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등교육천안학부모회 2008

[남궁경] 혁신학교가 아니어도 바꿀 수 있다

실다이 2011. 5. 18. 00:33

 

혁신학교가 아니어도 바꿀 수 있다.

 

교사 남궁경

경기 시흥 하중초등학교

 

 

들어가며

 

교사들은 작은 소망을 가지고 있다. 학교 행사가 좀 줄었으면... 공문이 좀 줄었으면... 교사들의 의견이 반영된 학교 교육과정이 만들어졌으면.... 이지에듀에 의지하지 않고 숫자에만 집착하지 않고 1년간 함께 배울 내용을 내 손으로 짜 봤으면...

 

배우고 가르치는 일 외에 불필요한 일들을 조금이라도 줄이고 싶다는 생각을 안 해본 교사는 없을 것이다. 진보교육감이 있는 지역이라고 알아서 해 줄 리 없고 보수 교육감이 있는 지역이라고 낙담만 하며 다음을 기다릴 수만은 없다. 실천 방법과 힘든 정도는 다르겠지만 교사들의 협력과 조합원들의 의지가 있으면 이 작은 소망은 이룰 수 있겠다는 생각에 내가 근무하는 학교 사례와 함께 몇 가지 제안을 해본다.

 

내가 근무하는 하중 초는 시흥에 있는 38학급의 평범한 소도시형 학교이며 조합원은 17명이다. 신규조합원이 몇 명 가입하기도 하고 아는 사람끼리 함께 있으며 서로 의지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기도 하여 경기도에서는 초등답지 않은 조직 율을 가지고 있는 학교이다. 작년 여름, 나와 2명의 조합원이 모여 기왕 조합원도 많이 모인 김에 학교를 좀 바꿔보자는 막연한 의견을 나누었다. 그리고 바로 2학기에 연수를 시작으로 작은 변화가 시작되었다.

 

 

교육철학을 재정립하는 연수가 필요하다.

 

교육경력이 많든 적든 교사들은 자신의 교육철학이나 아이들을 바라보는 시각에 대해 의심해보지 않을 뿐 아니라 심지어는 너무도 자신이 가지고 있는 교육관이 완벽하다고 착각하며 산다. 이 벽을 허물 기회가 필요하다. 벽을 허물 방법으로 연수를 택했다.

 

마침 경기도 율곡연수원에서 추진하는 ‘찾아가는 맞춤형 연수’(학기 중 직무연수이며 연수비는 무료)가 있다는 것을 알고 경기지부가 기획한 연수 내용을 가지고 우리학교에서 실시하였다. 2009년 10월20일부터 12월12일 8주간 매주 화요일 5시부터 8시까지 우리학교 교사 15명과 타 학교 교사 15명 정도로 30여명이 연수를 이수하였다. 연수 내용은 남한산초 운영 사례, 프레네 교육, 프로젝트 학습소개, 협동 학습소개, 배움의 공동체 소개 등 7회의 강의와 조현 초, 거산 초, 홍동 중, 이우 중 4개 학교를 탐방(노는 토요일을 이용)하는 프로그램 이였다. 근무시간 이후에 이루어지는 연수였지만 빠지는 교사는 거의 없었다. 지금까지 듣지 못했던 참신한 내용이기도하고 우리가 바라는 학교 상을 일러주기도 하고 우리가 얼마나 아이들을 등한시 했는지 낯 뜨거웠던 적도 많았다. 연수 받은 내용을 가지고 내일 교실에서 아이들과 함께 할 생각에 가슴이 뛴다는 선생님도 계셨고 본인이 27년 동안 잘못된 방법으로 아이들을 열심히 가르쳤다는 선생님도 계셨다.

 

연수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여기에 참석한 15명의 우리학교 교사들은 다시 만남을 가졌다. 학교장을 설득하여 우리학교도 남한산초등학교처럼 아이들이 행복해하는 학교를 만들어 보자고 했다. 토요일은 체험학습 중심으로 운영하고 블록 제 수업을 실시하여 아동중심의 교육 활동으로 수업형태를 바꾸고 꼭 해야 하는 행사라면 내용을 창의적으로 만들고 동 학년 끼리 공동으로 수업 안도 만들어 수업의 질도 높여 보자고 했다.

 

2010 여름에는 하중초에서 협동학습을 주제로 한 경기지부 직무연수를 40명이 신청하여 실시하였는데 우리학교교사 16명이 참여하였고 대부분은 비조합원 이였다. 30시간 연수를 마치고 10명의 교사들이 너무나 많이 변했다. 스티커와 경쟁으로 아이들을 통제하던 선생님은 스티커를 모두 없앴고 나누기를 좋아하던 선생님은 불편하고 시간이 오래 걸려도 아이들이 의논하는 시간을 기다려 주기도 하는 등 교육철학이 우리와 비슷해 감을 알 수 있었다. 연구실에서는 협동학습 구조를 이용한 수업 아이디어를 수시로 나누기도 한다. 게다가 협동학습 연수를 통해 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았던 3학년과도 소통이 이루어지게 되었고 이 선생님이 다리가 되어 근처 혁신학교에 연수를 알선하기도 해서 혁신학교 운영 방향을 수정하는 역할도 하게 되었다.

 

 

학교를 바꾸려면 부장선택과 학년 배정부터 계획적으로 접근하자

 

전교조가 생긴 이래 전교조 교사는 벌떡 교사로 지칭된다. 교무회의에서 비교육적, 비민주적 지시 전달이나 교사와 학생들에 대한 부당함을 참다못해 발생된 모습이다. 수시로 벌떡 벌떡 일어나 조목조목 성명서를 낭독하는 일부터 마이크 잡은 교장의 목소리보다 크기 위해 버럭버럭 소리를 지르는 일까지 지금도 조합원이 있는 학교는 어김없이 일어나는 교무회의 풍경이다. 그러나 조합원과 뜻있는 교사들이 부장을 맡게 되면 일은 좀 쉽게 풀린다. 게다가 교무나 연구부장을 맡게 되면 금상첨화다.

 

이런 의미로 연수를 함께 받은 15명과 분회원들이 마음을 모아 자체 민간 인사발령을 내기로 했다. 마침 연구부장이 공석이라 전 분회장이 맡고 학년 부장도 비 선호 학년부터 맡기로 했다. 이렇게 일단 1,4,5,6학년 학년 부장과 가능한 기능을 부장을 정하고 나머지 담임 구성도 뜻 맞는 교사끼리 골고루 4개 학년을 배정했다. 다행히 우리학교는 부장교사를 선호하지 않는 분위기이며 학년 배정 또한 점수화된 인사위 규정대로 실시한다. 그렇기에 학년 배정이 수월했으며 조합원끼리 한 학년에 다 모이는 일 없이 적절히 배치했다. 심지어 만기자도 6학년을 희망했고 결국 1학년부터 6학년까지 1명씩만 비는 아름다운 모습이 연출됐다. 하지만 아쉽게도 2,3 학년은 우리가 장악하지 못하고 분위기로만 따라오게 하는 방법을 쓸 수밖에 없게 되었다.

 

 

학년말 교사, 학생, 학부모에게 실시하는 설문지를 최대한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바꾸자

 

학년 말이면 학부모, 학생, 교사 대상 설문을 실시한다. 한 해 동안 이루어진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대략적인 설문이다. 학년별로 선생님들께 교사 설문지에 관리자에 대한 건의사항과 내년도 교육과정이 이렇게 바뀌어야 된다는 내용도 비교적 솔직하고 자세히 쓰자고 부탁했다.

 

세 가지 설문 통계 결과를 기초로 내년도 학교 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한 부장 워크샾을 떠났다. 미리 몇몇이 모여 최대한 이 워크샾을 이용하기로 했다.

 

먼저 업무경감을 위해 기능부장 중심으로 맡은 업무를 학기 초에 계획하고 되도록 중간에 별도의 기안을 하지 않고 결과물만 철하는 방법을 쓰자고 의견을 모았다. 그리고 학교 행사에 대한 전반적인 조정을 건의했다. 운동회는 보여주기 위해 몇날 며칠 연습하는 형태가 아닌 학년별 체육 대회로 바꾸기로 했고 상 중심의 독서 행사는 학년별로 독서 축제를 기획하도록 했다. 기타 바자회, 학교특색 행사와 관련된 일들도 최대한 상을 줄이고 학년 수준에 맞게 창의적인 방법으로 교과, 특활, 재량 시간에 통합하여 운영하기로 했다. 각종 인증제는 모두 없어졌다. 교육청에 제출해야하는 행사는 과정보다는 결과 위주로 최소화하여 학급별로 나누어 실시하여 제출하는 방식에 합의했다.

 

무엇보다 토요 체험 학습 운영과 아이들의 성적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중간평가를 서술형 평가로 바꾼 것 그리고 블록 제 수업에 따른 학급별 시정시간을 자유롭게 한 것은 무척 의미 있는 일이다.

 

3시간 여 동안 감정적인 언사도 있었고 설득을 위해 관리자 띄워주기도 있었다. 어쨌든 많은 것이 우리가 계획한 대로 이루어진 샘이다. 몇 시간 동안 대화하면서 교장이 자기 뜻을 양보한 것은 교사들이 결국은 수업연구를 위한시간, 아이들과 함께 할 시간을 갖기 위해 업무를 줄이자고 한 것 이며 불필요한 일은 결국 아이들에게 손해라는 점에 동의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현재 우리학교 아이들은 주간학습 안내를 받으면 토요일부터 찾는다. 무슨 재미있는 활동을 할지 묻고 또 묻고 그날을 손꼽아 기다린다. 정말 모든 아이들이 즐겁게 참여한다. 그리고 블록제 수업으로 아이들 놀이 문화가 만들어 졌다. 중간놀이 30분과 점심시간 30분은 요즘 아이들에게 부족한 사회성을 키워주기에 부족함이 없다. 싸움도 줄고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방법도 터득한다. 고학년은 이 시간을 통해 부족한 동아리활동도 채운다. 1학년은 1학기는 실시하지 않고 2학기부터 조금씩 늘려가고 있다.

 

 

학년, 학급 교육과정을 방학 중에 만들자

 

겨울 방학과 학년말 방학에는 새해에 맡을 학년, 학급 교육과정을 미리 만들고 학급 운영과 교과 운영 등 수업 준비까지 해 놓는 것이 당연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는 2월 말이나 3월 2일에 학급이 발표된다는 이유로 미리 준비 하지 않고 아이들을 맞이하는 것이 보통이다. 학교에 건의하여 되도록 학급 발표가 일찍 이루어지도록 요구하자. 최소한 부장들만이라도 미리 배정하고 가능한 한 확실하게 전근가지 않는 교사는 학년을 배정하도록 요구하자. 그리고 겨울 방학 때 수시로 모여 교육과정을 우리 손으로 만들자.

 

우리 학교는 12월에 부장들을 미리 배정하였고 학년부장 중심으로 겨울방학부터 학년 교육과정을 만들어 갔다. 겨울 방학 때 틈틈이 모여 토요 체험학습을 위한 프로그램부터 작성했다. 참고로 6개 학년 부장 중에 나만 조합원이다. 1학년이 가장 빨리 움직였다. 1학년 부장은 우리학교에서 두 번째로 연세가 많으신 분인데 그 열정과 노력은 그 누구도 못 따라간다. 방학 하자마자 일주일간 모여서 무료 연극과 공연들을 검색하는 등 학년 수준에 맞게 토요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알차게 만들었다. 그리고 1년을 어떻게 협력하고 수업을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지를 의논했다. 나머지 학년도 겨울 방학과 학년방학을 이용하여 1학년과 같이 교육과정을 만들어 갔다. 학년 간 소통도 잊지 않았다. 학년 운영 방식과 아동에 대한 배려와 존중도 함께 고민하는 시간 이였다.

 

 

학년 교과 협의회를 주 1회 운영하자

 

초등학교는 대부분 금요일에 동 학년 협의회를 갖는다. 말이 협의회지 주로 간식 먹고 수다 떠는 시간이다. 우리는 이 시간을 진정한 교과 협의회 시간으로 만들었다. 물론 간식도 먹는다. 아주 빨리 간단하게. 그리고 2~3시간정도 다음 주 수업을 위한 협의회를 갖는다. 서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수업 구조를 협력해서 만든다. 그저 단순한 정보나 학습지를 교환하는 정도가 아니고 이 단원, 이 수업에서는 무엇을 중점에 두어야하고 그러기 위해서 어떤 구조와 활동이 필요한지 의논한다. 이 자리가 알차게 되기 위해서는 목요일까지 다음 수업을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된다. 물론 모두다 공부 해오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미안한 마음에 다음에는 공부하고 고민해온다.

 

학부모 공개 수업안도 함께 짜고 동료교사 공개 수업안도 함께 짠다. 수업을 볼때는 교사를 보지 않고 아이들의 반응을 보며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수학과 미술, 국어와 미술 등 교과통합도 이 자리에서 이루어지고 단원 재구성도 이 자리에서 이루어진다. 혼자서는 엄두도 못 내던 일을 함께하니까 가능해지는 거다. 그리고 가르치는 일이 재미있고 아이들도 재밌어하고 그래서 또 우리는 다시 모인다.

 

수업 뿐 아니라 아이들 생활지도의 어려운 점이나 학부모와 생기는 갈등도 자연스럽게 서로 의논하고 해결점을 찾아 나간다. 다른 반 아이들도 내 반 아이처럼 서로 고민하고 함께 지도한다. 하지만 어려움도 많다. 학교가 너무 바쁘다보니 매주 2~3시간을 보장 받기 쉽지 않다. 학년리더가 중심을 잡고 챙겨야한다. 연휴가 많은 주나 학교 행사가 몰려있는 주는 더더욱 힘들다.

 

 

평가형식을 바꿔야 수업이 바뀐다.

 

이명박 정부의 일제고사 정책으로 인해 초등학교 지필 평가가 늘었고 심지어는 예체능 이론 시험도 많아졌다. 평가 형식에 따라 수업의 형태가 바뀜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협동학습도 체험위주의 수업도 토론수업도 모두 사라지기 마련이다.

 

지난겨울 부장 워크샾에서 평가에 대한 토론이 활발히 이루어졌다. 학부모들은 연 4회 지필평가를 실시 하자는 의견이 많았지만 학생과 교사의 의견은 반대였다. 결국 학교평가 항목에 서술형 평가 유무가 있었고 시험에 대한 아이들 스트레스를 해결해주자는 교장선생님의 결단으로 1,2학기 중간고사는 서술형 평가를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수업시간에 담임과 다룬 내용을 중심으로 문항 제한 없이 출제하기로 했다.

 

문제 출제하는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했다. 머리 맞대고 함께 출제하고 다시 의논하고 또 점검하고 채점기준까지 문항마다 제시했다. 노력한 만큼 학생과 교사와 관리자의 만족도는 컸다. 그리고 학부모들에게 암기 위주의 문제풀이 교육과 사고력을 키우는 교육에 대한 장단점을 고민하게 하는 게기를 만들어 주었다. 더 나아가 학교 교육과 학원 교육의 비중을 다시 고민하게 했다. 물론 그중에는 논술학원을 더 보내야겠다고 생각하는 학부모도 있었다고 한다. 학부모의 이해를 돕기 위해 문제지를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학부모 면담시간에 하는 말이 수업 시간에 하는 교육활동이나 독서가 얼마나 필요한지 깨달았다고 한다.

 

서술형 평가가 성공적이었던 이유는 교과협의회 시간에 수업 아이디어를 공유했기에 때문이다. 평가처리와 가정통신 역시 문제 출제만큼 힘들었다. 하지만 자발적으로 학년별로 알아서 만들었고 관리자들도 교사들의 열의와 자발성에 놀라기도 했고 만족 해 했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행복해했다. 시험결과를 확인하는 날 이렇게 즐거워하는 아이들의 표정은 본 적이 없다. 점수가 없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우리 아이들은 커다란 짐을 내려놓는 것이다. 내년에는 4회 모두 서술형 평가로 하자는 의견이 많다. 공교육의 제자리 찾기는 바로 교사들의 몫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학부모가 참여하고 교사와 소통하는 기회를 만들자.

 

나이 젊은 교사일수록 학부모들이 학교 오는 것을 꺼려한다. 불편하고 대화하다보면 본인의 아이만 생각하는 등 답답함을 느끼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학부모와 호흡을 맞추지 않고는 아이들을 지도하는데 어려움이 많다. 반면 학부모와 소통이 이루어지면 담임에 대한 오해도 줄고 아이들 지도가 쉬워진다. 요즘은 교사들이 정기적으로 학부모 통신을 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엄밀히 따지면 소통 이라기보다는 일방적인 알림일 뿐이다. 한 걸음 더 나아가 학교에 손쉽게 올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하고 만남이 수시로 이루어져야한다. 학부모가 보조 교사로 참여할 기회를 주면 소통이 쉬워진다.

 

1학년의 경우 학부모들이 학교에 자주 온다. 그런데 잘 보면 내 아이만을 위해 온다. 청소도, 봉사도 내 아이 위주로 한다. 고학년은 아이에게 무관심하거나 수년간 교사들에게 지적을 많이 받아 그런지 아애 교사를 피하기도 한다. 심지어는 교사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으로 고정된 학부모도 있다.

 

우리학교는 계획적으로 학부모 참여 수업을 진행한다. 연간 교육활동 중 학부모 참여가 필요한 영역에 신청자를 받았다. 예를 들면 숲 체험활동, 등산, 뜨개질, 송편 만들기, 텃밭 가꾸기, 체육대회 등이다. 가정통신을 냈을 때는 학기 초라 그런지 익숙하지 못해 그런지 참여 희망자가 적었다. 그런데 활동 횟수가 늘고 시간이 갈수록 함께하고 싶어 하는 학부모가 늘어가고 있다. 그리고 내 아이에게만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라 학부모 스스로 알아서 모둠별로 나눠 교사처럼 지도한다. 만남이 잦아지니 이런저런 아이들 이야기도 많이 나누고 가정에서 필요한 지도내용도 나누게 된다. 아마 내년에는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고 교육활동도 전문적인 부분을 요구하는 영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지자체와 학교 혁신을 이루는 방안

 

진보 교육감이 아닌 지역 중 지자체가 ‘혁신학교’를 만들겠다고 하는 경우가 있다. 좀 더 힘들기는 하겠지만 가능하다고 보고 몇 가지 방법을 제안해 본다. 예산을 지자체가 부담하고 학교혁신을 위한 교육과정과 학교운영 방안은 시민단체, 전교조, 학부모, 학교가 함께 만드는 방안이다.

 

1. 인력지원

-잡무 경감을 위한 공문 전담 교사를 지원 한다

-아동 복지와 치료 상담을 위한 복지 사나 상담교사를 채용하여 학교에 파견한다.

-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학교 안전 도우미를 파견한다.

- 늦은 시간과 주말에도 맞벌이를 해야 하는 가정의 아동들을 위한 돌봄 학교를 운영하고 강사비를 지원 한다

-개별학습을 위한 멘토 교사를 지원한다.

 

2. 체험활동 지원

-지역 내 환경단체나 문화 단체와 연계하여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지원하거나 강사, 차량 등을 지원한다.

-목공, 한지공예, 도자기 공예 등 생활문화 활동 중심의 동아리 활동을 1년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연극, 영화, 댄스, 음악 분야등 무대 활동을 지원하고 학교와 지자체가 연대하여 청소년 축제를 연다.

 

3. 지역과 학부모가 함께하는 프로그램 지원

-학부모, 교사, 학생이 함께 배울 수 있는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지역 내 공기업이나 회사들과 연계하여 직장을 방문하거나 대화하고 체험할 수 있는 진로 교육의 장을 만든다.

 

4. 소외계층을 위한 프로그램지원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통합 학급 프로그램을 지원하거나 방과 후에 하는 음악, 체육치료 프로그램을 장애인 협회와 연계하여 지원한다.

-다문화 가정을 아동을 위한 문화체험, 견학 활동 등을 지원한다.

 

 

나오며

 

학교는 학년 중심으로 교육활동이 이루어진다. 6개 학년이 서로 호흡을 맞춰 교육과정을 아동 중심으로 운영한다면 학교 혁신을 이루기 쉬워진다. 그래서 학년 구성이 중요하고 학년 간 소통이 중요하다. 만약 한 학년만 조합원끼리 모여 학년을 운영한다면 학교는 바뀌지 않는다. 오히려 조합원과 비조합원 간에 벽만 높아지고 서로 오해 하는 일만 잦아질 것이다.

 

우리학교는 12명의 부장 중 4명이 조합원이고 6명의 학년 부장 중 조합원은 나 하나다. 조합원을 중심으로 학교 혁신을 준비했다면 아마 학년 모임 수준으로 전락 했을 것이고 학년 간 위화감만 조성됐을 뿐 아니라 학교장과의 마찰도 컸을 것이다. 조합원들과 가깝지 않고 선입견을 가지고 있는 교사들을 연결하고 오해를 없애는 일은 바로 우리와 가까운 비조합원이다. 그래서 어깨 걸고 우리와 함께 가는 교사 수가 많아졌고 학교 혁신을 이뤄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생긴 것이다. 그러므로 비조합원과 조합원이 나뉘면 안 된다.

 

물론 우리 스스로 조합원과 비조합원을 나누는 일은 하지 않는다. 관리자들이 의도적으로 색안경을 끼고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면서 고립시키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이것 역시 우리 힘으로 깨야한다. 조합원끼리 한 학년에 모이지 않는 일, 비조합원이 마음을 열도록 먼저 접근하는 일, 비조합원을 더 챙겨주는 일, 남들이 하기 싫어하는 일을 먼저 하는 일 등 자잘한 곳까지 신경써야하는 세심함이 필요하다. 그래야 우리가 학교 운영과 교육과정을 주도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모든 교사들의 자발성을 믿어야한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참교사가 되고 싶어 한다. 열심히 가르치지만 교육철학이 보수적이거나 방향이 잘 못됐다거나 방법을 잘 모른다거나 근무여건이 편한 것만 따지는 분위기에 휩싸이거나 이런 차이를 보일 뿐이다. 우리와 같은 눈높이를 가지고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함께 갈 수 있도록 몸을 낮춰 안내 해야 한다.

 

 

 

붙임1 : 1, 5, 6학년 토요체험학습 프로그램

 

연간 교육과정 중 토요학습 계획

2010학년도 1학기 1학년

체험활동내용

특활

재량

교과

영역

내용

영역

내용

과목명

내용

3

 

 

 

 

 

 

 

 

4

3

-과학상상화 그리기 (미래의 모습 이야기 나누고 그리기)

적응(1)

행사(1)

-학교생활에 과학이 적용된 예 찾기

-과학의 달 행사

정보

(2)

- 미래의 생활 모습 상상

-옛날과 다르게 변한 여러 가지 물건 찾아보기

 

 

 

17

함께 사는 세상

(장애체험)

 

 

다문화

(2)

-장애인에 관한 비디오 시청

- 장애인에 관심 갖기

-장애 체험하기

바른(1)

즐생(1)

5. 사이좋은 친구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 알아보기(68-69)

1. 즐거운 학교생활

- 친구와 함께하는 학교 생활 알아보기 (4-5 )

5

1

효체험

 

 

효생활(1)

-가족 사랑의 비디오 시청

즐생(2)

국어(1)

-카네이션 꾸미기

-감사의 편지쓰기

15

봄의 변화 알기

 

 

환경

(1)

안전

(1)

-주변 환경 정화

-봄 나들이에 주의할 점 지키기

슬생(2)

2. 봄이 왔어요.

-봄에 볼 수 있는 쑥

캐기,-쑥떡 만드기

29

야생화 그리기

계발(1)

-야생화 정밀 스케치

학교

특색 (1)

-관찰원의 꽃 가꾸기

슬생(1)

즐생(1)

5. 자연과 함께해요

-관찰원에서 야생화 관찰

4.누구를 만날까요

- 식물세상 그리기

6

5

나라사랑의 날

(평화 통일 안보 행사)

 

 

평화

통일

교육

(1)

-나라 사랑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 알아보기

바생(1)

즐생(2)

-현충일, 6.25 계기교육

-태극기 그리기

19

민속놀이와 전래동요

(1)

계발(2)

-우리의 전통놀이 알기 및 놀이하기(고누)

-강강 술래 1

 

 

즐생(2)

-우리의 전통놀이 알기 및 놀이하기(고누)

-강강 술래 1

7

3

물총놀이

 

 

안전

(1)

 

바생(1)

슬생(1)

즐생(1)

 

-6.와! 여름이다

.-물총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놀이 하기

- 공공장소에서 지킬일을 알고 실천

-안전하게 물놀이하기

- 여름날씨 체험하기

17

여름방학 계획표

적응(2)

-여름방학을 알차게 보내기 위한 계획 세우기

 

 

즐생(2)

6. 와! 여름이다

- 여름방학 계획표 꾸미기(100-101)

 

 

2010학년도 2학기 1학년

체험활동

내용

특활

재량

교과

영역

 

영역

 

과목

 

9

4

아나바다

알뜰장터

봉사

(1)

자치

(1)

- 알뜰시장 장터 마련 및 뒷정리하기

-자기의 역할 수행

환경

(1)

-재활용하면 우리 주변이 환경이 깨끗해지는 체험 하기

바생

(1)

-5. 환경이 웃어요

-생활용품을 재활용할 수 있는 물건 모으고 바꿔 쓰기 활동하기

18

송편 만들기

 

 

 

다문화

(1)

-여러나라의 명절 음식 알기

바생

(1)

즐생

(2)

3. 함께하는 한가위

- 친척과 이웃에게 인사하기

- 송편 만들기

10

2

가스박물관

견학

 

 

 

 

바생

(3)

국어

(1)

6. 사랑해요, 우리나라

 

16

표현체험활동

(즐거웠던 놀이

장면 만들기)

 

 

체험

(자기

주도)

(2)

-내 생각을 표현하고

발표해보기

- 질서 지키기

즐생(2)

- 학년 운동회 모습 표현

- 현장체험학습에서 인상 깊었던 장면 표현하기

30

월대봉 등반

봉사

(1)

- 힘든 친구 도와하기

-간식 나눠 먹기

환경

(1)

- 월대봉 자연보호

슬생

(2)

- 여러 가지 나뭇잎 모으기

- 나뭇잎 살펴보고 분류하기

11

6

책 만들기

(다양한 독후화 활동)

계발

(2)

-작은 책 만들기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책 표지 꾸미기

독서

(2)

-작은 책 만들기

-주인공에게 편지쓰기

-책 표지 꾸미기

 

 

20

민속놀이(2)

전래동요(2)

자치

(1)

-놀이 규칙 지키기

-자기 역할 수행하기

효(1)

안전

(2)

-우리의 민속놀이 바르게 익혀 활동하기

-놀이 규칙 지키며 안전하게 활동하기

 

 

12

4

장기자랑

게발

(2)

행사

(1)

- 자기의 특기 발표하기

-장기 자랑

학급

특색

(자기

주도1)

-친구의 다양한 재주 존중하기. 칭찬하기

 

 

18

크리스마스

트리 만들기

계발

(2)

자치

(1)

-나 만의 크리스마스 카드, 트리 만들기

-스스로 구상하여 꾸미기

환경

(1)

-주변의 생활용품을 재활용 하기

 

 

 

 

연간 교육과정 중 체험 중심 토요학습

체험활동주제

활동 내용

특활

재량

교과

비고

영역

시간수

영역

시간수

과목명

시간수

3

6

학급세우기

-학급임원 선출

-학급 규칙정하기

-각부서(역할분담)정하기

자치

2

안전

2

 

 

학급임원선출

20

우리 밭 가꾸기 및 모둠 세우기

-파종하기

-모둠과함께 비빔밥 해먹기

적응

1

생태

1

실과

2

부모님참여수업

4

3

과학의 날

-과학상상 그리기, 글쓰기

-물로켓, 글라이더

-식목일 글쓰기

행사

2

 

 

과학

2

식목일 행사

(백일장?)

과학주간행사

17

함께 사는 세상

-생태공원 걷기

-장애체험하기 (시각 장애, 신체장애)

적응

2

 

 

체육

2

장애인의날 행사

5

1

가정의 소중함

-작은책 과 카네이션 선물하기

-꽃만들기, 상장, 편지글, 녹차, 쿠폰

-샌드위치 만들어 선물하기

 

 

2

미술

2

효체험

15

 

선생님과 함께

 

-선생님께 상품권 만들어 드리기

-음식 만들어 선물하기

행사

2

2

 

 

 

29

황토 염색하기

및 농촌체험

-황토염색으로 내 티 만들기

-텃밭 채소 뜯어 점심 먹기

 

 

생태

2

미술

 

2

 

 

6

5

주제별 생태 놀이

-월대봉에서 8가지 숲 놀이하기

 

 

생태

4

 

 

부모님참여수업

19

평화통일의 날

-북한 말 겨루기

-남한과 북한의 지리탐구와 생활에 관한 플래시 게임하기

-O X 퀴즈

적응

1

 

 

도덕

3

컴퓨터실 수업

5학년

 

 

 

 

 

 

 

 

 

 

 

 

 

 

 

 

 

 

 

 

 

 

 

 

 

 

 

 

 

 

 

 

 

 

 

 

 

 

 

 

 

 

 

 

 

체험활동

주제

활동 내용

특활

재량

교과

비고

영역

시간수

영역

시간수

과목명

시간수

7

3

관곡지와 연꽃

-관곡지 견학 후 찍은 사진을 보고 그리기

-도서, 컴퓨터 등을 활용하여 연꽃 탐구하기

적응

1

생태

1

미술

과학

1

1

식물관찰대회

17

학급 마무리 잔치

-학급 10대뉴스

-모둠별 촌극 꾸며 발표하기

봉사

적응

1

1

행사

2

 

 

 

9

4

방석 만들기

-텃밭 가꾸기

-스킬자수하기

 

 

생태

1

실과

3

 

18

한가위 맛보기

-송편 만들기

행사

2

 

 

실과

2

부모님 참여수업

10

2

한글에 빠져보자

-즐거운 수련회가 되기위한 규칙 정하기

-한글을 이용하여, 한복, 가방, 모자 등 만들기

자치

1

1

미술

2

 

16

바느질하기

-텃밭 가꾸기

-주머니 만들기

 

 

생태

1

실과

3

 

30

가을 단풍의 멋

-법륭사 공원에서 단풍 냄새 맡기, 촉감 느껴보기

-단풍나무 끌어안고 이야기해보기

-단풍 그리고 시 짓기

 

 

생태

2

미술

국어

1

1

 

11

7

색다른 독서축제를 위한 준비

-독서축제 기획하기

-역할정하기

-일정 짜기

 

 

독서

2

국어

2

 

20

독서축제

-독서축제 꾸미기(책 전시, 독후전시, 부스 등)

-체험하기

-평가하기

 

 

독서

4

 

 

 

12

4

미니올림픽

-실내경기 올림픽

 

 

 

 

체육

4

 

18

학급 학예회와 바자회

-동아리 발표

-바자회 꾸미기

-활동하기

봉사

1

 

 

도덕

사회

 

2

1

 

 

 

 

 

연간 교육과정 중 체험 중심 토요학습

6학년

체험활동내용

특 활

재 량

교 과

학교

행사

영역

내용

영역

내용

과목명

내용

3

 

학급

세우기

자치(4)

-규칙 정하기

-학급 임원 선출

 

 

 

 

 

 

나와 우리

적응(2)

 

-자기 소개

(진실과 거짓)

-두레놀이,사각종이

 

 

 

 

 

4

3

과학의 날

 

 

 

환경

(2)

-우리 삶 속에 과학

원리가 실현되는

예 찾기

- 과학의 날 행사

과학2

7.전자석의 성질을 이용한 장난감 만들기

- 과학의 원리를 이용한 장난감 만들어 보기(86~88)

 

17

함께 사는 세상

적응(2)

 

장애인을 보는시선

-지식 채널e 감상

하기,

-독서하고토론하기

-VTR 감상하고 책 내용을 바탕으로 대본 써서 연극 하기

 

 

사회2

대한민국의 수립과 발전

-한강의 기적과 통일

(136~137)

 

5

1

행복한 우리가족

 

 

 

교육

(2)

-부모님 이야기

- 부모님 결혼스토리

-가족 여행 계획

세우기

- 내가 꿈꾸는 가족 (나의 미래의 가족)

국어2

1-2 아름다운 삶

-이야기를 듣고 인물에 대한 내생각을 글로 쓰기(16~21)

 

15

봄 나들이

 

 

 

환경

(2)

◉생태공원 나들이

-쑥 캐서 냉동실에 보관

-다양한 식물 사진 찍어서 식물 도감 만들기

체육2

 

 

29

봄 축제

 

 

 

 

음악2

실과2

◉봄 축제 하기

-반별 합창 대회 하기

11.나뭇잎배 부분 2부 합창 (24~25)

-음식만들기

3-1 밥을 이용한 음 식 만들기 (38~41)

 

6

5

평화

 

 

 

통일

(1)

◉평화지도 만들기

-전쟁지도 만들기→ 평화지도로 바꾸기

도덕3

-평화로운 세상을 위한 캠페인

10.평화로운 지구촌(148~166)

 

19

시절음식 만들기

 

 

 

 

실과2

체육2

◉단오 행사 하기

-3-1 밥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 (38~41)

-쑥떡 만드는 과정을 부모님과 공부해 오기

-화채만들기

3-2 민속활동

-학년 씨름 대회

 

7

3

계절 운동하기

 

 

 

진로

(1)

안전

(1)

◉물놀이 하기

- 박태환선수 이야기

- 물놀이 안전수칙

알기

체육2

3.계절 활동

-평영익히기

-간이 수구 게임

 

17

마무리 잔치

 

봉사(2)

-마무리 정리하기

미디어(2)

◉마무리 잔치 하기

- 제작된 뮤직비디오 감상하기

- 음식 만들기

 

 

 

 

 

 

 

 

 

 

 

 

 

 

 

 

 

 

 

 

 

 

 

 

 

 

 

 

 

붙임 2 : 5학년 교과 재구성

2010학년도 2학기 월별 학습계획 (1)

 

덩 이

독 서

국 어

수 학

사 회

과 학

비 고

8

 

24

25

26

27

28

warming up!

어린이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 (아침자습)

/장수만세

둘째마당

1.아는 것이 힘

-문장구성(읽)

2.차근차근 알아보며

-표준어와방언(말)

 

 

4.화산과 암석

 

9

30

31

1

2

3

4

보고 또 보고

 

ⓐ프로젝트 보고서

ⓑWhat? 파브르 곤충기,누가 개미...

어린이

살아

있는 한국사

교과서/What?

첫째

마당

1.시의 여운

2.환한 웃음

둘째마당

1.아는 것이 힘

2.차근차근 알아보며

1.소수의 곱셈

2.분수의 나눗셈

4.소수의 나눗셈

3.우리 겨레의 생활문화

①조상들의 멋과 슬기

-조상들의 생활도구

-과학 문화재 탐방

1.환경과 생물

2.열매

 

6

7

8

9

10

11

13

14

15

16

17

18

20

21

22

23

24

25

10

27

28

29

30

1

2

4

5

6

7

8

9

11

12

13

14

15

16

태양계 여행자를 위한 안내서

 

ⓐ웹싸이트 꾸미기

ⓑ로봇의 별

 

어린이

살아

있는 한국사

교과서/로봇의 별

다섯째

마당(읽)

1.가까이

가까이

다섯째마당(말)

1.가까이 가까이

셋째마당

1.시인이 되어

2.이야기의 바다

3.도형의 합동

5.도형의 대칭

2.정보화 시대의 생활과 산업

①정보화 시대의 생활

-달라져 가는 생활 모습

-더불어 사는 정보화 세상

②첨단기술과 산업의 발달

-첨단 기술과 생활의 변화

-첨단 기술을 활용하는 산업

-우리가 만드는 미래의 산업

7.태양의 가족

8.에너지

 

18

19

20

21

22

23

25

26

27

28

29

30

11

1

2

3

4

5

6

8

9

10

11

12

13

15

16

17

18

19

20

별다방, 콩다방

 

ⓐ역할글/토론

ⓑ빡빡머리 엄마

어린이

살아

있는 한국사

교과서/빡빡머리 엄마

동화책

만들기

넷째마당

1.우리의 의견

2.곧은 생각 좋은 세상

6.넓이와 무게

7.자료의 표현

1.우리 나라의 경제성장

①우리나라 경제생활의 특징

-자유와 경쟁

-우리 경제의 발자취

②세계로 뻗어가는 우리경제

-세계 속의 우리경제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

역사보충

2.용액의 성질

5.용액의 반응

 

22

23

24

25

26

27

12

29

30

1

2

3

4

6

7

8

9

10

11

13

14

15

16

17

18

20

21

22

23

 

 

아직 끝이 아니야

 

ⓐ전자키트 만들기

ⓑ주병국 주방장

어린이

살아

있는 한국사

교과서/주병국 주방장

동화책

만들기

 

8.문제 푸는

방법찾기

3.우리겨레의 생활문화

②민속을 통해 본 조상들의 삶

-건국 이야기에 담긴 뜻

-마을 제사에 담기 뜻

-조상들의 종교생활

6.전기 회로 꾸미기

 

2

7

8

9

10

11

12

14

15

16

 

 

 

 

 

1

 

 

 

 

 

 

 

2

 

 

 

 

 

 

 

3

 

 

 

 

 

 

 

4

 

 

 

 

 

 

 

5

 

 

 

 

 

 

 

6

 

 

 

 

 

 

 

 

 

 

2010학년도 2학기 월별 학습계획 (2)

 

덩 이

음 악

미 술

실 과

도 덕

재 량

특 활

비 고

8

 

24

25

26

27

28

 

바닷가에서(추억/시)

- 여름 굿바이~~

2학기 학습안내

덩이소개

달력만들기

 

 

 

 

 

9

30

31

1

2

3

4

보고 또 보고

ⓐ프로젝트 보고서

ⓑWhat? 파브르 곤충기,누가 개미...

닐니리야

(단소)

별빛 눈망울

(곤충생태)

멸치잡는노래

(조상생활상)

♛전래동요

(추석놀이시)

각지역 민요

특색

(방언)

소묘

바느질

오리기

스텐실

실루엣

8.바늘과 실로 용품만들기

①손바느질하기

②스킬자수와 뜨개질하기

 

바느질하기 9.4

한가위 맛보기 9.18

수련회준비 10.2

수련활동 10.4-6

1.파워포인트

2.블로그

1.동아리활동 (토)

2.모둠협동학습(월)

-토론과 협동학습

 

6

7

8

9

10

11

13

14

15

16

17

18

20

21

22

23

24

25

10

27

28

29

30

1

2

4

5

6

7

8

9

11

12

13

14

15

16

태양계 여행자를 위한 안내서

ⓐ웹싸이트 꾸미기

ⓑ로봇의 별

 

앞으로(율동)

기차를타고(여행)

가을밤

♛가보고싶어,경의선타고(상상여행)

윌리엄텔서곡

(행진곡 이야기)

수채

기법

탐구

부조

찰흙

호일

과자

건축

4.컴퓨터는 내 친구

①컴퓨터의 구성

②가족신문 만들기

(파워포인트)

 

체육대회 10.11

고구마수확하기 10.16

단풍 맞이 활동 10.30

독서축제계획 11.6

1.파워포인트

2.블로그

1.동아리활동 (토)

2.모둠협동학습(월)

-토론과 협동학습

 

18

19

20

21

22

23

25

26

27

28

29

30

11

1

2

3

4

5

6

8

9

10

11

12

13

15

16

17

18

19

20

별다방, 콩다방

ⓐ역할글/토론

ⓑ빡빡머리 엄마

지구가아프대요

방패연

눈꽃송이

겨울바람

♛오락실

캐롤

시나위

(기악

합주와 독주)

동세분석 묘사

키스헤링작품카피

문자디자인

김홍도 풍속화

수묵화 입문

감상분석

그림책 참고

6.용돈 아껴쓰기

①용돈기입장 적기

②금융기관 이용하기

 

독서축제 11.20

미니올림픽/고구마삶기 12.4

학예회/바자회 12.16

1.파워포인트

2.블로그

1.동아리활동 (토)

2.모둠협동학습(월)

-토론과 협동학습

 

22

23

24

25

26

27

12

29

30

1

2

3

4

6

7

8

9

10

11

13

14

15

16

17

18

20

21

22

23

 

 

아직 끝이 아니야

ⓐ전자키트 만들기

ⓑ주병국 주방장

발표회(12월)

포트폴리오

책 만들기

7.우리생활과 전기,전자

①전기기구다루기

②전자제품 만들기

 

 

 

 

2

7

8

9

10

11

12

14

15

16

 

 

 

 

 

1

 

 

 

 

 

 

 

2

 

 

 

 

 

 

 

3

 

 

 

 

 

 

 

4

 

 

 

 

 

 

 

5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