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 2014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인적자원과 물적자원의 활용

실다이 2014. 12. 8. 21:01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인적자원과 물적자원의 활용.hwp

 

☆ 교수자 선정 기준

 

교수자의 전공과 주요 수업과목, 출강 기관 및 대상 등을 기준

다른 기관의 교육담당자들과 정보교환

교수자 뱅크 확보

교수자 인선위원회 개설

 

☆ 교수자 선정 시 고려점

 

학습자들이 받아들이기 쉬운 교수자, 교수자의 성별, 경력, 사회적 평가, 직위 태도 등 모든 요소를 간과해서는 안됨

학습내용에 대해 숙지하고 그것을 전달할 수 있는 표현력이 있는 사람으로 선정

교수자 후보자는 복수로 해두고, 빨리 접촉하여 본인의 승낙을 얻을 필요가 있음

기관 내 교수자의 경우, 전문 교수자가 아니기 때문에 충분한 준비기간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

외부교수자의 경우에도 가능한 한 빨리 섭외

 

☆ 선정 절차

 

교육프로그램 확인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교수자 뱅크를 활용해 수업에 적절한 교수자 후보자 선정

기관 외 정보를 활용해 후보자 추천을 받음

교수자 후보자를 놓고 적임자선정회의(교수자 인선위원회)

후보자의 순위를 매김

1순위 교수자로부터 전화로 수업의뢰 함

교수자의 수업수락이 떨어지면 수업의뢰서와 기관 안내 자료 발송

프로그램 실시 하루 전쯤 수업과 수업 장소 등을 확인시킴

교수자와 연락 가능한 번호로 통화 가능하도록 유지

☆ 교수자에 대한 배려

 

교육 실시 경위, 기대하는 학습내용, 학습자의 상황 등 필요한 자료를 정리해 설명

지도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 및 지도 매뉴얼 제공, 필요시 연구 기회 제공

텍스트, 자료의 선택, 작성을 지원

필요에 따라 교수방법, 화법 등에 대해 교육 기회 제공

교재, 기자재 제공 및 사용방법 조력

지도연습 기회 제공

실행 시 진행 보조역을 하고 자료 배포, 기자재의 사용 조력

☆ 교수자와의 협의사항

교육목표와 전체 프로그램

교육의 구체적 운영방법

의뢰하는 부분의 주제와 내용, 기대하는 달성 수준

대상자의 인원, 연령, 직업, 학습목표에 대한 현재 수준, 관심의 정도

일시, 장소, 전화번호, 교통편

교재 원고의 청탁

이 외에 교수자와 협의해 두어야 할 내용 : 텍스트, 자료 등의 유무, 사용방법, 교실의 운영방법, 시청각 교재의 사용방법, 숙박 유무, 긴급 연락망, 기타 주의사항, 교수자 프로파일 등

 

☆ 교수자 선정 기준

 

교수자의 전공과 주요 수업과목, 출강 기관 및 대상 등을 기준 

다른 기관의 교육담당자들과 정보교환

교수자 뱅크 확보

교수자 인선위원회 개설

 

☆ 교수자 선정 시 고려점

 

학습자들이 받아들이기 쉬운 교수자, 교수자의 성별, 경력, 사회적 평가, 직위 태도 등 모든 요소를 간과해서는 안됨

학습내용에 대해 숙지하고 그것을 전달할 수 있는 표현력이 있는 사람으로 선정

교수자 후보자는 복수로 해두고, 빨리 접촉하여 본인의 승낙을 얻을 필요가 있음

기관 내 교수자의 경우, 전문 교수자가 아니기 때문에 충분한 준비기간을 가질 수 있도록 배려

외부교수자의 경우에도 가능한 한 빨리 섭외

교육프로그램 확인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교수자 뱅크를 활용해 수업에 적절한 교수자 후보자 선정 기관 외 정보를 활용해 후보자 추천을 받음교수자 후보자를 놓고 적임자선정회의(교수자 인선위원회)후보자의 순위를 매김1순위 교수자로부터 전화로 수업의뢰 함교수자의 수업수락이 떨어지면 수업의뢰서와 기관 안내 자료 발송프로그램 실시 하루 전쯤 수업과 수업 장소 등을 확인시킴교수자와 연락 가능한 번호로 통화 가능하도록 유지

 

☆ 교수자에 대한 배려

 

교육 실시 경위, 기대하는 학습내용, 학습자의 상황 등 필요한 자료를 정리해 설명

지도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 및 지도 매뉴얼 제공, 필요시 연구 기회 제공

텍스트, 자료의 선택, 작성을 지원

필요에 따라 교수방법, 화법 등에 대해 교육 기회 제공

교재, 기자재 제공 및 사용방법 조력

지도연습 기회 제공

실행 시 진행 보조역을 하고 자료 배포, 기자재의 사용 조력

☆ 교수자 확정 및 사전 협의교수자와의 협의사항

 

교육목표와 전체 프로그램교육의 구체적 운영방법의뢰하는 부분의 주제와 내용, 기대하는 달성 수준대상자의 인원, 연령, 직업, 학습목표에 대한 현재 수준, 관심의 정도일시, 장소, 전화번호, 교통편교재 원고의 청탁이 외에 교수자와 협의해 두어야 할 내용 : 텍스트, 자료 등의 유무, 사용방법, 교실의 운영방법, 시청각 교재의 사용방법, 숙박 유무, 긴급 연락망, 기타 주의사항, 교수자 프로파일 등

☆ 교수자가 열의를 갖게 되는 경우

 

프로그램 담당자가 교육에 대한 열의와 자신에 대해서 큰 기대를 가지고 있다고 느낄 때

자신의 지식, 경험, 기능에 대한 이해와 자신에 대한 담당자의 배려와 관심을 느낄 때

교육내용과 그 수단에 대한 담당자의 깊은 이해와 적극적인 지원 자세를 느낄 때

간혹 교수자 오리엔테이션 제공할 때

 

☆ 교육장소와 기자재 선정

물적자원프로그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교육장소, 학습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기자재를 포함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진행하기 위해서는 시설과 설비를 필요로 하며, 이러한 물적 환경은 프로그램 효과에 많은 영향을 줌

☆ 교육장소 선정의 원칙학습분위기를 수용할 수 있어야 함

학습자 규모에 적합한 크기와 원래 의도한 용도에 맞아야 함

교육인원이 소규모일 경우 가급적 기관 내 교육 장소를 활용

외부장소의 경우 대상자의 인원과 연령, 환경, 시설, 거리, 비용 등을 감안하여 선정

교육 장소 사전 답사

학습자들의 수준에 따라 교육 장소 선택

일반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복합휴양시설 피함

교육훈련 담당자는 상상력과 창의력이 기반하여 교육장소 선정

☆ 교육 장소 선정 기준참석인원수

교육장 크기 및 배열 / 책걸상의 크기 및 배열

적합한 의자와 책상 및 배열 : 책상은 폭 0.5m, 길이 1.8m 정도 / 의자와 책상의 배열에 유념

조명, 소음, 온도

교통 편의

부대 시설물

주의 산만

음향 시설

전기시설

교육용 기자재

여분의 비품

비품 보관 장소

☆ 교육 장소 선정의 과정

 

교육 참여 인원수 결정

교육 장소 후보 시설 선정

교육 장소 후보 시설들에 대한 정보(비용, 위치, 연락처, 환경 등) 요청

수집된 정보를 가지고 준비한 체크리스트에 따라 필요한 사항들 점검

체크리스트 점검 결과에 따라 교육 장소 후보 시설들의 순위

1순위 후보 시설부터 연락

사전 답사 실시

☆ 지역 내 대여 가능한 교육시설

수업실 : 시민회관, 여성회관, 주민자치센터, 지역사회복지관, 기업, 대학

세미나실(토론실) : 시민회관, 여성회관, 문화원, 기업, 종교시설의 교육관

강당 : 구청, 구민회관 시민회관, 사회복지시설, 기업

회합장소 : 시민회관, 주민자치센터, 종교시설

연습실 : 청소년문화의 집, 지역사회복지관

운동장 :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 교육 장소 준비를 위한 체크리스트

 

항목

점검

점검중

미점검

1

참석인원

2

교육장 크기

3

교육장 배열

4

교육용으로 적합한 의자와 책상

5

교육장 내 가구들의 배치

6

교육장 조명

7

교육장 내외의 소음

8

교육장의 위치 (접근의 편이성)

 

 

 

9

필요 설비 (시설물)

10

주의 산만 요소들

11

교육장 내 음향 상태

12

전기설비

13

전원 추가 확보 가능 여부

14

프로젝터

15

화이트보드 및 마커

16

비디오 및 모니터

17

여분의 비품

18

확성 장치

19

비품 보관 장소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물적 자원 선정 예시

 

물적 자원

장소 선정

• 충남 평생교육원 강당(O. T 장소)

• 충남 임해수련원(숙박 및 숙식, 교육장소)

• 대천 오서산(등반 코스)

 

 

☆ 프로그램 예산의 구성개발비용

요구분석, 설계,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 자체 개발이거나 외부 전문가 의뢰, 아웃소싱에 의한 경우 지급되는 비용

전달비용 : 프로그램 실시과정에서 소요되는 비용. 참여자 비용, 시설임대료, 수업자료비 등, 준비비용-직접비용-기타 행정비 등으로 나눔

평가비용 : 프로그램 결과의 사후평가에 소요되는 비용

☆ 예산 수립의 원리

예산 승인과 재정 담당자 고려

교육 참가자들의 기회비용 고려

시설물의 감각상각비 고려

재정의 충당금과 보조금

교육개발비용과 평가비용

수업료 이외의 수입원

참여자들의 수업료 부담 정도

비용의 정확한 측정

실질적인 접근 방법

☆ 프로그램 비용감소를 위한 전략(Caffarella, 1994)

프로그램을 계획, 운영, 평가하는데 필요한 담당자의 수를 줄여라

비영리기관인 경우 참가자 수를 줄여라

저렴한 학습형태와 테크닉을 사용하라

현재 프로그램 수의 적정성을 판단하고 구성을 타이트하게 하라

교육참가자들의 기회비용을 줄이기 위해 야간수업도 고려하라

기관내 교수자의 활용 검토하라

불필요하게 제공되고 있다고 생각하는 행동, 지원 등을 삭제하라

교육의 본질에 관계없는 비용 줄여라

집체교육이나 오프라인 교육방법만이 아닌 자기주도학습 및 원격교육방법 등을 고려해 보라

☆ 재정확보방법

참여자의 학습비 부담 증가

기관, 단체의 일반재정으로 충당하는 경우

국가, 지방자체단쳬 등의 공적 자금 관련 사업에 제안하여 선정 (공적사업의 경우)

개인 및 기관으로부터의 기부금 획득

 

☆ 프로그램 재정의 적정수준을 결정하기 위한 원리

 

프로그램에 필요한 비용과 수입을 고려하여 재정운영 목적을 수립

수입을 확보하기 위한 세부 계획 수립

비용은 공인을 받아 사용

모든 제정상의 거래는 정확하게 기록

모든 회계사항은 적어도 1년에 한 번씩 보고하며, 실제 비용과 수입의 항목에 따라 구성

모든 프로그램을 무료로 하는 것보다는 교육의 참여를 위해서는 일부 수익자 부담을 하는 것도 고려(이화정 외, 2003: 143-145)

☆ 경비산정

 

소요경비에 따른 예산측정표

교수자료, 숙식비, 간담회비, 교재비 등 소요경비별로 분류하여 산정하는 방법

 

예산항목

세부내역

강사료교재비식 대숙박비교육장 사용료문구 및 교육소모품단체복음료 다과대차량(버스)교육기자재 사용료진행예비비

시간당 0000☓100시간권당 0000☓60권일식 0000☓60명일박 0000☓60명1일 0000☓3일00001인 0000☓60명1인 0000☓5일☓60명1대 0000☓3대1일 0000☓3일0000

총 계1인당 교육비

 

 

☆ 경비산정

과정기능적 분류에 따른 예산측정표

분석비용, 개발비용, 실시비용, 평가비용 등과 같이 과정 기능적으로 분류하여 산정하는 방법. 실시 비용에는 급여/복리후생, 프로그램교재 및 참가비, 여비 및 숙식비, 훈련관련 비용, 인건비용 등이 포함하는 방법

 

비용항목

비용

요구분석프로그램 설계, 개발/구입시행(Implementation Cost)□ 급여/복리후생-조력자□ 여비/숙박시/식비□ 회의/훈련 관련 시설비용운영(Operating Cost)□ 급여/복리후생-참가자 및 조력자□ 급여/복리후생-프로그램 진행자□ 소모품비, 자재비, 설비 및 시설비용평 가일반경상(간접비)

과정기능적 분류에 따른 예산측정표 작성 예에 관한 표

☆ 학습비 결정 방법

 

1. 전체 비용가격에 기초한 가격 결정

2. 예상되는 전체 프로그램 비용을 산출해 보고 거기에 따라서 수입을 조달하기 위해 학습비를 결정하는 방법

3. 시중의 현재 가격에 의한 가격 결정

4. 시중에서 유통되는 비슷한 프로그램의 가격에 의해서 학습비 결정을 접근하는 방법

5. 이윤주의에 의한 가격 결정

6. 본 프로그램을 운영해서 이익이 나올 수 있는 가격으로 결정하는 방법으로 손익분기점 분석방법으로 나온 수강료에 얼마만큼의 이윤을 낼 것인가를 결정하여 그 만큼 학습비에 반영하는 접근방법

어느 한가지 접근방법으로 학습비를 결정한다는 것은 위험하고 세 가지 접근방법을 모두 고려하여 접근하여야 할 것임

☆ 프로그램 수강료 책정방법

1. 손익분기점 분석방법

 

손익분기점 방법은 총 수입액과 총 지출액이 같은 금액이 되도록 수강료를 책정하는 방법

총 경비 내역에는 교수자료, 시설사용료, 광고비, 교재비, 숙식비 등을 들 수 있으며, 총 수입내역은 기관내부지원금, 기관외부지원금으로 구성됨

 

총수입내역 (A): - 기관내부 지원금: 1,000,000원- 기관외부 지원금: 1,000,000원- 합계: 2,000,000원

총지출내역 (B): - 강사료: 2,000,000원- 교재비: 200,000원- 소모품: 100,000원- 간식비: 100,000원- 워크숍: 300,000원- 합계: 2,700,000원

최소참가 예상인원(C): 40명

수강료: 2,700,000 – 2,000,000 / 40 = 17,500원

총 수입내역을 (A), 총 경비내역을 (B), 최소참가자 수를 (C), 수강료를 (D)로 정했을 때 수강료 결정 공식은 D=[(B-A)/C]

 

2. 최소 참가자 수의 결정방법

 

프로그램이 존속하기 위한 최소 참가자 수를 결정하는 방법

참가자 수는 결국 수강료에 의한 손익분기점이 되는 셈(오혁진, 200:247-248)

최소 참여자 수 (순익분기점) = 프로그램운영 고정비용 / 프로그램의 수강료 – 참가자 1인당 가변비용

운영 고정비용(시설임대료, 전기요금, 냉난방비, 교수자료 등) 7,000,000원

프로그램 수강료를 70,000원으로 책정하였으며, 가변비용(교재, 차량, 식사, 간식, 소모품)이 1인당 40,000원이 든다고 하였을 때 프로그램이 자립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최소한의 프로그램 참여자 수는,

7,000,000원 / 70,000원 - 40,000원 = 233명

최소 233명이 참석하여야 손익분기점을 맞출 수 있음

최소 참여자 수(손익분기점) = 프로그램운영 고정비용/ 프로그램의 수강료 - 참가자 1인당 가변비용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경비를 산정하는 방법은 소요경비에 따라 산정하는 방법과 분석비용, 개발비용, 실시비용 등의 과정에 따라 소요된 비용으로 산정하는 실시비용 분류 방법이 있다.

경비를 산정하는 방법은 ① 교수자료, 숙식비, 간담회비, 교재비 등 소요경비별로 분류하여 산정하는 방법과 ② 분석비용, 개발비용, 실시비용 등과 같이 과정 기능적으로 분류하여 산정하는 방법이 있음

 

< 금전적 자원의 확보 및 관리 >

  • 프로그램 예산은 일반적으로 개발비용, 전달비용, 평가비용으로 구분된다.

  • 개발비용이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으로 자체에서 개발하거나 외부 전문가에게 의뢰하거나 아웃소싱에 의한 경우 지급되는 비용이다.

  • 평가비용은 프로그램 결과를 사후평가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으로 좋은 프로그램이 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 결과를 평가하여 다음 프로그램 개발에 반영하여아 한다.

  • 학습비 선정은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사안이며, 수강료는 전체 비용가격에 기초 혹은 시중의 현재 가격에 따라 또는 이윤주의에 따라 결정할 수 있다.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인적자원과 물적자원의 활용.hwp
0.0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