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방지축ㅣ연극놀이-활력옹달샘

마음 의지 느낌 _ 상상력 훈련 _ 자기자신에 대한 작업과 연기의 토대

실다이 2010. 1. 28. 18:06

"마음" "의지" "느낌(정서)"


여덟, 아홉, 열 번째 항목은 인간의 심리를 움직이는 원동력인데 제각기 "마음" "의지" "느낌(정서)"라고 부른다. "마음, Mind"은 생각과 이해를 가져온다. 세 가지 가운데 조절하기가 가장 쉽다. "의지, Will" 는 인간의 희망이나 문제를 해결하는데 힘을 가져다준다. 마음먹기보다 실행하기가 좀더 어렵듯이 마음보다 의지가 더 조절하기가 힘이 든다. "느낌, Emotion" 은 표현의 원료, 재료인 셈이다. 의지는 훈련에 의해서 강화할 수 있다. 그러나 느낌은 이 세 가지 가운데 조절하기가 가장 어렵다.
열 한 번째 항목은 다시 "행동 Action"이다. (이는 물론 내면적인 것으로 마음의 작용, 사고의 작용이다. 외형적으로 드러나는 신체적 행동과는 다르다.(이 행동에 대해서는 이미 지난 원고에 상세하게 설명했으므로 여기서 더 이상의 언급은 줄인다)
열두 번째가 "만일 내가..., Magic If" 이다. 이 방법은 연기자가 가장 의식적으로 실행해 볼 수 있는 방법으로 연기적 상황을 자신에게 적용시켜 보는 방법이다. 실제적으로 경험해보지 못한 일이거나 해 볼 수 없는 일들도 마치 경험한 것처럼 연기할 수는 있다. 이 방법은 상상력의 도약대이다. 이 방법으로서 마술의 차원으로 이동하게 된다

 

 


 상상력 훈련

 

상상하는데 있어서...

어떤것이든 희미하게 상상해서는 안된다.
구체적으로, 논리적으로, 모순없이, 가능한한 세부적으로 생각해라.논리및 적절한 병립관계는 당신이 상상한 것을 실체화시킬 것이다. 즉 당신이 어떤 역을 연구할 때, 당신이 상상한 말,사건,사람을 바로 당신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줄 것이다. 당신은 주어진 환경을 끊임없는 논리적인 상상력으로 이끌어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그리고 진정한 행동은 바로 감정표현의 비결인 것이다. 

 

 

마음속으로 학교에서 집까지 걸어 보아라. 집에서 당신의 방을 청소하는 것을 상상해라.

주의를 기울여, 논리적으로 너의 상상력을 주시해 보아라. 당신은 점점 관찰자의 입장을 넘어서, 당신이 주시하고 있는 {당신자신}과 융화될 것이다. 그러면 당신은 스타니슬라브스키가 말하는 {나는 살아있다} {나는 존재한다}라는 상태에 도달할 것이다. 

최근에 만난 사람 중 너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준 사람을 마음속으로 그려보아라. 

모르는 사람의 사진을 보고 그 사람을 설명해 보아라. 그 사람의 직업과 가족상황, 취미등을 추측해 보아라. 그의 차림새 눈,머리등을 생각해 보아라.
풍경사진을 본 후 눈을 감고 네가 보았던 것과 그 분위기를 자세히 얘기해 보아라.

이것을 몇번 계속 반복하되 사진을 보는 시간을 줄여 나가라. 

상상속에서 세계여행을 해보아라. 

당신이 가장 기대하지 않고 있었던 질문에 재빨리 대답해 보아라. 

당신은 과학탐험대의 일원이다. 갑자기 비행기가 고장이 났다.
비상착륙할 것인가를 결정하되, 최대한으로 이사건을 세부적으로 발전시켜 상상해 보아라.

광산에서 일과가 끝난 후 깨끗한 셔츠로 갈아 입어라. 우선 이 가정된 상황을 정립할 충분한 시간을 갖도록 해라. 즉 이제 당신이 파티에 참석할 예정이거나 광산에서 중대한 사고가 일어 났었다. 

여행갈 짐을 꾸려라. 

전쟁에 나갈 준비를 해라. 네가 실생활에서 알고 있는 두고 갈 사람을 생각해 보아라. 샐생활에서 진짜 일어나는 것처럼 고되게 생각해서 주어진 환경을 정립해 보아라. 

파티가 끝난후 너의 아파트로 돌아가라  

 

 

스타니슬라브스키 시스템은 자연법칙을 따른 것이기 때문에, 생활에서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주의집중은 행동과 관련되어있다. 집중은 행동과 동떨어져서는 안되는 것이다. 적절한 집중력으로 행동을 해라. 항상 행동반경에 주의집중을 하고 가능한한 생활과 유사한 상황에 기초를 두도록 해야한다. 즉 당신이 무엇을, 왜, 어디서, 언제 하는지 알아야 한다.


1.가까이 있는 대상을 관찰해라. 형태와 선,색깔등의 세부적인 사항을 주목해라. 그런후에 그것을 보지 말고 네가 기억한 것을 말해보라. 대상물에 사용한 시간을 점점 줄여나가라. 적정거리에서 앞에서 했던 것을 해 본 후에, 거리를 점점 멀리해서 되풀이 해 보아라.

2.정해놓은 거리에서 나는 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네가 들은 것을 말해보라.

3.주어진 환경안에 있는 대상물에 주의를 기울여라. 주의집중의 반경을 점점 확대시키고 다시 정해진 대상으로 되돌아 가라.


 

자기 자신에 대한 작업 Work on himself
자신에 대한 작업과 연기의 토대.


이 과정은 전체가 마흔 항목으로 되어 있다. 첫 번째 항목은 맨 아래에 있다. 처음의 항목들은 전체를 받치고 있는 발판이 되고 있다. 전체가 유기적으로 얽혀있으며 상호관계를 통하여 발전하고 있다.

첫 번째, "자기 자신에 대한 작업 Work on himself. " 예술가들은 어느 부분에만 매달려서 자신을 키울 수가 없다. 성격은 보잘 것 없지만 훌륭한 배우가 되는 사람이 있고, 성격은 뛰어나지만 연기자가 못되는 사람이 있다. 역할을 맡아서 자신을 표현할 때 연기자 자신이 아는 인생과 세상에 대한 반응이 표현에 묻어 나온다. 인생에 대한 자신의 반응이 사상과 느낌으로 저장되어 있다가 무심코 튀어 나오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연기자는 모름지기 자신과 이 세상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지식을 넓혀야 하고 그들의 성격과 관계를 알아야 한다. 상황에 대한 관찰을 예리하게 하여 상상력과 감수성을 발전시켜야 한다. 이러한 것들이 저장되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과정은 항상 모든 예술가들에게 다 해당된다. 에술가 자신에 대한 작업은 모든 것의 기초가 된다.
두 번째부터 다섯 번째는 연기의 기본 토대이다. 제각기 "행동" "느낌 또는 열정의 진실성" "진정한 느낌의 창조" "무대 위에 (신체가 아닌) 영혼의 창조" 등이다. 이 네가지는 메소드의 기본 원칙이라고 할 수 있다.

여섯 번째는 "내면적인 느낌의 과정"인데 나머지 과정의 절반에 해당한다. 이 메소드 방법론은 연기의 내면적 문제, 즉 심리적이며 정서적인 문제를 풀기 위해 존재한다.

일곱 번째로 "감정을 표현하는 과정"이 있다. 감정을 밖으로 표현하는 과정이 연기의 나머지 절반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