설을 갖추고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는 권리

9-9

학교운영위원회(현재 학부모, 교원, 지역인사가 참여하는)에 참여할 권리와 결과를 열람할 권리

9-10

교칙(학칙)에 참여할 권리와 결과를 열람할 권리

9-11

교사의 어떤 신체적 위협이나 학대, 체벌, 폭행, 폭언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권리

9-12

다른 학생으로부터 어떤 신체적 위협이나 학대, 폭행, 폭언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권리

9-13

학교에서의 학생 인권 점수를 매긴다면?

100점을 기준으로 ( 점)

* 정리하며

10) 귀하는 학생 인권 조례안을 만드는 것에 찬성합니까? ① 예 ② 아니오

그 이유는? ( )

11) 이를 위해 공청회를 한다면 참가하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① 예 ② 아니오

** 설문에 응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여러분들의 관심이 충남 지역 학생과 여러분들의 자녀가 좀더 행복한 학교생활을 하는 데 보탬이 되리라 믿습니다.

 

충남희망교육실천연대

어린이책시민연대충남, 평등교육을 위한 아산학부모연대, 평등교육실현을위한천안학부모회, 충남참교육학부모회, 충남장애인부모회, 공주희망꿈학부모회, 공주푸른학교, 홍성YMCA, 아산YMCA, 공주대학교사범대학생회, 공주교대총학생회, 민주노총충남본부, 전국농민회충남도연맹, 전교조충남지부, 당진환경운동연합, 참여자치연대회의, 서천민주단체연합, 보령민주단체연합, 천안KYC, 천안여성회, 당진참여연대, 충남사회당, 충남진보신당, 충남민주노동당, 충남시민사회단체연합

설문지에 답변을 표시해서 첨부파일을 메일로 보내주세요. sildai615@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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