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숙 등] 청소년 심리
<청소년 심리학> 제12판
F.Philip, Kim Gale Dolgin 지음
정영숙, 신민섭, 이승연 옮김
시그마프레스
2009. 3. 2
■ 권위적 부모, 권위주의적 부모의 차이 (247)
-권위적인 부모 : 자녀의 이야기를 잘 듣고 규칙이나 결정을 만들 때 자녀가 원하고 바라는 것들을 고려한다. 반드시 민주적인 것은 아니다. 합의를 구할 수 없을 때에는 결국 부모들이 결정한다.
-권위주의적인 부모 : 엄격한 훈육가. 자신이 원하는 것과 자신이 옳다고 믿는 것에 따라 결정한다. 규칙과 가족의 관습에 대한 논의는 전혀 없다. 자녀들은 부모의 기대에 따라 살지 않는다면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 콜버그의 도덕발달 단계.
형식적 조작기는 도덕발달 마지막 단계이다.
<도덕적 딜레마>
합법적-사회적 규칙을 어긴 행동이나 권위적 인물의 명령을 위반하는 행동이 개인의 욕구나 타인의 복지와 갈들을 일으키는 것
■ 청소년의 고독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97)
-부모와의 분리감과 소원감
-부모의 이혼
-자신을 인식하는 새로운 인지능력
-자유로움의 증가로 인한 두려움
-자아정체감의 탐색
-의미 있는 목표 추구
-사회에서 청소년의 주변적 지위
-실패감과 거부감을 초래하는 지나친 경쟁적 개인주의
-인기에 대한 지나친 기대
-자아존중감이 낮아 타인으로부터 인정받지 못하고 사랑받지 못한다는 비관주의
-실패와 위축의 악순환을 일으키는 냉담과 목표 상실감, 교육과 직업에 대한 낮은 포부 수준
-심한 수줍음과 자의식
■ 데이트 (210)
1. 레크리에이션
2. 결혼에 대한 책임감이 없는 교제
3. 지위 상승, 분류 및 성취
4. 사회화
5. 성적 실험 또는 성적 만족
6. 친밀감의 형성 : 개방성, 공유하기, 상호 신뢰, 존중, 애정 및 충성 등이 포함된다. 가깝고 지속적이고 사랑과 관여가 포함되는 특징. 여성들이 친밀감을 더 가치있게 여겨서 더 쉽게 친밀하게 이야기할 수 있다.
7. 배우자 선택
■ Kohlberg의 도덕발달 수준과 단계. Heinz 딜레마. (219)
단계1 단계2
수준 3-후인습적 도덕추론 : 5. 사회계약 지향..........6. 보편원리 지향
수준 2-인습적 도덕추론 : 3. 착한 소년/소녀 지향....4. 법과 질서 지향
수준 1-전인습적 도덕추론 : 1. 처벌 지향.................2. 도구적 쾌락주의 지향
<수준 1>
1. 처벌 지향 : 나이 들며 줄어듦. 자신에게 좋은 것이 선, 나쁜 것이 악, 추구하거나 피하거나. 죄책감이나 좋은 사람 되려고 복종하는 것이 아니라 벌을 두려워함.
-약을 훔치는 것은 바보 같은 일이다. 만약 잡히면 틀림없이 감옥에 갈 텐데.
-약을 훔쳐야만 한다. 부인이 죽는다면 얼마나 불행할지 생각해 보라.
2. 도구적 쾌락주의 지향 : 보답과 미래의 이득에 동기화로 호의적.
-아내를 구한다면 그녀가 얼마나 고마워하겠느냐, 그렇게 되면 아내는 평생 왕 같은 대접을 해 주게 될 것이다.
<수준 2>
3. 착한 소년/소녀 지향 : 13세까지 증가. 타인의 인정 추구. 타인이 옳다는 대로 행동. 가족, 친구, 교사, 동료 및 개인에게 중요한 사람.
-만약 약을 훔쳐서 잡히면 그 이름이 신문에 난다면 가족들이 얼마나 당혹스러울지 생각해 보라.
-아이들은 아빠가 엄마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용감하게 행동했다고 자랑했음이 틀림없다.
4. 법과 질서 지향 : 사회가 자신의 행동에 관해 어떻게 말할지 관심. 옳고 도덕적이므로 규직과 법을 준수하도록 동기화. 법률을 문자 그대로 중시.
-당연히 약을 훔쳐서는 안 된다. 훔치는 것은 법을 어기는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자기가 필요할 때 아무 때나 법을 어긴다면, 혼란이 생기고 무정부 상태가 되지 않겠는가.
<수준 3>
5. 원리지향 도덕추론 1단계 : 13세까지 증가. 일부 16세까지 추가증가. 최선이나 기대대로 행하지 않고, 평등/정의로운 것을 행동. 정당한 도덕적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어떤 규칙을 위반하는 것을 허용하는 정상 참작 조건을 중시한다.
-미국의 독립선언과 헌법. 사회계약적 도덕을 반영.
-훔치는 것은 나쁘지만 누군가를 죽게 만드는 것은 더 나쁘다. 이런 경우에는 절도법이 적용되지 않아야 한다. 옳은 일을 했다.
6. 자기비난을 피하기 위해 행동. 이기적 필요나 사회 질서 동조와 무근. 법률, 사회조건, 또래 가치관 넘어서는 자율적/보편적 정의의 원리에 근거. 법을 넘어 도덕성 인식. 부당한 시민법은 어길 수 있다는 보편적 윤리 원칙에 영향 받음.
-도덕추론의 최고 수준. 버밍햄 감옥에서 보낸 편지. Martin Luther King, Jr. 목사. 1964
■ 심리사회적 발달의 연령과 단계 (205)
연령 |
단계 |
영아기 |
자기교제-남녀 모두 자신에게만 관심 |
2세~7세 무렵 |
성에 관계없이 다른 아동과 사귀려 한다. |
8세~12세 무렵 |
동성교제-동성과 놀기 좋아함. 성 간 약간 반목 (테두리 작업) |
13세~14세 |
이성교제-서로에게 관심 |
15세~16세 |
일부 소년들은 소녀들과 짝이 된다. |
17세~18세 |
대다수의 청소년들이 데이트를 한다. |
■ 청소년 흡연의 이유 (348)
십대들은 흡연이 그들을 멋지고, 대담하고, 반항적으로 보이게 하며, 친구들이 피워 보라고 하기 때문에 흡연을 시작한다. 흡연을 계속하는 이유는 흡연을 즐기고, 흡연이 기분을 풀어 주며, 니코틴에 중독되었기 때문이다.
(1) 긴장 완화 : 과도하게 긴장하고 불안한 경향.
(2) 무의식적인 습관의 발달 : 반사적 행동
(3) 사교 및 여흥과 연합됨 : 즐거운 주변 상황과 연합
(4) 사회적 대처 기제 : 무언가 할 일. 몇 분간의 휴식으로 생각 모으기.
(5) 니코틴에 대한 신체적 중독 : 심리적 의존. 신체적 중독.
■ 약물 사용의 유형과 강도 (329)
(1) 실험적 사용 : 1회 혹은 그 이상. 호기심. 새 느낌 경험 욕구.
(2) 사교-오락적 사용 : 친구와 경험 공유. 빈도/강도/지속기간 상이. 통제력 유지.
(3) 환경-상황적 사용 : 약물 효과 사용. 깨어 있거나 긴장 풀고 자기 위해 사용. 우울한 기분, 가치관 혼란, 사회적 고립, 낮은 자아존중감의 어려움 겪을 때. 문제해결 수단으로 사용 익숙해지는 큰 위험. 과다 약물 사용 결과 가능.
(4) 과다 약물 사용 : 위안. 장기간. 일상적인 활동. 사회활동 유지. 직무수행 효율성에 차이 발생.
(5) 강박적인 약물 사용 : 생리적/심리적 의존. 미사용시 불편감이나 스트레스. 상습 마약자. 아편 의존 의사. 수면제 의존 주부. 술 의존 사업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