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다이 2015. 6. 24. 23:12

 최정숙

최정숙 2015. 5. 26. 오후 10:48


2교시 (아이의 사생활 EBS)


* 아이에 자존감에 대해 배우는 시간

* 아이가 학교에서 화가나 돌아왔을 때


. 부모의 반응 : (1) 비판하기, (2) 설득하기, (3) 공감하기

 - 비판하기 / 설득하기 : 나는 무능력한 사람이라 생각하고 자존감에 손상을 준다.

 - 공감하기 : 아이 마음을 받아주고, 이성을 찾았을때 그때 문제해결을 하게 해준다.  

    

. 자존감이 높은 아이와 낮은 아이에 대한 실험


 1) 신체상 : 자신을 그리는 실험 (종이에 크기, 색, 그림에 크기 등)

   - 자존감이 높은 아이는 신체 만족도가 높음

 2) 자아상 : 현실자아와 이상자아 실험 (상자의 안과 밖을 꾸미기)

   - 상자 안과 밖의 차이가 클수록 자존감이 낮아 진다.

 3) 공감능력 : 마임을 보며 느끼는 감정들에 대해 이야기 하기

 4) 리더쉽 : 텐트치기, 2인1조 물나르기 (이길 것 같다라고 한 아이가 자존감이 높음)

   - 자존감이 낮은 경우 : 게임,컴퓨터 등 과다 몰입

   - 자존감이 높은 경우 : 친구들과 여가 생활, 다양한 활동을 균형있게 한다.


* 외부자극을 이겨내는냐, 없는냐는 자존감에서 나온다.

* 끈기 있게 기다려주고 응원해줘야 한다.

* 자존감은 대물림 된다.

* 학업의 스트레스에 따라 자존감은 변한다.

*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 성공의 경험을 하게 해준다.

 - 초등학교때 성공의 경험이 중요하다.

 - 사소한 성공 경험이 쌓여 자존감이 높아진다.

 - 공부 잘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자존감부터 키워줘라.


3교시

* 이세상에 태어나 내가 가장 잘 한일

 (어떤 사건을 만나는냐, 어떤 선택을 하는냐 따라서 자존감이 높아진다)

 . 사례 : 출산, 좋은 배우자를 만난일, 남편의 도움으로 건강한 몸을 만든일,

       퇴직금으로 내가 하고 싶은 공부를 한일, 아이를 맡았을 때 그 아이가 변화된 모습을 본일  

* 나에게 주는 상 만들기, 자신만의 마스코트 꾸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