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다이 2010. 3. 2. 21:39

[서론쓰기]

 

글의 주제를 정하고 개요를 짠 다음에도 막상 글을 쓰려고 하면 막막해지는 게 사실이다. 특히 어떻게 글을 시작해야 할지가 가장 큰 고민이다. 일단 시작만 하면 어떻게든 써나가겠지만 그 첫발을 내딛기가 그리도 힘든 것이다.
1) 서론은 글의 첫인상
서론은 글을 처음 여는 부분이기에 도입 단락이라고도 부른다. 사람과의 만남에서 첫인상이 중요하듯 글도 마찬가지이다. 첫인상에 따라 그 글에 대한 호감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서론 쓰기의 핵심은 관심의 환기와 논제의 제시이다. 즉 서론은 글을 쓰는 동기, 목적, 필요성 등을 제시해 줌으로써 읽는 이의 관심을 유발시켜 그 글을 끝까지 읽게 해야 한다. 또한 무엇을 어떻게 논할 것인가를 밝혀 읽는 이로 하여금 읽을 내용을 미리 알게 해야 한다.
2) 서론의 분량에 유의
이때, 서론이 글 전체의 분량에 비해 너무 길어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학생들의 논술 답안을 보면 서론을 너무 길게 끌어 읽는 이에게 지루한 인상을 주는 경우가 있다. 개인적인 이야기, 누구나 알고 있는 이야기, 하나마나 한 이야기 등으로 서론을 채우는 탓에 서론이 길어지는 것이다. 대학 채점 담당자들은 그리 관용적이지 않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논술문에서 서론, 본론, 결론의 비율은 일반적으로 1:3:1 정도가 적당하므로, 서론의 길이가 글 전체 분량의 1/5을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서론을 너무 짧게 쓰면 논제를 제시하기가 어렵고, 서론이 너무 길면 본론에서 논의를 충분히 펼쳐 나갈 수 없다.
3) 서론 작성의 11가지 방법
서론 작성에는 정형화된 형식이나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다. 논제에 따라 필자의 개성에 따라 서론의 작성 양식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준비하는 글은 ‘문제에 대한 답안’이다. 그러기에 서론의 작성 방식은 나름대로 유형화될 수 있다.
논술 문제의 형태와 그 답안 작성의 경우들을 종합한 결과 다음과 같은 11가지 방식의 서론쓰기 방법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물론 서론의 작성을 무조건 아래 제시된 대로만 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하지만 대체로 아래의 11가지 방법들만 정확히 구사할 수 있게 된다면 어떤 문제를 만나든지 그 서론을 작성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지는 않으리라고 믿는다. 또한 아래의 방법들을 서로 섞어 서론을 작성할 수도 있는데, 그럴 경우 더욱 세련된 글쓰기가 가능해질 것이다. 우선 그 11가지 방법을 먼저 연습해 보기로 하자.

(1) 유추의 방법
· 예시의 문장 <문장 1> ― 예를 제시한다.
..<문장 2> ― 예의 내용을 소개한다.
..<문장 3> ― 예에 담긴 의미를 제시한다.
· 연결 문장 <문장 4> ― 논의의 대상과 연결한다. (~도 마찬가지이다.)
· 논제 제시 문장 <문장 5> ― (예시한 내용과 유사성을 지닌) 논의의 핵심을 제시한다.

【 예시문 】 누구나 한번쯤 퍼즐 조각을 맞춰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 여러 개의 조각을 모두 제 위치에 놓으면
..하나의 그림이 만들어진다. 그런데 만일 하나의 조각이라도 부족하거나 잘못된 위치에 놓이게 되면 그림은 완성
..되지 않는다. 우리 사회도 마찬가지이다. 퍼즐에서 조각 하나 하나가 다 중요하듯이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개인도
..있어야 할 자리가 있고 그 나름의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2) 문제 제기의 방법
..<문장 1~2> 현실에서 발생한 사건 제시 문장
..<문장 2~3> 사건에 대한 부연 설명 문장
..<문장 3~4> 사건에 담긴 문제를 제기하는 문장

【 예시문 】 얼마 전 영국의 한 연구소에서 체세포를 이용한 양(羊)의 복제에 성공하여 세계적인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이는 체세포만 있으면 얼마든지 그 개체를 똑같이 복제해낼 수 있다는 뜻이기에 세계인의 관심이
..그리도 컸던 것이다. 그런데 이 실험의 성공은 이제 이론적으로 사람의 복제도 가능케 되었다는 점에서 윤리적인
..논란을 야기하고 있다.

(3) 정의의 방법
..<문장 1> 정의(개념 설명)의 문장
..<문장 2> 상세(보충) 부연의 뒷받침 문장 : 즉(다시 말해서) ~인 것이다.
..<문장 3~4> 논제(논의의 대상)를 제시하는 문장(1~2개 정도의 문장)

【 예시문 】 사회란 한 개인이 다른 개인과 만나고 대화하는 모든 인간 관계와 그 과정을 포함하는 공간이다.
..다시 말해서 사회는 개인을 기본적인 구성 요소로 하지만 개인들의 단순한 집합체는 아닌 것이다. 이때 개인이
..다른 개인이나 사회와 어떠한 관계를 맺는지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자신의 삶에 중심을 두는 개인이 많은가,
..공동체의 이익에 중심을 두는 개인이 많은가에 따라 그 사회 통합과 안정의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4) 인용의 방법
..<문장 1> 권위 있는 사람의 말이나 글을 제시하거나 제시문의 내용을 직접 혹은 간접으로 제시한다.
..<문장 2> 인용한 내용에 대해 상술, 부연한다.
..<문장 3~4> 논제(논의의 대상)를 제시하는 문장을 1~2개 쓴다.

【 예시문 】 까뮈의 소설 『페스트』에서 주인공 리외는 ‘페스트와 싸우는 유일한 방법은 성실성입니다’라고
..말한다. 이 말은 표면적으로는 의사로서 자신의 직책을 완수한다는 의미이지만, 그 이면에는 위기에 처한 이웃을
..외면할 수 없는 동정심과 인간애를 발휘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리외와 같은 사람을 찾는
..것은 매우 힘든 일처럼 보인다. 대체로 자신의 안전과 행복에만 급급할 뿐 다른 이들의 고통에는 큰 관심을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5) 주장 제시의 방법
..<문장 1> 자신의 주장과 상반되는 견해나 사실을 제시한다.
..<문장 2> 이를 반박하는 문장을 쓴다.
..<문장 3~4> 논의할 내용의 핵심을 제시한다.

【 예시문 】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의 행복을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살아간다. 그러나 이는 인간이 사회적 존재임을
..망각한 행위라 할 수 있다. 개인의 행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사회 전체의 이익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사회의 발전이나 영속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개인의 발전이나 영속성도 보장되지 않는다는 점을 우리는 기억
..해야 할 것이다.

(6) 내용을 구분 제시하는 방법
..<문장 1> 논의의 대상(+기준)은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다.
..<문장 2> 그 하나는 ~이고, 다른 하나는 ~다.
..<문장 3> 전자는~
..<문장 4> 반면(그러나) 후자는 ~

【 예시문 】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은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다. 그 하나는 개인의 행복을 추구하는 삶이고, 다른
..하나는 공동체의 행복을 추구하는 삶이다. 전자는 자신의 욕구와 이상을 추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반면 후자는 공동체의 행복을 위해서라면 자신의 욕구와 이상을 포기할 줄 알 뿐만 아니라 자신의 이상을
..공동체의 행복 자체에 두기도 한다.

(7) ① 작품의 내용 제시 + ② 작품의 의미 평가

【 예시문 】 ① 『인형의 집』의 주인공 노라는 남편의 경제력에 안주하고 있으며 남편의 뜻에 순종하는 여성
..이었으나, 남편의 위선적인 행동을 보고 그 동안 자신이 살아온 삶이 한낱 인형과 같은 것이었음을 깨닫는다.
..그리고 자기의 삶에 대해 자신이 책임을 지는 주체적인 삶을 살고자 집을 나선다. ② 이 소설은 여성을 남성의
..전유물로 생각하는 당시 인습을 비판함과 동시에 남성 위주의 사회 구조에 저항하였다는 점에서 여성 해방
..문학의 시초로 여겨지고 있다.

(8) ① 작품 소개 + ② 작품의 내용 제시 + ③ 작품의 의미나 문제점 제기

【 예시문 】 ①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는 생명 공학 기술의 발달로 펼쳐질 미래의 모습이 담겨져 있다.
..②‘만인은 만인을 위해 존재한다’는 명제 하에 생명 복제 기술로 창조된 인간들은 마치 로봇처럼 자신의 맡은 바
..일에 충실하여 사회를 운영해 나간다는 것이 그 주요 내용이다. ③ 만약 생명 공학 기술의 발달로 인간 복제가
..현실화된다면 이 소설처럼 인간은 주체로서의 인격을 상실하고 사회 조직체 속의 한 부품에 불과한 삶을 살게
..될지도 모른다.

(9) ① 논의의 핵심 사항 제시 + ② 작품 소개

【 예시문 】 ①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서나 부모와 자녀간의 갈등은 존재해 왔다. 부모는 그들의 세대가 갖고
..있는 사고의 기준으로 자녀들의 행위를 판단하고 통제하려고 하고, 자녀들은 그러한 부모의 간섭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것이다. ② 마리탱 뒤 가르의 『회색 노트』는 쟈크와 티보씨와의 갈등, 티보가와 퐁타냉가의 상반된 두
..가정의 모습을 통해 세대간의 갈등이 어디에서 기인하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10) ① 논의의 핵심 사항 제시 + ② 작품 소개 + ③ 작품의 내용 제시

【 예시문 】 ① 역사적으로 위대한 인물들을 보면 삶의 목표를 높이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그리고 우리가 진정으로 존경하는 것은 그들의 훌륭한 업적 자체가 아니라 이상 실현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과, 그 노력이 우리의 삶에 주는 교훈이다. ② 헤밍웨이의 소설 『노인과 바다』는 이상을
..설정하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간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③ 대어를 잡기 위해 혼신을 다해 노력하고
..그것을 상어떼로부터 지키기 위해 사투를 벌이는 노인의 모습은 우리에게 이상을 추구하는 삶이 지니는 의미를
..생각해 보게 한다.

(11) 작품을 소개하고 그 주요 내용을 제시하는 방법

【 예시문 1 】 엘빈 토플러는 『제3의 물결』에서 문명의 변화를 기준으로 해서 볼 때 인류는 지금까지 두 차례의
..큰 변화를 거쳤으며 지금 그 세 번째 변화, 이른바 ‘제3의 물결’이라고 칭하는 정보 통신 혁명을 맞이하고 있다고
..하였다. 원시 수렵·채집 생활을 하던 인류가 농업 혁명 후 사회를 이루고 문명을 꽃피울 수 있었으며, 산업 혁명 후
..인류가 물질적 풍요와 생활의 편리를 누릴 수 있었듯이, 정보 통신 혁명 후 다가올 정보화 사회에서 인류는 또한
..지금과는 매우 다른 삶의 양식을 누리게 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혁명은 농업 혁명이나 산업 혁명에서 볼 수 있듯이
..단순히 삶의 도구나 방법만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사고 방식, 행동 양식, 제도, 관습 등 사회 구조 전체의
..변화를 수반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 예시문 2 】 고골리의 소설 『외투』를 보면 어렵게 장만한 외투를 강도에게 강탈당한 한 말단 관리가 외투를
..찾기 위해 한 고관을 찾아 가는 장면이 나온다. 그러나 그 고관은 친구에게 자신의 권위를 과시하기 위해 주인공을
..사무실 밖에서 오랫동안 기다리게 하며 주인공이 외투를 강탈당한 억울한 사정을 호소하자 서류상의 절차를 무시
..하고 찾아온 것에 대해 크게 나무란다. 그러나 이러한 고관의 태도는 주인공으로 하여금 외투를 찾을 희망을 빼앗
..아버리는 것이었고, 크게 절망한 주인공은 열병을 이길 힘을 상실한 채 죽음이라는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