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클로] RadioHead - Creep
감독 트란 안 홍 출연 르 반 록, 양조위, 트란 누 옌-케
난 씨클로로 먹고 살았다.
난 밤낮으로 열심히 일하고 노숙을 밥먹듯하며 페달을 밟았어.
아침엔 등이 아파 못 일어난 적도 많았지.
목적도 모른 채 달리는 것 ,그게 내 인생이었다.
베트남 명물 ‘시클로’ 사라진다
‘아오자이(Ao Dai·베트남 여성 민속의상)’, ‘퍼(Pho·쌀국수)’와 함께 베트남의 명물로 관광객의 눈길을 끌었던 ‘시클로(Xichlo·삼륜자전거·사진)’가 거리에서 퇴출당하게 됐다.
시클로는 모터사이클이 드물던 지난 1970~80년대 베트남 거리를 휩쓸었던 대표적 대중 교통수단. 자전거 앞 두 바퀴 위에 사람이나 화물을 싣는 좌석이 있고, 뒤에는 사람이 앉아서 페달을 밟거나 모터를 달아 움직이도록 만들어져 있다.
그러나 베트남 정부는 1월 1일부터 전국적으로 관광용을 제외한 시클로 운행을 사실상 금지하기로 했다. 시클로가 도심에서 교통 체증과 사고를 유발하고 범죄에도 종종 이용된다는 게 이유다. 앞으로 거리에서 운행하다 적발되는 시클로는 모두 압수돼 고철로 팔리게 된다.
이에 따라 수만명의 시클로 운전자들이 실업자로 전락하게 됐다고 현지 신문인 ‘베트남뉴스’가 보도했다. 이들은 기껏해야 하루 4만~5만동(약 2300~3000원)의 수입을 올리는 극빈층이다. 현재 호찌민과 하노이에는 각각 6만여 대와 2000여 대의 시클로가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호찌민 주민 리 응옥 리언씨는 “시클로로 15년 동안 온 식구가 먹고살았다”면서 “이젠 뭘 해야 하느냐”고 하소연했다.
정부는 이들의 전직(轉職)을 위해 무료 직업교육과 창업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하지만 호찌민시와 띠엔장성(省), 벤쩨성 등 지방정부에선 “이들에게 일자리를 구할 능력과 시간이 부족하다”며 퇴출 시기를 1년 더 연기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입력 : 2008.01.01 00:25