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등교육천안학부모회 2008

[이정로 교장] 청소년의 꿈과 비전을 키우는 진로교육

실다이 2009. 8. 11. 22:40

청소년의 꿈과 비전을 키우는 진로교육

 

2009. 7. 14(화), 평등교육학부모회 강좌

강사 : 이 정 로<홍동중학교>

 

 

I. 진로교육의 영역

 

진로지도 및 진로교육은 전 생애에 걸쳐 개인의 진로발달을 촉진시켜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직업을 선택하게 한다. 또한 선택된 직업을 준비함은 물론 그 직업에 취업하여 잘 적응하고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행복한 직업생활을 영위한수 있도록 하고, 직업생활을 통해 자신의 잠재 역량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도록 함으로써 자아실현을 통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와 같은 진로지도 및 진로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그 영역은 크게 ① 삶, 진로, 직업의 의의 인식,② 자신의 이해,③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④진로의사결정, ⑤진로계획 및 준비, ⑥행복한 직업생활 등의 6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삶, 진로, 직업의 의의 인식

 

자신의 삶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삶이기에 개개인은 삶의 궁극적인 목적인 “행복”추구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행복한 삶”은 인간이 일생동안 수행하는 일과 직업을 통해 자신의 잠재 역량을 최대한으로 발휘함으로써 실현될 수 있다. 때문에 자신의 행복한 삶을 실현하는데 있어서 진로와 직업이 갖는 의미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자신의 삶의 목표를 올바르게 설정하고, 설정된 삶의 목표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2. 자신의 이해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에 관하여 정확하고 충분한 이해를 하도록 하는 것이 진로지도 및 진로교육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즉, 자신의 적성, 흥미, 성격, 가치관, 신체적 조건, 학업성취도, 가정환경 및 사회 환경에 관해 폭넓고 면밀하게 이해하도록 하는 것은 진로선택에서 성패를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인들이다. 진로선택 뿐만 아니라 인생의 모든 활동에 있어서 자신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대처하는 일은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할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이를 위해서는 개인이 스스로 자신을 평가하게 하거나 또는 제3자를 통해 자신을 평가하게 하거나 또는 제 3자를 통해 자신을 평가하도록 할 수 있으며, 표준화된 검사 도구를 활용할 수도 있다.

 

3.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

 

급변하는 현대 산업구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직업세계에 대해 폭넓은 지식과 정보를 어느 정도 알고 있느냐 하는 것은 개인이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는 과정에 있어서 매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진로지도 및 진로교육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즉, 개인은 직업세계의 특징과 구조, 변화하는 직업세계의 요구조건과 필요한 능력, 고용 경향 등 진로발달과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직업에 대한 폭넓은 탐색과 자신이 원하거나 관심이 있는 직업에 관해 구체적이고 면밀한 조사를 해야 한다. 특히 직업에 관한 업무내용, 필요한 자격, 직업의 특성 등에 관해 그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과의 면담, 그 직무의 실제적인 경험, 그 직업현장의 견학, 직업과 관련된 서적, 직업전문가, 기타 직업안정 및 취업관련 기관을 이용하여 다양하게 직업세계에 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4. 진로의사결정

 

진로지도 및 진로교육에서는 개인으로 하여금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자료에 기초하여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결정할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진로에 관한 정보를 합리적으로 수집▪분석하고 자기의 경험을 과학적으로 조직▪해석하며 지문과 상담을 활용할수 있는 지식과 기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며, 합리적인 진로의사결정은 어떠한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며, 진로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요구된다.

 

5. 진로계획 및 준비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고, 선택한 진로에 대해 준비하도록 하는 것도 진로지도 및 진로교육의중요한 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주체적으로 삶을 선택하고 장기적인 안목에서 계획을 세우고 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특히 청소년기의 진로선택과 진로계획은 매우 중요하며, 일생을 통해 진로계획을 반전시켜 나가고 성취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진로계획을 수립하고 준비할 때 어떤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가와 어떤 분야에서 가장 큰 만족과 행복을 느낄수 있는가가 고려되어야 한다.

 

6. 행복한 직업생활

 

행복한 직업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1) 건전한 직업의식 함양, (2)직장에서의 올바를 인간관계,(3)평생교육체제에 관한 이해와 자기개발 노력이 필요한데 여기서는 직업의식에 간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사람의 모든 행동이 그의 마음에 따라 이루어지듯이 직업적 행동이나 직업활동도 그의 마음가짐에 따라 커다란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직업활동의 과정과 성과는 무엇보다도 직업에 임하는 사람의가치관이나 자세에 크게 의존하는 것이다. 말하자면 사람들의 직업활동은 그들의 직업관과 깊은 관련을 지니는 것이다. 직업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임하느냐에 따라 삶의 보람이나 행복이 달라지게 된다. 확고한 직업의식을 지니지 못한채 직업에 임할 경우 자신이 하는일이 무의미하게 느껴진다. 이에 따라 삶의 보람을 찾기 힘들뿐아니라 사회적 갈등의 초래하게 되고, 이러한 강들이 지속되면 국가의 발전을 기대할수 없다. 즉 직업에 대한 개인의 태도는 국가▪사회의 발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업무를 능률적으로 잘 수행하고 또한 한 걸음 나아가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직업의식의 고취가 필요하다. 올바를 직업의식에는 천직의식, 황금만능주의 직업관의 지양, 직분의식(봉사의식), 장인정신, 직업의 평등의식, 직업적 양심 등이 해당된다.

 

 

 

Ⅱ. 진로교육을 통한 핵심역량의 강화

 

1. 직업기초능력의 개념

 

일반적으로 직업기초능력이란 ‘직종이나 직위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직종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공통적으로 필요한 능력(정철영 외, 1998:10)’을 의미한다.

인간이 직업 활동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직업능력이 있어야 하는데, 특히 대부분의 직업에서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직업능력을 직업기초능력이라고 하는 것이다.

이와 달리 직종과 직위에 따라 독특하게 요구하는 전문적인 직업능력은 일반적으로 ‘직무수행능력’이라고 구분한다. 즉, 대체로 직업능력을 직업기초능력과 직무수행능력으로 분류하고 있는데, 여기에서 직업기초능력은 기초의 개념만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의 직업에서 “공통적으로”요구하는 능력을 말하며, 직무수행능력은 직종마다 “독특하게” 요구하는 능력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2. 직업기초능력의 영역 및 하위요소

 

정철영 외(1998)는 직업기초능력에 관계된 다양한 국내외 연구들의 고찰을 통하여 직업기초능력시안을 개발하였고, 이를 22개로 분류된 산업분야 중 다른 직종에 비해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전문직(변호사, 판사, 검사, 의사 등),군인 등을 제외한 산업분야의 근로자와 고용주를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다음<표1>과 같이 9개의 직업기초능력 영역을 추출하였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표 1>직업기초능력의 영역과 하위요소

영 역

하 위 요 소

의사소통능력

▪ 읽기능력 ▪ 쓰기능력 ▪ 듣기능력

▪ 말하기능력 ▪비언어적 표현능력

▪ 외국어(영어)읽기능력

수리능력

▪ 사칙연산이해능력 ▪ 통계와 확률에 대한 이해능력

▪ 도표해석 및 표현능력

문제해결능력

▪ 사고력 ▪ 문제인식능력 ▪ 대안선택능력

▪ 대안적용능력 ▪ 대안평가능력

자기관리및개발능력

▪ 자기관리능력 ▪ 진로개발능력

▪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과 태도

자원활용능력

▪ 자원확인능력 ▪ 자원조직능력 ▪ 자원계획능력

▪ 자원할당능력

대인관계능력

▪ 협동능력 ▪ 리더십능력 ▪갈등관리능력

▪ 협상능력 ▪ 고객서비스능력

정보능력

▪ 정보수집능력 ▪ 정보분석능력 ▪ 정보조직능력

▪ 정보관리능력 ▪ 정보활용능력 ▪ 컴퓨터사용능력

기술능력

▪ 기술이해능력 ▪ 기술선택능력 ▪ 기술적용능력

조직이해능력

▪ 국제감각 ▪ 체제이해능력 ▪ 경영이해능력

▪ 업무이해능력

 

가. 의사소통능력

 

의사소통능력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학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이라고 정의되며, 읽기능력, 쓰기능력, 듣기능력, 말하기능력, 비언어적 표현능력, 외국어 의사소통능력 등 6가지 하위 요소로 구성된다. 첫째는 직업현장에서 직무와 관련된 인쇄물이나 기호화된 정보를 정확하게 읽고 이해하는 능력, 둘째는 직무와 관련된 아이디어나 정보를 글로써 명학화게 표현하는 능력, 셋째는 다른 사람의 의사전달을 정확하게 듣고 이해하는 능력, 넷째는 자신의 의견을 다른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다섯째는 비언어적 표현인 표정, 몸짓, 신호 등 이해하고, 이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능력, 마지막으로 여섯째는 직업과 관련해서 외국어(영어)로 표기된 간단한 제품이나 기구설명서 또는 작업지시서 등을 사전을 찾아가며 읽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다.

 

나. 수리능력

 

수리능력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사칙연산, 통계, 확률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업무에 적용하는 능력’이라고 정의되며, 사칙연산이해능력, 통계와 확률에 대한 이해능력, 도표해석 및 표현능력 등 3가지 하위요소로 구성된다. 첫째는 정수, 소수, 분수 등을 사용하여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하는 능력, 둘째는 백분율, 평균, 간단한 확률 등을 계산하는 능력, 셋째는 도표(그림, 표, 그래프 등)를 이해하고, 작성하는 능력으로 도표가 갖는 의미를 해석하는 도표 해석능력과 도표를 작성하는 도표 표현능력으로 나뉘어 진다.

 

다. 문제해결능력

 

문제해결능력은 ‘업무를 수행하면서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이라고 정의되며, 사고력, 문제인식능력, 대안선택능력, 대안적용능력, 대안평가능력 등 5가지 하위요소로 구성된다. 첫째는 업무와 관련된 문제 인식과 해결에 있어 창조적이고 논리적, 그리고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으로 창조적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으로 구분되며, 둘째는 업무를 수행하면서 문제가 되는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알고, 그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 셋째는 업무를 수행하면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의 장․단점을 비교․분석하여 적절한 대안을 선택하는 능력, 넷째는 업무를 수행하면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된 방안을 적용하여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다섯째는 대안 적용 결과를 분석하여 대안으로서의 가치 즉 문제 해결 수준을 파악하는 능력이다.

 

라. 자기관리 및 개발능력

 

자기관리 및 개발능력은 ‘업무를 원활히 추진하는 데 적절한 자질을 지닐 수 있도록 스스로를 관리하고 개발하는 능력’이라고 정의되며, 자기관리능력, 진로개발능력,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과 태도 등 3가지 하위요소로 구성된다. 첫째, 업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스스로를 관리하는 능력으로 자부심, 추진력, 건강관리능력, 독립심, 책임감, 성취동기, 성실성, 긍정적인 태도, 직장예절 등 마음가짐을 포함한다. 둘째, 업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스스로를 개발하는 능력으로 자기의 흥미, 적성, 특성 등을 이해하는 자기이해능력과 끊임없이 스스로를 개발하는 자기개발능력을 포함한다. 셋째, 업무를 원활히 수행하는 데 필요한 건전한 가치관과 태도로 준법성, 직업윤리의식, 안전의식, 봉사정신, 장인정신, 소명의식, 평생직장의식 등의 마음가짐을 포함한다.

 

마. 자원활용능력

 

자원 활용능력은 ‘업무를 수행하는 데 시간, 자본, 재료 및 시설, 인적자원 등의 자원가운데 무엇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이용 가능한 지원을 최대한 수집하여, 실제 업무수행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계획대로 업무수행에 이를 할당하는 능력’이라고 정의되며, 자원 확인능력, 자원 조직능력, 자원 계획능력, 자원 할당능력 등 4가지 하위요소로 구성된다. 첫째는 업무수행에 시간, 자본, 재료 및 시설, 인적자원 등의 자원가운데 무엇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는 능력, 둘째는 업무수행에 필요한 시간, 자본, 재료 및 시설, 인적자원 등의 자원을 수집하는 능력, 셋째는 조직된 시간, 자본, 재료 및 시설, 인적자원 등의 자원을 계획에 따라 실제 업무수행에 할당하는 능력을 말한다.

 

바. 대인관계능력

 

대인관계능력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접촉하게 되는 사람들과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원만하게 지내는 능력’이라고 정의되며, 협동능력, 리더십능력, 강등관리능력, 협상능력, 고객서비스능력 등 5가지 하위요소로 구성된다. 첫째는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 둘째는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을 이끄는 능력, 셋째는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관련된 사람들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원만히 조절하는 능력, 넷째는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과 협상하는 능력, 다섯째는 직접 고객을 상대하는 사람의 경우 고객의 요구를 충분히 만족시키고, 직접 고객을 상대하지않은 사람의 경우 고객의 요구에 부합한다는 자세로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사. 정보능력

 

정보능력은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의미 있는 정보를 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하고, 조직된 정보를 관리하며, 업무수행에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고, 이러한 제 과정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이라고 정의되며, 정보 수집능력, 정보 분석능력, 정보 조직능력, 정보 관리능력, 정보 활용능력, 컴퓨터 사용능력 등 6가지 하위요소로 구성된다. 첫째는 서면자료, 구두자료, pc통신, 인터넷 등을 통하여 업무수행과 관련된 정보를 모으는 능력, 둘째는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여 그 가운데 업무에 있어 의미있는 정보를 분류하는 능력, 셋째는 업무에 의미있다고 분류된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각종 매체로 조직하는 능력, 넷째는 각종 매체로 조직된 업무에 의미있는 정보를 제대로 관리하는 능력, 다섯째는 각종 매체로 조직되어 제대로 관리되고 있는 정보를 적절한 시점에 인출하여 업무수행에 활용하는 능력, 여섯째는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 분석, 조직, 관리, 활용하는 데 있어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이다.

 

아. 기술능력

 

기술능력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구, 장치 등을 포함하여 필요한 기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이해하고, 실제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적절한 기술을 선택하여, 적용하는 능력’이라고 정의되며, 기술이해능력, 기술선택능력, 기술적용능력 등 3가지 하위요소로 구성된다. 첫째는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술적 원리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능력, 둘째는 도구, 장치를 포함하여 업무수행에 필요한 기술을 선택하는 능력, 셋째는 업무수행에 필요한 기술을 업무수행에 실제로 적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사 조직이해능력

 

조직이해능력은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국제적인 추세를 포함하여 조직의 체제와 경영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이라고 정의되며, 국제감각, 체제이해능력, 경영이해능력, 업무이해능력 등 4가지 하위요소로 구성된다. 첫째는 주어진 업무에 관한 국제적인 추세를 이해하는 능력, 둘째는 업무수행과 관련하여 조직의 체제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능력, 셋째는 사업이나 조직의 경영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 넷째는 조직의 업무를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Ⅲ. 진로교육 프로그램

 

현재 우리나라의 진로교육 및 진로지도 프로그램은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고용정보원, 각 시도교육연구원 등의 정부차원과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교육개발원 등의 연구소, 각 대학교 및 전문대학, 진로지도 및 진로정치 시범학교 및 개인 연구자 등에서 다양하게 개발▪활용되고 있으며, 이들은 취사▪선택하거나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할 수 있다.

 

한국고용정보원의 지원에 의하여 정철영 외 16인이 각 학교 급별로 개발한 [초▪중▪고교생 및 대학생을 위한 진로발달 프로그램(Career Development Program, 이하 CDP)]은 다음 <표 2>와 같이 여섯 개의 대영역으로 구성되었으며, 학교급의 수준에 따라 하위 영역을 체계적으로 구성하였다. 초등학생용, 중학생용, 고등학생용 프로그램은 주로 활용될 수 있는 재량활동시간을 고려하여 최대 34차시로, 대학생용 프로그램은 한 학기 강의 자료로 활용함을 기본으로 하여 28차시로 구성되었다

 

<표 2>CDP의 학교급별 구조

구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프로그

램명

CDP-E

(꿈 가꾸기)

CDP-M

(진로탐색여행)

CDP-H

(진로모의주행)

CDP-C

(직업궁합)

강조점

일에 대한 긍적적인 태도▪가치 함양을 통한 꿈 가꾸기

다양한일, 직업, 교육 세계 탐색

진로탐색을 통한 잠정적 진로설계 능력 함양

직업선택과 체계적인 직업준비

시 수

최대 34차시

최대 34차시

최대 34차시

총 28차시

도입부

▪일과 삶의 보람

▪프로그램 안내

1

▪삶과 직업

▪프로그램 안내

1

▪행복한 삶의 조건

▪진로와 최적의 직업

선택

-진로와 직업의 의미

- 최적의 직업선택의

중요성

▪프로그램 안내

2

▪행복한 삶과 직업

▪프로그램 안내

2

자기이해

▪나의 흥미와 장점탐색

▪나의 성격과 적성탐색

▪성에 대한 가치관

▪나의 가족

▪나의 발전

▪자기종합-신나는 도전

10

▪자기이해와 진로

▪심리검사를 통한 자기이해

▪ 중요한 타인/환경의 이해

▪ 나의 이해종합

8

▪나의 적성과 진로

▪나의 흥미와 진로

▪나의 성격과 진로

▪나의 가치관과 진로

▪나의 현실적 여건과 진로

▪종합적 자기이해와 진로

6

▪나의 꿈 자취

▪나의 적성과 진로

▪나의 흥미와 진로

▪나의 성격과 진로

▪나의 가치관과 진로

▪종합적 이해와 진로

8

직업세계

▪일의 의미

▪직업의 소중함

▪직업의 역할

▪일할 땐 이런 마음

▪일에 대한 편견 버리기

▪우리 가족이 하는 일

▪다양한 직업세계

▪직업사진 만들기

▪직업세계 탐방

▪미래의 직업세계

10

▪직업의 의미

▪직업의 종류와 특성

▪직업현장 체험

▪산업발달에 따른

직업변화

▪직업세계에서의

성역할 변화

▪바람직한 직업윤리

▪바람직한 직업관

9

▪직업세계의 탐색

▪희망직업세계의 정보

수집

▪합리적인 직업관

▪성공적인 직업인

▪직업윤리

▪직업과 자격증

▪직업세계의 변화

▪변화하는 인재상과

직업능력

▪직업기초능력개발

9

▪직업 및 노동시장의 이해

▪직업. 자격정보

4

교육세계

▪학교의 종류와 기능

▪공부와 직업의 간계

▪일하며 배우는 사람들

4

▪상급학교의 이해

▪학습기술

▪평생교육

6

▪직업 관련학과 및 교과

▪나의 학습습관

▪효과적인 학습전략

▪효과적인 시험전략

▪나의시간관리

▪커리어 개발과 평생학습

6

▪평생직업과

평생학습

2

의사결정

▪나의 의사결정 방법

▪합리적인 의사결정방법

▪직업탐색 연습

▪나의 진로탐색 연습

7

▪의사결정유형 이해하기

▪합리적 의사결정 절차

▪나에게 적합한 직업

탐색

6

▪나의 의사결정 탐색

▪나의 의사결정 보완

▪진로의사결정 연습

▪나의 희망직업 선택

▪나의 희망학과 선택

5

▪잠정적 직업결정

▪적합한 직업선택

4

진로계획

▪내가 희망하는 직업

분야의 직업인 탐색하기

▪나의 미래 상상하기

2

▪나의 진로계획세우기

▪나의 진로준비

4

▪장기적인 진로설계도

작성하기

▪단기적인 진로설계도

작성하기

▪나의 이미지 만들기

▪효과적으로 말하기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이력서 작성하기

6

▪진로준비 계획

▪자기PR능력개발

▪면접 준비(1)

▪면접 준비(2)

8

 

교사 또는 프로그램 진행자들이 프로그램을 활용할 시에 문제를 느끼는 주요한 점은 어떤 내용이 구성되어 있는가 하는 점보다 현장에 활용하는 방법, 즉 교사들을 위한 진행방법이나 유의사항 등이 없다는 것이다. 실제 현장에서 프로그램을 활용하고자 할 때는 예상하지 못했던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므로 이를 위한 내용들이 지침서에 포함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즉, 프로그램의 내용을 잘 알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진행과정에서 부딪히게 될 다양한 장면들이 함께 고려되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CDP에서는 전체적인 프로그램의 기술체계를 다음<표 3>과 같이 ①활동개요 ②활동전개과정 ③유의사항,④활동내용,⑤활동지,⑥교육자료,⑦읽기자료,⑧참고자료,⑨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등으로 구성하였다. 활동개요는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도달하게 되는 구체적인 행동목표를 명시하여 작성하도록 하며, 소요시간과 준비물 등을 자세히 안내하도록 한다.

 

활동전개과정에서는 해당 시간에 이루어지게 되는 활동을 개략적으로 알 수 있도록 활동주제, 구체적인 활동내용과 이에 따른 각각의 방법과 준비물 및 소요시간 등을 포함한다. 유의사항에서는 교사 또는 진행자가 세부 프로그램을 진행할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과 주의사항을 포함하며, 활동내용에서는 각 내용에 따라 진행시의 진행방법과 유의사항, 진행자를 위한 멘트내용을 포함하도록 하며, 활동지는 학생들이 실제로 참여하게 되는 활동을, 교육자료에서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개념, 관련 통계자료 등 교사가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를 파워포인트 자료로 구성한다. 한편, 읽을거리에서는 내용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추가적으로 찾아볼 수 있는 책이나 신문기사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읽을 책의 개요 또는 스크랩에서 그 개략적인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하며, 참고자료에서는 교사가 본 프로그램을 활용함에 있어서 추가적으로 참고할 수 있는 내용을 제시하며, 마지막으로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를 제시하여 교사와 학생의 사후 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