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2010

[Danielle Martines] 다문화 사회의 학교 심리학

실다이 2012. 12. 13. 23:13

 

다문화사회의 학교심리학_20121213.hwp

 

 

 

 

<다문화사회의 학교심리학>

Danielle Martines 저 신현숙/이승연/이동형 공역

학지사

 


 

 

 

 

(249) 1. 행동평정척도

아동의 사회-정서 및 행동 문제를 평가할 때 구조화된 면접, 직접관찰, 체크리스트, 행동평정척도를 실시하면서 행동평가가 전형적인 학교평가 실무의 한 부분으로 통합되어 왔다. 사회-정서적 영역과 행동적 영역의 평가는 학교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관례적인 평가가 되었다.

 

 

(252) 2. 성격 및 행동평가를 실시할 때, 고려해야 할 이론적 관점 5 (1)

(1) 발달적 관점 : 유전적 영향과 환경적 영향의 상호작용이 거치는 분명하고도 필연적인 과정을 가정한다.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은 걷고 말하기 학습, 운동의 상호 관련된 협응, 복잡한 인지적 사고기술 등 발달적 결과를 가져온다. 발달은 발달의 속도와 순서에서 나타나는 개인차와 특정 연령이나 단계에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공통된 일반적 변화에 주목한다. 생물적/생리적/사회적 요인들이 계속 상호작용하면서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아동의 요구와 환경 조건 간 불일치 등 환경적 결핍은 부적응 행동을 초래할 수 있다. 성장이 질적인 동시에 양적이라는 원리가 채택된다. 질적 성장은 ‘무엇이 존재하는지, 어떤 종류의 현상이 현존하는지에서의 차이’를 나타낸다. 따라서 질적 측면과 양적 측면 둘 다에서 아동의 발달에 관한 배경정보를 수집하는 일은 평가과정의 초기에 해야 할 매우 중요한 업무다.

 

 

(252) 3. 성격 및 행동평가를 실시할 때, 고려해야 할 이론적 관점 5 (2)

(2) 규범적 발달적 관점 : 아동의 인지/정서/행동에 나타나는 변화를 연령과 성별이 동일한 참조집단과 비교한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현재와 미래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학년, 성별, 민족, 사회경제적 지위, 발달적 변인(예 : 언어, 운동기술, 사회성 기술, 자조기술) 등 인구학적 변인을 검토한다. 학교심리학자는 규준자료를 수집하여 한 아동의 발달이 평균적인 다른 아동들의 발달과 비교해서 어느 정도인지를 판단한다. 그러므로 개입을 계획하고 실시함으로써 초래된 변화의 임상적 의미를 평가하려면 규준의 수립이 중요하다. 규준자료에 근거하여 아동의 어떤 행동이 변화를 필요로 하는지를 선정하는 데 유용하다는 장점을 지닌다. 이런 자료는 다수의 연구에서 구성된 다수의 동질적 집단을 비교할 수 있게 한다.

 

 

(253) 4. 성격 및 행동평가를 실시할 때, 고려해야 할 이론적 관점 5 (3)

(3) 인지행동적 관점 : 사고와 정보처리 방식을 뜻하는 인지. 가치, 신념, 지각된 자신감, 문제해결 전략, 목표가 부적응 행동의 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행동수정처럼 표적행동의 빈도, 지속기간, 강도 등을 측정하여 수량적으로 기록하고 발생시간을 기록한다. 인지와 행동은 변화 가능하며 인지와 행동의 변하는 인지행동 개입에 의해 유도된다.

 

 

(253) 5. 기능행동분석은 선행사건이 행동을 유도하고, 행동이 그 결과를 유도한다는 원리를 따른다. 특정 행동이 특정 장면에서 발생하는 대로 그 행동을 관찰한다.

 

 

(253) 6. 성격 및 행동평가를 실시할 때, 고려해야 할 이론적 관점 5 (4)

(4) 가족체계적 관점 : 가족체계적 관점은 가족의 구조(각 구성원의 특징)와 역동에 초점을 둔다. 가족은 인지기능의 성장에 필요한 양육(풍부한 환경자극), 문화(가족의 문화적 신념, 가치, 윤리 기준, 전통), 자기 가치감(긍정적 피드백과 칭찬)을 제공하는 체제이다.

<전제로 하는 핵심 사항>

-가족을 이루는 여러 부분들은 서로 관련되어야 한다.

-가족의 한 부분은 나머지 부분들과 격리되어 이해될 수 없다.

-가족의 각 부분을 이해한다고 해서 가족의 기능을 완전히 이해할 수는 없다.

-가족의 한 부분에서 나타나는 변화는 다른 부분들에 영향을 미친다.

-가족의 구조와 조직은 가족 구성원들의 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가족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은 그들의 행동을 조성한다.

 

 

(254) 7. 성격 및 행동평가를 실시할 때, 고려해야 할 이론적 관점 5 (5)

(5) 절충적 관점 : 학교에서 일하는 전문가로 하여금 행동 및 성격 평가에서 내담아동의 중요성을 인정하게 하며, 가족, 환경적 영향, 유전, 아동의 진정한 잠재력, 주변 환경을 조성하는 아동의 능력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 한다.

<절충적 관점 강조 요인 4>

(1) 개인, 가족, 환경의 영향이 아동의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2) 아동은 환경과 유전적 구성에 의해서 형성된다.

(3) 아동에게서 관찰될 수 있는 것이 항상 그들의 잠재력을 반영하는 것은 아니다.

(4) 아동이 환경을 조성하기도 한다.

 

 

(282) 8.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아동들에게 ADHD를 평가할 때 살펴볼 요인

언어 동등성 : 척도의 내용과 문법이 여러 문화에 걸쳐 유사한 의미를 가진 정도.

개념 동등성 : ADHD를 구성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행동의 유사성.

척도 동등성 : 척도의 사용방법에 대한 공통된 이해, 척도의 계량적 기술어에 대한 공통된 해석을 허용하는 강도.

규준 동등성 : 규준집단과 비교할 수 있는 정도, 하나의 문화를 위해 개발된 기준이 다른 문화에도 적절한 정도.

 

 

(305) 9. 양적 및 질적 평가와 보고서 작성의 시사점. 생물-문화 평가 모델 수준 4.

평가결과 통합하기.

-심리측정적 평가 : 양적인 결과일지라도 질적인 방식으로 기술하여 개별 하위검사에 의해 측정되는 구성개념에서의 아동의 강점과 약점을 지적해 주어야 한다.

-심리측정적 잠재력평가 : (1) 시간 제한이 있는 과제의 보류 (2) 문맥을 통한 어휘력 평가 (3) 지필 과제의 부여 (4) 검사-교수-재검사 전략의 사용. 아동의 잠재력과 추정된 지적 능력을 평가한다. 수행 향상 보고 포함.

-생태학적 평가 : CLD 아동의 가족/지역사회 지원, 문화변용의 단계 및 교사면접/질문지 결과에 대한 심리학자의 평가를 보고한다.

-다른 지능 평가 : CLD 아동/청소년에게서 흔히 발견되는 여러 가지 지능(음악, 신체-운동, 대인 간, 개인 내적, 자연주의적 등)

 

 

(309) CLD 학생을 위한 심리교육평가 보고서 가이드

언어 숙련도 자료와 그 수집을 위해 사용한 절차 및 도구에 대한 정보를 포함시킬 것과 학생의 언어 숙련도를 문서화할 것을 권장한다. 두 개 언어에 대한 학생의 강점/약점, 얻어진 언어 숙련도 자료가 장래의 평가/배치/개입활동에 시사하는 점 등의 해석을 포함시켜야 한다. 문화변용에 대해 학생이 보이는 다양한 반응도 보고서에 통합하여 학습/평가의 맥락에서 고려해야 한다. 학교행동에서 나타나는 차이가 문화적 차이에 기인한 것인지, 문화적 차이가 성취와 능력 간 불일치의 상당 부분을 설명하는지 명확히 밝혀야 한다.

-소개정보 (성명, 검사일, 학교, 생년월일, 학년, 생활연령, 평가자, 가정에서 사용하는 언어, 평가에서 사용한 언어)

-평가 절차 및 도구

-의뢰 사유

-언어 숙련도 및 문화변용 관련 배경정보

-행동관찰

-검사 결과 및 절차

 

 

(329) 10. 기술하시오. 문화적 역량이란?

다른 문화를 지닌 사람들의 고유한 관점을 이해하고, 개인이나 집단에 대한 문화적 지식을 흡수하며, 제공된 자문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특수한 정책과 실무를 개발하는 능력.

(1) 피자문인의 의사소통 양식에 민감하기

(2) 피자문인의 문화적 가치를 배우기

(3) 자문 회기 및 면접과 문제해결 과정을 앞에서 언급한 변인에 맞추기

 

 

(335) 11. Caplan & caplan(1999)의 정신건강 자문 모델은 네 가지 관행적인 유형의 피자문인 좌절을 설명하였다.

(1) 문제와 문제 상황에 관한 지식의 결여

(2) 효과적인 문제해결 기술의 결여

(3) 문제를 다룰 자신감의 결여

(4) 학생과 동일시 할 때 전문적 객관성의 결여

 

 

(336) 자문과정에서 관찰되는 교사유형 4

(1) 효과적 교사 : 경험이 많고 동기화 되어 있음. 긍정적 태도. 교직을 적극적으로 즐김. 적절한 자료가 없음을 불평하지 않고, 결함 해결을 위해 그들의 지략 사용. 융통성을 발휘. 수업내용 수정 계획을 불편해하지도 불평하지도 않는다. 동료들에게 좋은 역할 모델.

(2) 비효과적 교사 : 불만자. 배정된 학교, 시스템의 조직적 결함, 자료/자원의 부족, 학생에 대한 실망 때문일 수 있다. 자신의 분노에 대해 학생이나 시스템을 비난하는 경향. 효과적 교수법에 대한 지식이나 기술의 결여 때문일 수도 있다. 교사 부족의 결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방어적 태도로 교육시스템에 들어온 경우. 비협조적 경향. 동기 부족. 자문가의 권위와 전문성에 저항적.

(3) 새로운 교사 : 최근에 자극 취득하거나 과정 중. 새로운 학교로 배정되거나 전근한 교사. 열성적. 비교문화적 공평성, 지식, 기술로 이어지는 올바른 경로로 들어서도록 안내할 수 있다.

(4) 저항적 교사 : 경험이 많고 시스템에 정착한 존재. 선의의 계획이 실패하거나 해를 끼친 경우 목격. 변화 시도 불가능하다고 생각. 현 상태에 만족하고 혁신적인 수정을 요하는 개입방법에 에너지를 사용하려 하지 않는다. 학생과 좋은 관계고, 충고를 들으며, 제안을 수용할 것이지만 개입/시행 계획에 대한 시도에 저항.

 

 

(341) 자문에서 교사의 저항 요소

-알려지지 않은 것에 대한 두려움

-자신의 문화를 잃을 것이라는 두려움

-자신의 국적 정체성을 잃을 것이라는 두려움

-다문화교육이 자신과는 관련이 없다는 견해

-다문화교육의 시행에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된다는 견해

-다문화교육의 시행이 자신의 일이 아니라는 생각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해 부족

-제대로 이해된 적이 없는 편견, 인종차별주의, 성차별주의의 여러 이슈

-모든 사람들이 동화될 수 있다는 개념의 이해 결여

 

 

(343) 저항을 다루기 위해 살펴볼 신호

-신체언어

-침묵

-주제를 변경하는 것

-항상 동의하는 것

-서두르는 것

-너무 바쁜 것

-주저함과 망설임

-다른 사람들을 비난하는 것

-다른 여러 프로젝트에 관여하는 것

-자문 약속을 잊거나 늦게 도착하거나 일찍 떠나는 것

 

 

(343) 자문가 자신의 저항 성찰 질문

-이것은 피자문인의 저항인가 아니면 나의 저항인가?

-내가 이 계획의 잠재적인 어려움에 융통성이 없는 사람일 수 있는가?

-나는 계획에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

-이것이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계획인가?

-내가 이 피자문인을 좋아하는가, 아니면 싫어하는가?

-나는 이 피자문인을 왜 좋아하는가, 싫어하는가?

 

 

(345) 개입 시행에 대한 저항유형 4 (심리적 갈등에서 생겨난 저항은 자문으로 다루어질 수 없다. 자문가는 심리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성격장애에 도움이 될만한 제안)

1. 계획이 제대로 작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실제적 안목

2. 계획을 시행하기 위한 충분한 정보나 자원의 결여

3. 계획을 시행하기 위한 기술의 부족

4. 객관성의 결여

 

 

(345) 저항에 대해 고려할 추가 요소

-모호성 : 상담이나 치료를 구할 때 발생. 역할을 자세히 설명

-과로 : 시간을 지나치게 소모하지 않는 개입계획 제시

-개입의 복잡성 : 더 많은 저항

-전통/습관 : 행동, 업무, 뿌리 깊은 방식을 변화시키기 어려움. 추가적인 시간, 인내, 적절한 자원 준비

-심리적 대가 : 시간이 적고 심리적 에너지가 낮을 때 더 많이 치러야 함.

-힘 또는 지위의 균형 깨뜨리기 : 저항 초래.

-문화적 차이, 성 지향성 및 사회적 성에 대한 무감각 : 불관용 통제 위해 주제와 이슈에 대한 교육 제공. 다른 문화인과 함께 활동. 인정할 만하고 다룰 만한 차이에 주목. 개인적 우려의 저항은 부적절.

-태도와 행동의 관련성 : 선호된 행동과 그들의 기존 태도 간의 관련성을 알아차리지 못할 수 있다.

-사회적 요소 : 사회적 압력으로 인해 장애 경험. 사회적 요구를 무시하고 학생 복지를 실시토록 확신을 주기.

 

 

(349) 저항의 식별 : 자문가는 저항을 물리치기 위해 저항의 원인을 파악해야만 한다.

-피자문인의 태도는 어떠한가?

-피자문인이 일정에 대한 압박을 받고 있는가?

-피자문인이 동기화되어 있지 않은가? 그 원인은 무엇인가?

-피자문인이 문제를 자문가에 떠넘기고 싶어하는가?

-피자문인이 자발적으로 자문을 요청하고 있는가?

-피자문인이 어떤 사회적 압력을 경험하고 있는가?

 

 

(351) 설득적 메시지 : 저항 극복 위해 사용. 태도 저변의 근거를 일치시키기.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해야만 한다. 피자문인에게 친숙하지 않은 용어를 사용하지 말고 구체적이어야 하며 명확하게 정의하라.

-정보를 전달하되 필요한 정보임을 확실히 하라. 지식이 부족하다고 섣불리 단정하지 말라. 이는 이미 학습된 정보를 받은 피자문인을 성나게 할 수 있다.

-이슈를 명확히 하기 위해 예를 들거나 정보를 제시하라.

-반대 의견을 방어성 없이 다루어라. 불만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의견이나 관점에서의 차이에 대해 구체적인 이유를 제공하라.

-저항을 일으킬 수 있는 제안이나 개입을 하지 말라.

-핵심을 증명하기 위해 예를 들거나 특정 개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라. 자문가는 백분율, 평균 그리고 다른 유의미한 정보를 인용하여 통계적 용어로 설명할 수 있다. 또는 자문가는 제안된 개입이 효과적이었던 특정 사례를 묘사할 수 있다.

 

 

(351) 양면 메시지 : 저항에 직면했을 때는 양면 메시지 접근이 효과적일 수 있다. 이는 지지 주장과 반대 주장 모두를 기술하는 접근이다. 반박적인 양면 메시지는 반대 주장을 없애거나 약화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이러한 유형의 메시지 접근은 피자문인-자문가의 관계를 해치지 않도록 신중하게 사용되어야만 한다.

 

 

(357) 피자문인-교사에 대한 평가

-지식 : 문화적, 비문화적 맥락 모두에서 개입에 관한 지식

-기술 : 교수법에 대해 문화적으로 필요한 수정, 개인주의 대 집단주의, 성취에 대한 다양한 견해의 인식과 관련된 기술

-객관성 : 인종차별주의, 편향, 편견, 과잉 동일시 같은 동기로 인해 학생에게 너무 밀착되어 있거나 너무 분리되어 있는 것

-고정관념화를 통한 지각 : 교사의 지각은 학생에 대한 고정과념을 통해 판단을 흐리게 할 수 있다.

-문화에 대한 지나친 강조 : 교사가 개별 학생을 망각하고 다문화주의에 지나치게 몰두한다.

-피부색관 관련된 차이를 무시하는 접근 :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손상을 가져올 정도로 개별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 교사의 좋은 의도와는 상관없이 일부 학생들은 화를 낼 수도 있다.

-인종차별주의자라고 불리는 것에 대한 공포 : 교사들은 시스템에 반응할 때 내적 갈등을 겪고 접근-회피 행동을 하게 되면서 객관성 상실을 경험한다.

-자신감 : 교사가 권위 갈등, 의존성, 분ㄴ, 적대감과 더불어 지식이나 기술의 부족을 자각할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360) 다문화적으로 유능한 자문심리학자가 알아야 할 것

(1) 자신의 가정, 가치, 편견에 대한 인식

(2) 문화적 배경이 다양한 내담자의 세계관에 대한 이해

(3) 적절한 개입 전략과 기술을 개발하는 능력

 

 

(361) 태도 역량

-심리학자는 자신의 민족적 유산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심리학자는 개인적 편향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심리학자는 민족 차이에 대한 일정 수준의 편안함을 발달시켜 왔다.

-심리학자는 내담자와 동일한 민족 배경을 지닌 심리학자에게 언제 의뢰를 하는것이 적절한지를 안다.

 

 

(364) 심리학자는 소수집단 내담자에 대한 제도적 장벽을 인식하고 있다.

-학생들이 제도적 장벽을 보도한 뉴스를 신문, 잡지, 인터넷 뉴스에서 탐색하도록 한다.

-제도적 장벽에 대해 수집된 일화와 사례에 기초해 학급 토론을 실시한다.

-제도적 장벽을 야기한 교육법을 검토한다.

-학생들이 학교에 있는 제도적 장벽의 예를 찾을 수 있도록 교육과 관련된 연구논문을 검색해 보도록 한다.

-소수집단에 대한 제도적 장벽에 직면한 소수집단 내담자를 돕기 위해 만들어진 온라인 권익 옹호 사이트에 대해 연구한다.

-학생들이 학교나 기타 기관에서 겪은 사건에 관한 경험이나 지식을 공유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이 영역에서의 역사적 지식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는 서적을 배정한다.

 

 

(372) 자문과 변화에 대한 저항 : 자문에서의 저항 및 변화에 대한 두려움과 관련된 이슈를 검토하고 기술하며, 학생들에게 아래와 같이 장려하라.

-자문에 있어 문제 확인의 회기 동안 자문가와 피자문인의 역할을 정의하라.

-피자문인에게 자문 서비스를 통해 기대하는 바가 무엇인지 질문하라.

-자문과정 중에 일어날 수 있는 변화에 대한 저항에 솔직하라.

-자문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저항의 위험성에 대해 학습하라. 이러한 저항은 피자문인-교사와의 관계에서뿐만 아니라 가정-학교 협력적 자문에서 CLD 아동 및 가족과의 관계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

 

 

(391) 12. CLD 가족의 훈련에 필요한 역량 : 가정과 학교 수준에서 부모참여를 어떻게 증가시킬 것인가?

<부모참여 프로그램의 중요 주제 6> Blue Banning (2004)

-소통 : 긍정적이며,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파트너십에 관여하는 모든 구성원을 존중한다.

-헌신 : 파트너십의 구성원들은 아동과 가족에 헌신하며, 프로그램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희망을 공유한다.

-평등 : 참여자들은 관련 당사자들 모두가 의사결정을 하며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인식할 필요가 있다.

-기술 : 학교에서 구성된 파트너십의 구성원들은 특수교육 요구를 가진 학생과 부모에게 훈련을 제공할 능력과 부모로부터 배우려는 개방된 마음자세를 가진다.

-신뢰 : 학교에서 구성된 파트너십의 구성원들은 서로에게 의지하며 신뢰의 관계를 맺고 있다고 확신한다.

-존중 : 학교에서 구성된 파트너십의 구성원들은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며 아동과 가족의 사생활권 및 가치관을 존중한다.

 

 

(392) 다문화 집단의 요구를 다루기 위해 자문가가 갖춰야 할 역량 4 (Harris, 1998)

(1) 자신의 문화를 이해하고, 자신의 문화와 다른 사람의 문화 간 관계를 이해하기

(2) 효과적인 대인관계 기술과 의사소통 기술을 활용하기

(3) 협력자의 역할을 이해하기

(4) 적절한 평가와 수업 전략을 활용하기

 

 

(393) 서비스 제공자와 부모가 협력적 파트너십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역량 3

(1) 자기인식 : 서비스 제공자가 타인의 문화를 이해하려면 먼저 자신의 문화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2) 특정 문화의 인식과 이해 : 독서 상호작용, 참여를 통해 다른 문화에 대해 합습해야 한다.

(3) 의사소통 문제 (통역자나 번역가와 협력하는 상황 포함) : 언어적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비교문화적 역량에 매우 중요하다. 언어적 장벽은 반드시 극복해야 하며, 메시지의 전송과 이해가 “효과적인 개인 간 상호작용에 필수불가결한 선행 조건”임을 확신해야 한다.

 

 

(394) 다문화 부모와 가족을 위한 부모참여 프로그램의 시행에 관한 실용적 제안

-신뢰할 만한 의사소통 시스템을 구축하라. (이중언어 학교 소식지, 전화통화, 가정통신문, 이중언어 교직원 연락처)

-다음을 통해 부모의 참여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실시하라. (탁아시설, 교통수단, 주말이나 저녁 워크숍, 의견조사)

-미국의 학교시스템과 문화에 대해 부모를 교육하라. (학교의 일상, 행정구조, 커리큘럼, 기준에 관한 정보, 숙제관여, 공공도서관 방문, 개별지도교사 배정, 부모의 권리 홍보, 영재/특수 교육 프로그램 제공)

 

 

(413) 문화적 특성 : 인종/민족 정체성 발달 모델

(1) 동일시 : 다수 문화와의 동일시

(2) 인식, 만남, 탐색 : 소수인종인 자신의 역할에 의문. 정체성 탐색. 불편한 대면, 미묘한 억압 경험. 혼동과 분개의 정서에 직면. 우울 극심. 독립심 저조. 심리적 안녕 감소. 부정적 차별 발달 시작. 모호한 태도. 다수집단에 위축. 자신의 인종집단 소속 선호. 편견 형성.

(3) 동일시와 몰입 : 자신의 인종/민족 집단의 규범, 가치, 풍습을 끈질기게 인정. 인종/민족의 문화적 뿌리 수용.주류사회 가치와 규범 부정. 저항, 부인, 다수집단에 대한 분노와 격분. 자신의 집단 다소 신격화하는 강렬한 정서 표현. 낮은 자기존중감, 고양된 불안, 열등감의 증상 유발. 태도의 완전한 몰입은 친밀감/독립심/성숙한 대인관계의 감소와 상관

(4) 통합과 내면화 : 자기 성찰을 통해, 강렬한 정서를 재평가. 균형 잡힌 이중문화 정체성 발달. 호감과 결합된 긍정적 정체성 발달. 다문화 정체성 인식.

 

 

(423) 문화변용의 과정 (Maldonando, 1995)

1. 행동적 수준에서의 변용은 언어, 풍습, 음식, 음악, 춤을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행동에 관련된다.

2. 문화서적 수준에서의 문화변용은 민족 정체성에 대한 감정, 사랑하거나 혐오하는 상징 등 문화적으로 연상되는 정서를 언급한다.

3. 인지적 수준에서의 언어발달, 상이한 성역할에 대한 신념, 장애와 장애에 대한 태도, 그 이면의 가치 등 인지적 측면을 말한다.

 

 

(426) 13. 다음은 문화변용 과정이 초래한 결과이다.

(1) 동화 : 개인이 지배문화와 좋은 관계를 유지할 목적으로 자신이 가진 원래의 문화 정체성을 포기하고, 제2 문화 정체성을 기꺼이 획득할 때 발생하는 과정. 새롭고 독특한 제3의 문화적 형태를 창출하기 위하여 두 개의 다른 문화를 결합하는 것.

(2) 분리 : 개인이 자신의 원래 문화 정체성을 유지하며 지배문화와 긍정적인 관계를 갖기 위해 의도적으로 제2의 문화 정체성을 획득하려고 하지 않을 때 발생

(3) 통합 : 개인이 자신의 원래 문화 정체성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지배문화와 긍정적 관계를 유지하기를 원할 때 발생.

(4) 주변화 : 자신의 문화 정체성을 보유하지도 않고 제2의 문화에 적응하거나 그것을 채택하려고 하지도 않을 때 관찰된다.

 

 

(434) 문화변용 매트릭스 (Collier, C. 2007)

동화

학교, 새로운 문화, 새로운 언어가 가정과 전통을 대체함

통합

가정과 전통이 학교, 새로운 문화, 새로운 언어와 융합됨

탈문화화(주변화)

가정과 전통을 수용하지도 않고 학교, 새로운 문화, 새로운 언어를 수용하지도 않음

거부

학교, 새로운 문화, 새로운 언어를 수용하기 위해 가정과 전통을 의도적으로 거부함

 

 

 

(435) CLD 학생이 학교에서 저조한수행을 하는 이유. 교실에서의 문화변용

-백인의 학업적 행동 또는 문화적 통과를 흉내내기

-동화 없이 조절하기

-위장하기

-교회활동에 참여하기

-학업을 반대하는 규범이 별로 없는 사립학교에 다니기

-멘토 구하기

-보호하기

-교정 및 개입 프고그램 찾기

-보호막 안에 들어가기

 

 

(437) 라틴계 사람들이 공유하는 가치 (Carrasquillo, 1991)

-핵가족이든 확대가족이든 가족의 중요성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의 강조

-삶의 영적 측면이 지닌 가치의 인정

-삶의 있는 그대로를 수용

 

 

(444) 아동학대의 징후와 증상

1. 신체적 학대 : 이유를 알 수 없는 화상/자상/타박상/구타자국. 물린 자국. 반사회적 행동. 학교에서 문제를 일으킴. 성인에 대한 두려움.

2. 정서적 학대 : 무감동, 우울, 적대감 또는 스트레스. 집중력 부족. 식사장애

3. 성적 학대 : 성행위에 대한 부적절한 흥미나 지식. 악몽이나 야뇨증. 식욕의 급격한 변화. 과도한 순종이나 공격성. 특정인 또는 가족에 대한 두려움

4 방임 : 기후에 적절하지 않은 의복. 청결상태 불량 또는 목욕을 하지 않음. 극단적 허기. 외관상 감독의 부족.

 

 

(464) L2의 인지/학업적 숙련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1. 연령 : 나이 어린 아동들이 나이 든 아동들에 비해 언어를 빨리 습득한다.

2. 영어 몰입 : 제2언어에 좀 더 많이 노출/몰입될수록 영어의 습득은 빨라진다.

3. 영어와의 유사성 : 만일 1언어가 2언어와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면 아동은 2언어를 더욱 신속하고 쉽게 습득할 것이다.

 

(464) 1언어와 2언어의 비유사성에 관한 몇 가지 예 : 말소리, 철자법, 문자-소리의 대응성, 문법, 단어의 순서

 

 

(478) 언어 숙련도 분류를 위한 5점 척도

1. 영어 이외의 언어만을 말하는 단일 언어 사용자

2. 영어 이외의 언어가 우세함

3. 이중언어를 구사함

4. 영어가 우세함

5. 영어 단일 언어 사용자

<이중언어 구사 학생> Lambert, 1981

(1) 언어성 및 비언어성 지능검사 또는 성취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얻고

(2) 인지적 융통성이 더 높으며

(3) 더욱 창의적이고 더욱 높은 수준의 문제해결 역량을 가지고 있는 경향

 

 

14. 학교중도탈락자의 4가지 유형

(1) 유리된 중도탈락자 : 학교를 좋아하지 않으며, 학업성취를 이루는 학생이더라도 학업적 포부는 별로 없다.

(2) 저성취 중도탈락자 : 학교교육에 전념하지 않으며, 행동문제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성적이 저조하고 교과목에서 합격 점수를 받지 못한다.

(3) 조용한 중도탈락자 : 학교활동에는 참여하기 때문에 문제를 별로 일으키지 않고 대체로 눈에 띄지 않는다. 그러나 학업성적이 저조하고 조용히 학교를 중퇴한다.

(4) 부적응 중도탈락자 : 심각한 행동문제를 보이며, 학업에 전념하지 않고, 학업성적이 저조하며, 결국에는 학교를 중퇴한다.

 

 

(502) 15. 편견에 대해 Allport(1954)의 정의를 기술하라.

잘못된 그리고 융통성 없는 일반화에 근거한 반감(강렬한 혐오). 편견은 느껴지거나 표현될 수 있다. 편견은 집단 전체에 대해 또는 그 집단의 구성원이기 때문에 개인에 대해 나타날 수 있다.

개인이 속한 집단(내집단)이나 이질적인 집단(외집단)에 대해 갖고 있는 일반화에 근거하여 그 개인에 대해 갖는 강한 부정적 감정이다. 외집단에 대한 적대감을 드러내는 신념인 인지적 편견, 분노와 같은 감정인 정서적 편견, 회피하거나 적대시하는 행동적 편견이 있다.

집단 간에 발생하고, 집단에 대해 긍정적/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집단에 대해 편향적으로 지각하며, 집단의 실제 특징이나 상상의 특징에 기초하는 것이 편견이다.

 

 

(503) 편견의 원인

(1) 유전적 그리고 진화적 성향. 생물학적 기원을 가지므로 단기 개입이나 중기 개입은 비교적 무의미.

(2) 사회적, 조직적, 집단 간 분리나 불평등한 접촉양식과 지배/하위 집단 간 관계에 대한 규범.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서 변화를 유발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토대.

(3) 집단과 대인 간 상호작용에 작용하는 사회적 영향력의 기제. 대중매체, 교육시스템, 산업조직의 구조와 기능에서 비롯되는 영향. 발견적 영향력에 초점 둠.

(4) 편견적 태도와 행동에 대한 민감성, 그리고 특정한 대인 간 태도에 대한 비수용성에서의 개인차. 개인차는 편견적 및 비편견적 메시지와 태도에 취약하게 만드는 성격 요인

 

(504) 편견의 주요 기초 4

(1) 외집단으로부터 가해지는 실제적인 위협

(2) 외집단으로부터의 상징적 위협. 도덕성, 가치, 표준, 신념, 태도에서 지각된 집단 차이

(3) 외집단 구성원과 상호작용할 때 발생하는 집단 간 불안. 난처함, 거부당함, 조롱받음과 같은 부정적 경험에 대한 우려

(4) 외집단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 갈등이나 불편한 상호작용을 야기할 특정 행동에 대한 부정적인 기대

(인지적 개입이나 지식-기반의 개입은 위협감이 줄어든다. 상호작용적 개입은 부정적 고정관념화와 내집단 불안을 경감시킬 수 있다. 고정관념화는 인지의 자연스러운 결과이다.)

 

 

(507) 민족성과 민족 정체성

-정체성 : 안정적이며 일관되며 통합된 자기감을 유지하는 개인의 능력. 부모와 부모의 흥미, 가치, 도덕성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동일시는 개인적 정체성 발달을 돕는다.

-민족성 또는 민족 정체성 : 하나의 민족집단에 소속된 느낌, 그리고 집단의 구성원이 됨으로써 개인이 갖는 생각, 지각, 감정 및 행동의 부분

 

 

(522) 동성애

심리학 실무자는 지지적 배출구가 되기 위해, 결코 내담자를 저버리지 않는다.

-증가 추세

-부적합한 개입이 갖는위험을 어떻게 피하거나 멈출 것인지에 대한 지침이 없다.

-종교적 신념과 교리로 인해 동성애/양성애 이슈를 다루는 워크숍, 프레젠테이션 실시하여 협력적 관계 형성 필요. 정보 배포. 비극적 사건 예방.

 

 

(528) 강의식 프로그램 : 정보전달 목적. 단기적. 고정관념화와 편견에 대한 통찰을 주는 간단한 경험 제공.

좁은 초점 프로그램 : 편견의 단일 측면에 초점. 다양한 문화와 인종에 대한 독서, 강의, 비디오, 영화, 음악, 춤, 미술 제공

포괄적 프로그램 : 편견의 다양한 측면들 중심으로 통합

<인종집단 간의 유사점 강조 전략>

-집단 간 긍정적인 측면의 강조

-다른 집단의 규범, 역할, 가치관에 대한 지식의 획득

-소수집단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기회에 관한 에세이 작성

-학교에서 일어나는 편견으로 인한 불공평한 처우의 사례를 연극으로 표현

-다른 집단의 구성원이 되는 역할시연

-편견이 적은 아동이 편견이 많은 아동과 함께 자신의 인종적 태도에 대해 토론

-집단 간 관계에 관여된 학생들에게 일기 쓰기 과제 부여

 

 

(529) 도덕성 발달 프로그램 : 집단 간 지각의 차이와 상이한 문화적 배경에 대해 대화를 나누도록 하여 도덕적 추론을 증가시키고 집단 간 연합을 증진시킨다. 역사적으로 기록된 민족집단들의 압제에 대한 도덕적 딜레마의 연습, 민족적 드라마의 역할시연, 서로 다른 민족들의 규범에 대한 묘사, 집단 간 유사성에 대한 주목 등의 전략

<편견을 줄이기 위한 기법> (Ponterotto, 2006)

-비판적 사고기술의 개발

-편견 감소를 위한 커리큘럼과 교수전략의 사용

-편견 없는 교실과 학교환경의 조성

-협동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창의적인 교수전략 사용

-편견과 불평등 없는 환경의 조성

 

 

(546)

-수렴적 사고 : 명백한 해결책이 있는 문제에 대해 정답을 발견하는 사고의 형태. 지능검사에서 강조하는 사고의 형태.

-확산적 사고 : 하나의 정답을 가정하지 않는 문제에 대해 여러 가지 가능한 해결책을 생성하는 사고의 형태. 창의성에 중요하다고 가정되는 사고의 형태.

 

 

(549) 창의성 확인법

-창의성 검사 : 확산적 사고 검사 또는 성격검사 및 전기적 검사

-교사지명 : 교사자 영재 프로그램에 학생을 추천함

-부모지명 : 아동의 흥미, 취미, 독서, 주목할 만한 성취, 특별한 재능, 관계, 특별한 문제나 요구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 중요함

-또래지명 : 또래들은 교실 안에서 발생하는 일상을 직접 관찰하므로 문화적으로 재능이 있는 학생들을 쉽게 지명할 수 있음

-자기지명 : 예술적, 창의적, 과학적, 기타 흥미와 재능을 가지고 있으며 스스로 동기화된 학생은 특별 프로그램에서 자신을 지명함. 종종 또래 압력 때문에 특수한 재능을 드러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중고등학교에서는 자기지명을 거의 의무적으로 실시함

-산물 검토 : 학생이 완성한 특별한 산물, 예술작품, 시, 과학 프로젝트, 전자 및 컴퓨터 프로젝트, 연극, 사진, 기타 흔하지 않은 작품의 질을 검토함

 

 

(552) 영재성 확인 및 평가 도구

 

 

(558) ICM 영재 프로그램 : 인지발달 통합 커리큘럼 모델 ICM (정서발달 커리큘럼)

<중요 차원>

고급내용, 고등사고, 추상적 개념의 강조

(1) 영재학생의 자기 인식과 타인 인식을 장려하는 수단으로 정서지능의 개념을 적용하여 고급내용을 정서적 영역으로 전환할 수 있다.

(2) 정서지능은 메타인지와 비판적 사고에 관련되므로 고등사고기술과 문제해결기술의 증진은 정서지능 발달을 향상시키는 데 필수적이다.

(3) 추상적 사고는 영재아동/청소년의 동기를 높이고 도전의식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정서지능의 문제중심 시나리오를 사용하여 정서적 발달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다문화사회의 학교심리학_20121213.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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